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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착도서

단행본

학교, 미래교육을 디자인하다: 학교자율시간 운영과 학교교과목 만들기

발행사항
군포: 수업디자인연구소, 2023
형태사항
268 p: 삽도, 23cm
비통제주제어
교육학, 미래교육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1547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154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미래교육의 핵심키워드를 학교 교육과정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학교자율시간과 학교교과목 개발 및 운영 지침서!
서울, 경기, 인천, 충북, 전북교육청 등과 협업하여 수행한 교육과정 실행 연구 결과 총정리!

이 책에서는 학습코칭, 독서교육, 디지털 기반 교육, 생태전환교육, 지역연계 교육과정, 상호문화이해교육, 진로연계 교육활동, 융합수업, 프로젝트 수업, 학교공간 혁신 등 미래교육의 다양한 키워드들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이를 학교가 교육과정으로 디자인할 수 있는지를 잘 정리하였습니다.
특히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학교자율시간과 관련하여 경기 학교자율과정, 충북 자율탐구과정, 전북 학교교과목 개발을 통해 연구 실천한 사례들을 다양하게 실어서 학교가 학교자율과정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운영하면 좋을 것인가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교교과목 개발과 관련하여 질문 기반 교육과정 디자인 방식을 통해 인정교과서 개발과 학교 교육과정 개발을 어떻게 추진할 수 있는가에 대하여 다루고 있습니다.
최근 수업디자인연구소와 교육디자인네트워크에서 서울, 경기, 인천, 충북, 전북교육청 등과 협업하여 연구 수행한 결과물을 잘 정리하여 실었습니다. 김포, 시흥, 안산교육지원청 등과 함께 개발한 지역 연계 교육과정 개발 및 수업자료집, 광명교육지원청 등과 함께 개발한 진로연계 수업자료집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제 학교 특색 교육과정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학교 자치의 핵심도 학교 교육과정입니다.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지향하는 학교 교육과정과 미래형 학교 교육과정 디자인에 관심있는 모든 분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교육과정 재구성을 넘어 특색있는 학교 교육과정 개발에 관심있는 분들은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교사가 교육과정 디자이너로서 어떻게 노력해야 할지 고민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 책은 혼자 읽는 것보다 교사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차원에서 함께 읽고 실천하는 교재로 활용하면 더욱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미래교육을 생각하고 실천하는 선생님들을 응원합니다.
목차
서문 1장. 미래가 온다 2장. 학교, 미래교육 담론을 지향하다 3장. 학교, 디지털 세상을 준비하다 4장. 학교, 생태전환사회를 꿈꾸다 5장. 학교, 사람다움을 깨우다 6장. 학교, 마을과 함께하다 7장. 학교, 다문화사회를 준비하다 8장. 학교, 공부와 진로를 연결하다 9장. 학교, 융합 수업과 프로젝트 수업을 도전하다 10장. 학교 자율시간을 어떻게 구성할까? 11장. 우리 학교만의 교과목을 만들다 12장. 학교, 질문으로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 13장. IB 학교를 넘어 KB 학교로! 14장. 학교 공간을 새롭게 디자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