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2605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2606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1260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1260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본 연구는 일상생활에서 어떠한 경험이 초기 청소년 폭력행동의 유발과 지속에 관련이 있는지를 분석해 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최근 청소년의 폭력 행동은 그 빈도나 정도가 이전보다 더욱 심각해져서 청소년기라는 발달적 전환기에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개인적인 문제행동으로 고려되기보다는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기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미시적 관점을 적용하여 다양한 일상생활맥락에서 일어나는 청소년들의 경험과 폭력행동과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Ⅱ. 연구내용
1. 개념정의
2. 선행연구
3. 연구문제 제기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3. 자료수집절차
4. 자료분석방법
Ⅳ. 연구결과와 해석
1. 초기 청소년 폭력행동의 내용과 수준
2. 청소년 초기 일상생활경험
3. 일상생활맥락의 객관적 경험에 있어서 폭력행동 수준에 따른 차이
4. 일상생활맥락의 주관적 경험에 있어서 폭력행동 수준에 따른 차이
Ⅴ. 논의와 결론
1. 청소년 초기 폭력행동의 내용과 수준
2. 청소년 초기 일상생활의 객관적, 주관적 경험 특징
3. 폭력행동 수준에 따른 객관적 일상생활 경험의 특징
4. 폭력행동 수준에 따른 주관적 일상생활 경험의 특징
참고문헌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