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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3739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3740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3739
- 상태/반납예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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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3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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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연구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지역사회운영모형을 개발하고, 학교를 포함한 지역사회자원의 유기적 연계를 통해 창의적 체험활동 및 지역사회 내 청소년 체험활동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정책대안을 마련하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 연구, 시범사업운영 및 평가, 설문조사, 국내외 사례조사를 실시하였고, 연구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가자문회의, 정책협의회, 세미나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였다.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서 청소년 체험활동 및 지역사회 연계가 동기형성 및 몰입과 같은 청소년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청소년의 참여수준이 높을수록 긍정적인 효과가 크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과 관련하여 적지 않은 부담을 느끼고 있지만 기대감도 크며, 특히 학교와 지역사회자원을 연계하는 코디네이터 기능의 필요성을 강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생들은 체험활동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으며, 체험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자아존중감이나 몰입수준을 제고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사례조사 결과, 학교에서 창의적 체험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학교장의 의지와 교사의 열의가 중요하지만, 합리적인 업무분장과 유연한 조직 운영 등 창의적인 조직문화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며, 체험활동 효과에 대한 교사, 학부모, 학생의 기대감과 확신의 형성도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청소년기관이 지역사회 청소년 체험활동 활성화를 위한 코디네이터로서 기능하도록 하는 시범사업을 통해서 청소년기관은 학교를 비롯한 지역사회로부터의 신뢰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토대로 청소년기관이 프로그램 제공자에서 네트워커로서 역할을 전환해 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네 가지 창의적 체험활동 지역사회운영 모형을 도출하였다. 운영주체의 주도성에 따라 학교 중심모형과 지역중심모형, 청소년들의 참여 수준에 따라 성인 주도형과 청소년 주도형으로 구분하여 학교중심-성인주도형, 학교중심-청소년주도형, 지역중심-성인주도형, 지역중심-청소년주도형의 네 가지 모형을 도출하였다. 가장 바람직한 모형은 지역중심-청소년주도형 모형으로, 이러한 모형의 사업이 활성화되기 위한 정책으로 교육과학기술부과 및 여성가족부 간의 유기적 협력, 청소년활동정책 전달체계 재정비, 코디네이터 역량강화, 교사 및 코디네이터의 업무경감책마련, 예산확보, 농어촌지역 지역 네트워크 지원방안 등의 정책을 제언하였다.
목차
목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Ⅱ. 창의적 체험활동 지역사회운영모형의 이론적 배경
1. 창의적 체험활동 지역사회운영모형의 개요
2. 체험활동의 효과 : 무동기 상황에서 몰입경험까지
3. 지역사회 네트워크 효과 : 사회적 자본에서 청소년 주도적 지역사회 참여까지
Ⅲ.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및 지역사회 네트워크 실태 조사결과
1. 조사의 개요
2. 조사결과
1) 시범사업 운영실태 조사
2) 일반 학교 대상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실태 및 인식 조사
3. 설문조사 결과 요약 및 시사점
Ⅳ. 지역사회연계 청소년 체험활동 사례조사결과
1. 사례조사의 개요
2. 지역사회연계 청소년 체험활동 운영사례 조사결과
1) 시범사업의 운영평가
2) 지역사회연계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사례
Ⅴ. 지역사회연계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모형
1. 모형개발의 절차
2. 모형의 분석
1) 학교중심-성인주도 모형
2) 학교중심-청소년주도 모형
3) 지역사회기관중심-성인주도 모형
4) 지역사회기관중심-청소년주도 모형
3. 청소년 체험활동 지역사회운영 모형의 제시
4. 청소년 체험활동 지역사회운영 장기적 발전 모형
Ⅵ. 정책제언
참고문헌
부록(설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