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2630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263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1263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1263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이 연구는 청소년의 방과후 활동에 대한 프로그램 요구도를 기초로 초·중등학교수준에서 청소년의 인성과 학습능력 심화를 위한 부가적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으로 모색하고 동시에 청소년단체가 방과후 활동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사·분석하여 학교와 지역사회가 혼재하는 청소년활동으로 자리잡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함에 있다. 구체적인 목적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학생들이 희망하는 방과후 활동의 요구도를 분석하고
2) 학교에서의 방과후 활동에 대한 적용과정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며
3) 청소년단체에서의 방과후 활동 참여과정의 문제점과 참여 가능한 프로그램을 파악하고
4) 청소년단체에서의 청소년 체험학습기회와 방과후 활동과의 연계방안을 모색함으로써 학교여건과 실정을 살리는 특색있는 교육이 방과후 활동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도록 NGO를 비롯한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협조 체게를 갖추는 등 가정·사회·학교가 합심하여 학생교육활동을 돕는 방안을 강구함에 있다.
목차
◎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방과후 활동의 필요성과 도입
2. 방과후 특별활동의 목적과 추진 실태
3. 방과후 특별활동의 문제점
4. 미국의 청소년문제와 방과후 활동의 제도적 지원과 효과
5. 청소년단체의 방과후 활동인식과 실태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연구결과의 분석 및 해석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2. 방과후 활동 운영실태분석
3. 방과후 활동 참여과정의 실태와 문제점
4. 청소년단체의 방과후 활동프로그램 유형과 저해요인
Ⅴ.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