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5819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581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우리에게 행복한 교육은 가능하다!
점점 깊어지고 있는 교육의 위기는 제도권 내에서 돌파구를 찾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그와 맞물려 학교 바깥에서 새로운 교육의 실험들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막연한 밑그림만 원론적으로 제시되거나 매우 구태의연한 프로그램들이 반복되는 경향이 있다. 이 책은 학교가 담아내지 못하는 교육의 존재 방식에 대해 논의하면서 그 구체적인 실행을 위한 발상의 실마리를 던져줄 것이다.
문화교육에서 직업교육, 경제교육, 평생교육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을 가로지르면서 배움의 근본을 탐구하는 이 책은 삶 그 자체에서 출발하는 교육의 지향을 명료하게 깔고 있다. 사회학과 문화인류학을 공부하면서 청소년 대안교육과 평생교육 현장 등 다양한 민간 영역에서 시민들의 학습에 대해 고민하고 여러 가지 실험을 해온 저자의 언어는 기존의 교육 관련 서적들에서 만나기 어려운 생동감으로 교육에 대한 상상력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점점 깊어지고 있는 교육의 위기는 제도권 내에서 돌파구를 찾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그와 맞물려 학교 바깥에서 새로운 교육의 실험들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막연한 밑그림만 원론적으로 제시되거나 매우 구태의연한 프로그램들이 반복되는 경향이 있다. 이 책은 학교가 담아내지 못하는 교육의 존재 방식에 대해 논의하면서 그 구체적인 실행을 위한 발상의 실마리를 던져줄 것이다.
문화교육에서 직업교육, 경제교육, 평생교육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을 가로지르면서 배움의 근본을 탐구하는 이 책은 삶 그 자체에서 출발하는 교육의 지향을 명료하게 깔고 있다. 사회학과 문화인류학을 공부하면서 청소년 대안교육과 평생교육 현장 등 다양한 민간 영역에서 시민들의 학습에 대해 고민하고 여러 가지 실험을 해온 저자의 언어는 기존의 교육 관련 서적들에서 만나기 어려운 생동감으로 교육에 대한 상상력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목차
시작하며: 왜 상상력인가?
chapter 1. 학습의 리모델링
뜨거운 교육열, 싸늘한 학구열
배움의 즐거움과 학습 동기
소통하며 성장하는 지성
칸막이를 넘어서
맞춤형 학습의 비결
경험으로 배운다
chapter 2. 문화예술교육, 무엇을 어떻게
과잉 속의 결핍
연주자 양성에서 관객 육성으로
창의성과 상상력 그리고 감수성
화학이 애니메이션을 만날 때
교사에게 요구되는 것
chapter 3. 부모 자녀의 대화: 소재와 맥락을 새롭게
소통 부전(不全)의 가족관계
아이의 관심사에서 출발하면
구체적인 질문, 세밀한 공감
아이들을 어른의 세계로 초대하기
가사(家事)에서 배우는 것
도시 공간을 거닐면서
고장 난 물건은 보물 단지
chapter 4. 삶에 대한 상상력
고학력과 불안의 악순환
진로에 대한 정체감
역경 지수(AQ)가 낮은 아이들
단선적 인과론을 넘어서
일상의 기쁨으로 인생의 길 찾기를
chapter 5. 평생학습으로 가는 길
배우고 익힌다는 것
시민의 성장과 마을 만들기
주민들 사이의 문화 교류
세대를 잇는 학연(學緣)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