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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학력의 상향평준화 현상과 교육정책 효과 분석

발행사항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2
형태사항
p266 : 삽도,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부록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3932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393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심층 분석 연구 개관 3. 연구 내용 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기반한 학력의 상향평준화 현상 및 학력 격차 분석 나.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기반한 정책 효과 분석 4. 연구방법 가. 문헌연구 나. 통계 분석 다. 전문가 협의회 및 토론회 라. 정책 포럼 및 세미나 개최 Ⅱ.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관 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변화 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전수평가 체제 개요 가. 평가 모형 나. 평가 시행 설계 3. 평가 도구 가. 교과별 평가 도구 나. 교육맥락변인 조사도구 4. 평가 결과 보고 가. 성취수준과 성취도 점수 나. 평가 결과 향상도 Ⅲ. 성취 격차 분석을 통한 상향평준화 현상 1. 성취 격차 분석을 통한 상향평준화 현상 분석 개요 가. 학력의 상향평준화 분석을 위한 학업성취 불균등 지수 나. 학력의 상향평준화 현상과 성취 격차 발생요인 분석 방법 2. 학력의 상향평준화 현상 및 변화 추이 가. 교과별 성취 격차 추이 나. 지역별 성취 격차 추이 다. 학교특성별 성취 격차 추이 라. 학생특성별 성취 격차 추이 마. 학교 간 성취 격차의 변화 추이 3. 성취 격차 추이와 발생요인 가. 고교유형간 입학당시와 고2 성취 격차 및 변화 추이 나. 사교육 및 수업관련 태도의 고교유형간 격차 다. 고2 학업성취도 학교간 비교 라. 고교유형간 성취 격차의 발생요인 4. 시사점 가. 학력의 상향평준화 현상 및 변화 추이 나. 성취 격차 추이와 발생요인 Ⅳ.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기반한 교육정책 효과 1. 교육정책 효과 분석 개요 가. 교육정책 나. 교육정책 효과 분석 방법 2.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정책 효과 가. 2009년 대비 학력 향상 정책 효과 나. 2010년 대비 학력 향상 정책 효과 3. 방과후학교 효과 가. 방과후학교 참여 현황 나. 방과후학교의 효과 4.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 효과 가.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 현황 나.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 효과 5. 시사점 가.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효과 나. 방과후학교 효과 다.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 효과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가. 성취 격차 분석을 통한 상향평준화 현상 2. 정책 제언 가. 학력 격차 해소를 위한 학교교육 지원 방안 나. 교육의 형평성 제고를 위한 교육정책의 효과성 증진 방안 * 참고문헌 * Abstract * 부록 [부록 1] 2011년 학생 설문지 [부록 2] 2011년 학교 설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