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
- 발행사항
- 파주: 양서원, 2024
- 형태사항
- 400 p: 삽도, 24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2342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00032342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아울러 각 장에는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관련되는 방법과 기법을 다양하게 소개하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이 책을 집필하면서 염두에 둔 것은 평생교육사가 되고자 학습하고 있는 평생교육학도들에게 평생교육방법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습득할 수 있는 열린 마당을 제공하고, 또한 각종 평생교육단체와 시설에서 평생교육의 실천가(Catalyst)로 활동하고 있는 분들에게 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을 제시하는 데 많은 지면을 제공하였으며, 아울러 평생교육방법론에 관심이 있는 그 밖의 모든 분들에게도 안내의 역할을 하여 스스로 평생학습을 실천하는 유용한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내용을 조직하였다.
목차
머리말
Chapter 1 평생교육의 기초
제1절 평생학습사회와 평생교육
제2절 평생교육의 정의
제3절 평생교육의 특성
제4절 평생교육의 역할
Chapter 2 평생교육방법의 이론적 기초
제1절 평생교육방법의 정의
제2절 평생교육방법의 특성
제3절 평생교육법과 평생교육방법
제4절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진행과정 모델
제5절 놀스의 자전적 에세이
Chapter 3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기획
제1절 프로그램 기획의 개념과 중요성
제2절 위원회의 구성ㆍ운영
제3절 재정 및 예산
제4절 프로그램 일정계획 등 준비
Chapter 4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홍보 및 소개기법
제1절 프로그램 홍보
제2절 소개기법
Chapter 5 평생교육의 요구분석
제1절 요구분석의 의미
제2절 요구분석의 모형
제3절 요구분석의 기법
Chapter 6 평생교육의 학습목표 설정
제1절 발달과업이론
제2절 학습목표의 본질과 기능
제3절 학습목표 설정의 기초
제4절 학습목표의 진술
제5절 학습목표 설정기법
Chapter 7 평생교육의 학습자료 개발
제1절 학습자료의 유형과 개발전략
제2절 교과서
제3절 자체개발 학습자료
제4절 학습매체의 종류와 활용방법
Chapter 8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시행 및 조정
제1절 교수ㆍ학습방법의 선정
제2절 교수ㆍ학습방법의 유형과 기법
제3절 학습시설
제4절 프로그램의 조정
Chapter 9 평생교육의 평가
제1절 평생교육 평가의 개념과 목적
제2절 평생교육 평가 모델
제3절 참여식 평가
Chapter 10 평생교육과 원격교육 방법
제1절 정보통신매체와 원격교육의 기본방향
제2절 평생교육법ㆍ고등교육법과 원격교육
제3절 원격교육 방법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