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뉴 이퀼리브리엄: 미래교육의 새로운 균형을 찾아서
- 발행사항
- 서울: 테크빌교육, 2021
- 형태사항
- 295 p., 24cm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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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0387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3038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새로운 교육과 힘을 탄생시킬 거대한 물결, AI
우리는 지금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현장밀착형 통찰, 확신과 경고, 앞으로 10년
대한민국 교육을 관통하는 혁신적 인사이트
AI융합교육 전문가 정제영, 폴 김, 최재화, 조기성의 해법
미래교육의 새로운 균형, ‘뉴 이퀼리브리엄’은 무엇인가?
대한민국의 미래교육은 이제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를 맞았다. 불과 얼마 전까지 학교 밖 일로만 보였던 AI, 메타버스, 클라우드 AR/VR이 디지털 기기와 함께 교실로 들어왔다. AP(무선공유기)도 학교 곳곳에 설치되었다. 학교에서 다양한 디지털 기기와 소프트웨어를 일상적으로 사용하게 된 것이다.
이와 함께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맞는 교육 기반 기술 인프라의 조성과 인성교육, 신체활동에 대한 관심이 중요하게 떠오르고 있다. 국어, 영어, 수학 등 학력 ‘격차’의 문제는 어려운 일도 반복해서 하다 보면 더 효과적인 방법을 찾게 되듯, 학생들도 디지털 기기와 온라인 수업에 익숙해지면 ICT 활용 능력이 좋아지고 자신만의 공부법을 찾게 된다. 지금보다 더 개별화, 맞춤화된 수업을 통해 자기 실력을 쌓을 수 있다.
그러나 탁월하게 창의적인 사람이 되려면 먼저 인성을 갖춰야 한다. 탁월하게 창의적이라고 평가받으려면, 세상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문제를 찾아내서 풀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려면 시선을 내가 아닌 밖으로 돌려 타인에게 세심한 관심을 가져야 하고 타인이 어떤 문제나 고통을 겪고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이타적이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 찾아내기 어렵기 때문이다. AI융합교육 전문가 정제영, 폴 김, 최재화, 조기성이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에 인성교육에 주목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과거와 같은 방식으로는 앞으로 10년, 교육의 미래를 확언할 수 없다. 그러나 “위기는 기회이고 현재의 혼란은 곧 새로운 균형을 찾기 위한 지렛대”라는 자성 아래, 교육 분야 대표 지성들이 자신의 연구와 실천에 대한 성취를 바탕으로 혜안을 내놓았다. 그 결과물이 바로 『이퀼리브리엄: 미래교육의 새로운 균형을 찾아서』이다. 이 책에서 폴 김은 ‘AI 시대, 미래인재 역량과 교사의 역할’, 그리고 ‘AI 융합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에 주목하였다. 최재화는 ‘디지털 지식과 평가’, ‘맞춤형 교육과 평가’, 그리고 ‘인성교육’에 공학적, 철학적 의견을 제시하였다. 조기성은 ‘학교 현장에서의 디지털 교육과 평가, 그리고 학생, 학부모 반응’ 등 경험적, 통계적 자료를 바탕으로 실제적 의견을 내놓았다. 마지막으로 정제영은 ‘대한민국 교육에 인공지능을 도입과 활용, 교육정책을 만드는’ 실천가로서 미래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새로운 교육과 힘을 탄생시킬 거대한 물결 AI, 메타버스, 클라우드, AR/VR이 촉발시킨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 과연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고쳐야 할 것은 무엇이고 성장시켜야 할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거대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도 잃지 말아야 할 교육의 중심축은 무엇인가? 이 책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맞는 새로운 교육을 ‘뉴 이퀼리브리엄(New Equilibrium)’이라 명명하며, 현장밀착형 통찰, 확신과 경고로, 앞으로 10년 디지털 기술의 도입과 함께 달라질 미래교육에 대한 진보적인 통찰을 제시한다.
우리는 지금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현장밀착형 통찰, 확신과 경고, 앞으로 10년
대한민국 교육을 관통하는 혁신적 인사이트
AI융합교육 전문가 정제영, 폴 김, 최재화, 조기성의 해법
미래교육의 새로운 균형, ‘뉴 이퀼리브리엄’은 무엇인가?
대한민국의 미래교육은 이제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를 맞았다. 불과 얼마 전까지 학교 밖 일로만 보였던 AI, 메타버스, 클라우드 AR/VR이 디지털 기기와 함께 교실로 들어왔다. AP(무선공유기)도 학교 곳곳에 설치되었다. 학교에서 다양한 디지털 기기와 소프트웨어를 일상적으로 사용하게 된 것이다.
이와 함께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맞는 교육 기반 기술 인프라의 조성과 인성교육, 신체활동에 대한 관심이 중요하게 떠오르고 있다. 국어, 영어, 수학 등 학력 ‘격차’의 문제는 어려운 일도 반복해서 하다 보면 더 효과적인 방법을 찾게 되듯, 학생들도 디지털 기기와 온라인 수업에 익숙해지면 ICT 활용 능력이 좋아지고 자신만의 공부법을 찾게 된다. 지금보다 더 개별화, 맞춤화된 수업을 통해 자기 실력을 쌓을 수 있다.
그러나 탁월하게 창의적인 사람이 되려면 먼저 인성을 갖춰야 한다. 탁월하게 창의적이라고 평가받으려면, 세상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문제를 찾아내서 풀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려면 시선을 내가 아닌 밖으로 돌려 타인에게 세심한 관심을 가져야 하고 타인이 어떤 문제나 고통을 겪고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이타적이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 찾아내기 어렵기 때문이다. AI융합교육 전문가 정제영, 폴 김, 최재화, 조기성이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에 인성교육에 주목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과거와 같은 방식으로는 앞으로 10년, 교육의 미래를 확언할 수 없다. 그러나 “위기는 기회이고 현재의 혼란은 곧 새로운 균형을 찾기 위한 지렛대”라는 자성 아래, 교육 분야 대표 지성들이 자신의 연구와 실천에 대한 성취를 바탕으로 혜안을 내놓았다. 그 결과물이 바로 『이퀼리브리엄: 미래교육의 새로운 균형을 찾아서』이다. 이 책에서 폴 김은 ‘AI 시대, 미래인재 역량과 교사의 역할’, 그리고 ‘AI 융합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에 주목하였다. 최재화는 ‘디지털 지식과 평가’, ‘맞춤형 교육과 평가’, 그리고 ‘인성교육’에 공학적, 철학적 의견을 제시하였다. 조기성은 ‘학교 현장에서의 디지털 교육과 평가, 그리고 학생, 학부모 반응’ 등 경험적, 통계적 자료를 바탕으로 실제적 의견을 내놓았다. 마지막으로 정제영은 ‘대한민국 교육에 인공지능을 도입과 활용, 교육정책을 만드는’ 실천가로서 미래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새로운 교육과 힘을 탄생시킬 거대한 물결 AI, 메타버스, 클라우드, AR/VR이 촉발시킨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 과연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고쳐야 할 것은 무엇이고 성장시켜야 할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거대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도 잃지 말아야 할 교육의 중심축은 무엇인가? 이 책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맞는 새로운 교육을 ‘뉴 이퀼리브리엄(New Equilibrium)’이라 명명하며, 현장밀착형 통찰, 확신과 경고로, 앞으로 10년 디지털 기술의 도입과 함께 달라질 미래교육에 대한 진보적인 통찰을 제시한다.
목차
RECOMMENDATIONS
PROLOGUE_ 디지털 대전환 시대, 뉴 이퀄리브리엄
PART 1. 코로나19가 자각시킨 우리 교육의 현실
1. 코로나19가 촉발시킨 미래교육의 쟁점들
2. 온라인 교육은 이미 1987년에 시작되었다
3. 공교육과 사교육의 역할은 달라야 한다
4. Why Education? 혁신을 위해 필요한 두 가지 질문
[글로 보는 강연]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교육의 방향
PART 2. 기술을 이해하면 AI 융합교육이 보인다
1. 머신러닝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2. 21세기형 맞춤형 교육, 기술은 어떤 역할을 할까
3. 교육 4.0에 AI를 활용하는 국가들
4. 한국의 AI 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5. AI 시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PART 3. 2025년, 대한민국 교육 혁명이 시작된다
1. 코로나가 끝나면 오프라인 수업으로 돌아갈까
2. AI 시대에 편안하고 행복하기 위해
3. 격차의 빈틈을 기술이 보완한다
4. AI 교육 파일럿 프로그램 엿보기
PART 4. AI 시대에도 바뀔 수 없는 궁극의 교육
1. 지식 공부는 기계, 창의 학습은 교사
2. AI 시대, 교실에서 배워야 할 것들
3. 왜 코딩 교육을 해야 하는가
4. 5년 후, 학교는 어떤 모습으로 바뀔 것인가
5. 미래교육에서 지향하는 궁극의 목표
PART 5. AI 시대, 학교와 부모의 역할
1. 충격을 주거나 감동을 주거나
2. 미래교육에서 학교, 교사의 역할
3. 학부모들은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4. 자기주도적 인재를 만드는 부모의 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