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국제기준 대비 한국아동·청소년 인권수준 연구 Ⅴ 2
국제기준 대비 한국아동·청소년 인권수준 연구 Ⅴ: 2010 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조사 자료집(발달권·참여권)
- 발행사항
-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0
- 형태사항
- 252p : 삽도, 26cm
- 총서명
- 국제기준 대비 한국아동·청소년 인권수준 연구 Ⅴ ; 2
- 서지주기
- 부록(2010 아동·청소년 인권실태조사 설문지)
- 비통제주제어
- 아동청소년발달권실태 아동청소년참여권실태
- 원문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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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903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904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190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190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록
* 본 조사의 목적은 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와 그 변화양상을 추적 할 수 있는 반복횡단 자료의 수집을 통해 우리 아동·청소년의 인권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우리 아동·청소년을 위한 긍정적 인권환경 조성에 기여할 수 있는 정책적 근거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우리 아동·청소년의 인권을 보장할 수 있는 객관적 토대를 제공하며, 제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정부 대응 정책 방안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 동시에 사회전반에 걸쳐 아동·청소년인권에 대한 주의와 관심을 유도함으로 국제수준의 아동·청소년인권보장 환경 조성과 인권의식에 대한 긍정적 확산과 개선에 기여한다. 이를 위해 발달 및 참여권 영역에서 권리의 변화양상을 지속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자료의 체계적 축적이 요구되며, 이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표준화된 설문도구를 개발이 필요하다. 인권실태조사는 현시점에서 우리 아동·청소년의 전반적인 인권환경을 모니터링하며 그 변화양상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기에, 국제기준대비 우리 아동·청소년의 인권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시금석인 동시에 궁극적으로 우리의 인권수준 향상과 개선점을 도출함으로 OECD 위상에 걸 맞는 인권환경의 조성에 기여할 수 있다.
목차
목 차
I. 조사개요
1. 조사의 목적과 필요성
2. 표본설계 및 표본추출
1) 조사모집단
2) 모집단 층화
3) 표본크기
4) 표본의 배분
5) 표집추출방법
6) 모수추정
II. 아동·청소년 발달권·참여권 문항구성체계
1. 발달권 설문문항 구성체계
2. 참여권 설문문항 구성체계
III. 아동·청소년 발달권·참여권 실태조사결과
1. 조사결과 분석방법과 조사대상자의 특성
1) 조사결과 분석방법
2)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 아동·청소년 발달권 실태
1) 인지적 발달
2) 정서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4) 직업적 발달
5) 신체적 발달
3. 아동?청소년 참여권 실태
1) 자기결정권과 사생활보호
2) 표현의 자유
3) 집회·결사의 자유
4) 정보접근권 및 정보참여
5) 사회참여 및 참정권
6) 참여관련 인식
Ⅳ. 아동?청소년 발달권·참여권 실태조사결과 요약
1. 아동·청소년 발달권 조사결과요약
2. 아동·청소년 참여권 조사결과요약
부 록. 2010 아동·청소년 인권실태조사 설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