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발행사항
파주: 양서원, 2024
형태사항
388 p..; 삽도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비통제주제어
평생교육, 프로그램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지금 이용 불가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2343정리중
지금 이용 불가 (1)
  • 등록번호
    00032343
    상태/반납예정일
    정리중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책은 모두 14장으로 구성하였으며, 제1장 평생교육과 프로그램, 제2장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제3장 프로그램 개발 이론적 접근방법과 모형, 제4장 기획 및 타당성 분석, 제5장 상황분석, 제6장 프로그램 요구분석 및 요구우선순위 결정, 제7장 교육목표 설정 및 진술, 제8장 학습내용, 교육방법, 학습매체, 평가방법 선정, 제9장 학습자 교재, 교수자 매뉴얼, 학습자료 개발, 제10장 자원확보 및 배분, 제11장 프로그램 마케팅과 홍보전략, 제12장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제13장 프로그램 평가, 제14장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전망과 과제 등으로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절차와 방법을 평생교육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평생교육사 등 평생교육기관 종사자들이 프로그램 개발 매뉴얼처럼 활용할 수 있도록 부록에 프로그램 개발 양식과 프로그램 개발 사례를 제공하고 있다.
목차

머리말
이 책을 활용하기 위한 TIP
 
제1장 평생교육과 프로그램
1. 평생교육의 정의
2. 평생교육의 특성
3. 평생교육의 역할
4. 평생교육법과 평생교육프로그램
 
제2장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1. 프로그램의 개념
2.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및 특성
3. 프로그램의 유형
 
제3장 프로그램 개발 이론적 접근방법과 모형
1.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방법
2. 프로그램 개발 모형
3. 프로그램 개발의 통합적 절차
 
제4장 기획 및 타당성 분석
1.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
2. 프로그램 개발 타당성 분석(필요성 검토 및 추진 여부)
3. 프로그램 개발팀 및 자문위원회 구성
 
제5장 상황 분석
1. 프로그램 실시기관 분석
2. 환경분석(SWOT분석)
3. 잠재적 학습자 분석
 
제6장 프로그램 요구분석 및 요구우선순위 결정
1. 요구분석의 개념 및 특성
2. 요구분석의 유형
3. 요구분석의 결과
4. 요구의 우선순위 결정
 
제7장 교육목표 설정 및 진술
1. 목표의 정의 및 역할 분류
2. 목표 기술 방법
 
제8장 학습내용, 교육방법, 학습매체, 평가방법 선정
1. 프로그램 내용 선정 및 조직
2. 프로그램 교육방법 선정
3. 교수매체 선정
4. 교육평가방법 선정
 
제9장 학습자 교재, 교수자 매뉴얼, 학습자료 개발
1. 학습자용 교재
2. 교수자용 매뉴얼
3. 교육매체 및 보조자료
 
제10장 자원확보 및 배분
1. 자원확보 및 배분
2. 인적자원의 선정과 관리
3. 물적자원의 선정과 관리
4. 금전적 자원의 확보 및 관리
 
제11장 프로그램 마케팅과 홍보전략
1. 프로그램 마케팅의 이해
2. 교육시장 분석
3. 프로그램 마케팅 전략 수립
4. 프로그램 홍보전략
 
제12장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1. 프로그램 실행 계획
2. 개강 준비
3. 개설 강좌 운영 관리
4. 교육실행을 위한 활동
 
제13장 프로그램 평가
1. 프로그램 평가의 의미
2. 프로그램 평가모형
3. 프로그램 평가의 방법 및 절차
 
제14장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전망과 과제
1. 프로그램 개발의 연구 전망과 과제
2. 프로그램 개발의 지원체제 전망과 과제
3. 프로그램 개발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과제
 
부록
1. 프로그램 개발 양식(워크시트)
2. 프로그램 개발 실습
3. 프로그램 개발 사례 1
4. 프로그램 개발 사례 2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