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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대도시 중학생의 스포츠 참여특성별 인성차이 연구

저자
노용구
발행사항
서울: 체육과학연구원, 2012
형태사항
p94 : 삽도, 24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부록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3987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398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스포츠 참여가 인성에 미치는 관계를 밝히 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이러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연구내용으로서 청소년의 인성을 측정할 수 있는 스포츠인성 측정도구를 통해 서울지역 거 주 중학교 2학년 500명을 대상으로 남녀 각 집단별로 스포츠 참가정도(기간, 빈도, 강도)와 유형(조직적 참여와 비조직적 참여)에 따른 인성의 차이를 분 석하였다. 연구방법은 크게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우선 문 헌연구를 통해 스포츠와 인성에 관한 선행연구를 조사하고 정리하였다. 특 히 스포츠를 통한 청소년의 인성과 관련된 국내외 프로그램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해외사례로는 Character Counts Program, Character First Program, Heartwood Program, Learning for Life Program, Character Education Partnership 등을 조사.분석하였고, 국내사례로는 학업성취 및 사회심리적 발달을 위한 체육프로그램, EQ발달 프로그램, 소년원학생의 인성교육 프로 그램, 배려증진 프로그램을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는 서울지역을 4개 지역 (강동, 강서, 강남, 강북)으로 구분하여 할당표집을 실시하여 스포츠 참여 실태를 분석하고 이들의 스포츠 참여형태에 따라 스포츠인성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청소년의 스포츠활동 실태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첫째, 성별과 지역에 따라 스포츠활동 참가기간이 .1년 이상. 인 남학생은 57.8%이지만 여학생의 경우는 31.9%였고, .6개월 미만.인 남 학생은 30.4%, 여학생은 50.7%로 나타나서 참가기간에 차이가 있었다. 지 역별로는 .1년 이상.참가가 강남지역 56.4%, 강서지역 48.3%, 강북지역 44.9%, 강동지역 40.5%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별과 지역에 따른 스포츠활동 참가빈도는 .주 3회 이상.인 남학생 의 경우 52.0%, 여학생의 경우 26.0%로 나타났고 .전혀 참여하지 않는다. 는 남학생은 18.4%인데 비하여 여학생의 경우는 44.8%를 나타내서 참가빈 도에서는 남학생과 여학생간의 현저한 차이가 있었다. 참가빈도에서는 남학 생이 여학생보다 주당 참가빈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별과 지역에 따른 스포츠활동 참가강도는 .90분 이상.인 남학생의 경우 25.5%이지만 여학생의 경우 7.2%였고, .60분 미만.의 경우는 남학생 은 31.4%, 여학생 70.3%로 나타나서 참가강도에 차이가 있었다. 남학생의 경우 여학생보다 1회 참여의 강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성별과 지역에 따른 스포츠활동 참가유형은 .조직적 참여.에 남학생 의 경우 33.3%, 여학생의 경우 27.5%였고, .비조직적 참여.의 경우는 남학 생은 62.3%, 여학생 68.8%로 나타나서 참가유형은 대체로 비슷하였다. 다섯째, 성별과 지역에 따른 스포츠활동의 참가종목에서는 남학생의 경우 에는 축구 35.4%, 농구 27.2%, 야구 12.3%, 줄넘기 7.6%, 배드민턴 5.6% 의 순으로 높게 나타난 반면, 여학생의 경우에는 줄넘기 24.3%, 달리기 16.7%, 걷기 6.4%, 농구 5.0%의 순으로 높게 나타나 성별에 따라 서로 다 른 종목에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성별과 지역에 따른 스포츠활동의 참가동기에서는 남학생의 경우 흥미 38.2%, 체력단련 24.0%, 스트레스 해소 23.0%, 스포츠 기술습득 10.3%, 친구사귀기 2.5%의 순으로 나타났다. 여학생의 경우에는 체력단련 37.7%, 흥미 21.0%, 스트레스 해소 20.3%, 스포츠 기술습득 2.9%, 친구 사귀기 1.4%의 순으로 나타나 성별에 따라서 참가동기가 다르게 나타났다. 일곱째 성별과 지역에 따른 , 스포츠활동의 참가제약에서는 남학생의 경우 시간부족 47.8%, 관심부족 30.4%, 게을러서 10.9%, 기타 6.5%의 순으로 나타났고, 여학생의 경우 관심부족 40.2%, 시간부족 31.2%, 게을러서 20.5%, 동반자 부재 5.4%의 순으로 나타나 성별에 따라 참여 제약요인이 다르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참가정도 및 참가유형에 따른 인성차이를 살펴보면 첫째, 스포 츠 참가기간에 따른 인성의 차이는 남학생의 경우 스포츠인성 전체를 포함 해서 존중, 책임, 공동체의식 3개의 하위영역에서 .6개월 미만. 집단과 .1년 이상. 집단에서는 유의수준 0.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여학생의 경우 참가기간에 따른 인성의 차이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 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스포츠 참가빈도에 따른 인성의 차이는 남학생의 경우 책임, 최선, 배려의 3개의 하위영역에서 .주 3회. 참여집단과 .주 1~2회 집단., .전혀 참 여하지 않는 집단.간에 유의수준 0.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 다. 그러나 여학생의 경우 참가빈도에 따른 인성의 차이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스포츠 참가강도에 따른 인성의 차이는 남학생의 경우 최선의 하위 영역에서 .90분 이상. 참여집단과 .60분 미만. 집단 간에 유의수준 0.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여학생의 경우에는 참가강도에 따른 인성의 차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넷째, 스포츠 참가유형에 따른 인성의 차이는 남학생과 여학생 집단 모두 에서 .조직적 참여.와 .비조직적 참여.간의 유의수준 0.05에서 통계적으로 유 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그러나 남학생의 스포츠 참가유형이 최선에 미치는 영향력은 유의수준 0.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설명 력은 1.9%인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기에는 올바른 인성발달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산 업발달로 인한 황금만능주의와 과학화, 도시화로 인해서 다양한 경험이 부족 하기 쉬운 청소년기에 스포츠활동은 다양하고 풍부한 정서를 제공한다는 점 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된다. 스포츠 그 자체로는 체력이나 운동기술을 보여 주는 신체적 움직임이지만 이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청소년의 인성 발달을 함양시킬 수 있는 훌륭한 교육도구가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스 포츠가 단지 체력이나 건강을 위한 수단이 아닌 삶의 전 영역에서 필요한 생 활기술이나 인생의 도전과 좌절을 극복하고 성취하는 적응탄력성(resilience) 까지도 배양할 수 있는 과정으로 발전되어져야 한다. 또한 사회가 스포츠를 당장의 청소년 문제해결의 수단으로만 보지 말고 청소년들이 누려야하는 권 리이며 건전한 성장을 위한 필수 영양소로 인식되어져야 한다. 그러나 스포츠가 인성에 미치는 정도와 영역이 비교적 제한되어 있어 스 포츠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스포츠를 경쟁과 승리만을 내포하는 단순한 참여보다는 학생들의 참가동기와 제약조건을 고 려하여 협동하고 배려하면서 사회성 발달까지 고려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야 한다. 특히 여학생들이 스포츠활동에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유인방안과 더불어 스포츠가치를 체험할 수 있는 전략적인 프로그램의 개발이 시급하다.
목차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목적 2. 연구문제 3.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1) 기대효과 2) 활용방안 Ⅱ. 이론적 배경 1. 청소년의 스포츠 참여와 인성 2. 스포츠 인성프로그램 3. 스포츠와 관련된 인성 개념 Ⅲ. 연구 방법 1. 조사목적 2. 조사설계 3. 분석절차 4. 조사대상 5. 조사절차 6. 조사도구 7. 자료처리 및 분석 Ⅳ. 연구 결과 1. 성별 및 지역에 따른 중학생의 일반적 특성 1) 성별 및 지역에 따른 스포츠활동 참가기간 2) 성별 및 지역에 따른 스포츠활동 참가빈도 3) 성별 및 지역에 따른 스포츠활동 참가강도 4) 성별 및 지역에 따른 스포츠활동 참가유형 5) 성별 및 지역에 따른 스포츠활동 참가종목 6) 성별 및 지역에 따른 스포츠활동 참가동기 7) 성별 및 지역에 따른 스포츠활동 참가제약 8) 성별 및 지역에 따른 인성 2. 스포츠 참가정도(기간, 빈도, 강도) 및 참가유형에 따른 남녀 집단별 스포츠 인성의 차이분석 1) 남학생의 스포츠 참가정도(기간, 빈도, 강도) 및 참가유형에 따른 스포츠 인성의 차이분석 2) 여학생의 스포츠 참가정도(기간, 빈도, 강도) 및 참가유형에 따른 스포츠 인성의 차이분석 Ⅴ. 결론 및 제언 1. 결 론 1) 청소년의 스포츠활동 실태 2) 참가정도 및 참가유형에 따른 인성차이 2. 제 언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