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2628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2629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12628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1262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본 연구는 청소년의 참여를 보장하는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원리, 기법 등을 탐색하고자 하는 기초연구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의 참여를 실질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는 인권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제작의 원리를 밝히고, 그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다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참여(또는 참여권)를 현실적으로 보장하는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어야 하며 또 어떻게 정당화되는가?
둘째, 참여를 신장하는 청소년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원리는 어떤 것인가?
셋째, 선정된 프로그램 구성 요소들을 정합적으로 조직하는 원리를 모색한다.
넷째, 청소년들이 프로그램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은 무엇인가를 탐색한다.
목차
◎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목적 및 연구문
Ⅱ. 청소년과 참여
1. 청소년 인권의 속성과 본질
2. 청소년 인권교육의 특성
Ⅲ.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유형별 분석
1. 공교육 교과서 속의 인권교육관련 내용
2. 정보전달현 교육프로그램
3. '아동권리협약' 중심혀 교육프로그램
4. 활동(놀이)형 교육 프로그램
5. 문제중심형 교육프로그램
Ⅳ. 프로그램 모형 개발을 위한 이론적 탐색
1. 발달이론과 청소년 참여
2. 청소년 참여와 영재 교육 프로그램
Ⅴ. 청소년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1.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일반적 원리
2. 청소년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기능
3. 청소년 참여를 신장하는 인권교육 프로그램 기본 모형
Ⅵ.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결론
참고문헌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