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

혁신학교 역사과 교육과정과 수업 이야기: 민주주의를 지향하는 시민교육에 관한 성찰

발행사항
서울: 살림터, 2021
형태사항
226 p.: 삽도,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0461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046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1부 혁신학교의 실천적 교육과정 1장 혁신학교와 교육과정의 의미 교육과정 고민의 출발, 혁신학교 | 교육과정 의미의 확장적 해석 2장 교육과정 패러다임의 전환 개발 과정의 역방향적 전환 | 교육과정 의사 결정 수준 재고(再考) | 지원으로의 실행 방법적 전환 | 교사에게 교육과정 자율의 함의 | 학교와 교사의 교육과정 역할 전환 2부 시민교육을 위한 수업 이야기 1장 민주주의 가치를 다루는 역사 수업 가치를 다루는 역사 수업 | 민주주의 가치와 역사 수업 민주주의 가치 수업 실행 | 수업의 결과와 가치 교육 | 민주주의 가치를 다루는 수업 2장 인문학 수업과 시민교육 인문 고전을 읽는 수업 | 인문학 독서 수업의 가능성 |인문 고전 역사 수업 인문 고전 역사 수업과 민주시민교육 | 인문 고전 독서 수업과 시민교육 3장 다원적 관점의 정체성 교육 정체성 교육의 허상 | 정체성의 의미와 정체성 교육 | 지역사 수업의 교육적 의미 지역사 수업의 실행 | 지역사 수업의 실행 결과 | 다원성을 고려한 지역 정체성 역사 수업 4장 시민교육을 위한 문화사 수업 문화사 수업의 어려움 | 교육 내용으로서의 문화사 학생 주도 ‘문화사 프레젠테이션’ 수업 | 문화사 수업과 시민교육 3부 혁신학교 역사 교사의 고민과 탐색 1장 문해력과 역량의 문제 문해력과 역사 수업 | 문해력의 의미 | 역사교육과 문해력 2장 학습자의 주체적 사고와 비고츠키의 말 학습자의 주체적 배움 | 비고츠키의 사고 | 사료 탐구 학습과의 접점 3장 교사의 교육 자율권과 교과서 자유발행제 역사 교과서 국정화 파동으로 제기된 문제들 | 교육과정과 교사의 교육 자율권 교사의 교육 자율권과 자유발행제 | 다원성을 살리는 역사 수업과 교과서 발행 에필로그 혁신학교 역사 교사로 살아간다는 것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