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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주5일수업제 대응 학생체육활동 지원방안

발행사항
서울: 체육과학연구원, 2012
형태사항
p250 : 삽도, 24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부록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3991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399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연구는 주 일수업제를 5 맞이하여, 학생들이 주말을 이용하여 활기찬 여 가활동을 즐기고 또한 학생들의 주말체육 활동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모색하 는 것이 목적이다. 특히 토요 돌봄 교실과 토요 방과후 학교 등 교육청 주 관 체육프로그램을 확대하되 교육청 주관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자원과 민간 시장 역량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학생체육활동 추진주체별 지원방안과 학생체육활동 지 원환경 정비방안으로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학생체육활동 추진주체별 지원방안으로는 첫째, 학교주관의 주5일수업제 대응 학생체육활동 지원 방 안으로서 체육수업시수를 초등학교 3시간, 중학교 3시간, 고등학교 3시간으 로 통일하고 고등학교의 집중이수제(전 학년이 아닌 한 학년 또는 특정 학 년에 체육집중수업 형태)는 폐지한다. 둘째, 주중 방과후 체육프로그램(주중 방과후 체육, 학교스포츠클럽)은 초등학교의 경우 지도자 강습형으로 운영 하고 이를 위해 스포츠강사의 배치를 학교규모별로 차별화하며, 중고등학교 의 경우에는 주중 방과후 체육은 지도자 강습형, 학교스포츠클럽은 지도자 강습형과 회원중심 활동형으로 구분하여 운영하고, 주말스포츠클럽 및 리그 는 종목 시설 및 전문운영, 전문심판 확보 등을 원활히 하기 위해 학교주관 보다는 학교-지역사회 협력사업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 둘째, 지역사회 주관 또는 학교-지역사회 협력의 주5일수업제 대응 학생체 육활동 지원 방안은 지역사회 주관의 주5일수업제 대응 학생체육활동 지원의 경우 국민생활체육회와 종목별연합회를 중심으로 회장기 또는 시(군.구)장기 등 종목대회에 20세 이하 연령부를 도입하고, 현재 고등학생들의 생활체육동 호회 가입율이 2.4%에 이르고 있어 이를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다. 그 다음 초 중학생의 경우에는 현실적으로 / 성인위주로 되어 있는 생활체육동호인조 직에서 자율적으로 활동하기 어렵기 때문에 국민생활체육회가 관리지원하고 있는 지역스포츠클럽 100개(2012년 현재)를 2020년까지 3,000개 이상으로 확대하여 초/중학생을 유치할 필요가 있다. 한편 학교-지역사회 협력의 주 5일수업제 대응 학생체육활동 지원 방안의 경우에는 지자체 유관시설, 청소 년수련시설, 아동복지시설, 해양레저시설 등을 활용하여 청소년스포츠활동 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셋째, 민간시장을 활용한 주5일수업제 대응 학생체육활동 지원 방안은 공 공부문과 지역사회 자원을 상당히 활용함에도 불구하고 전체 초.중.고등학 생의 체육활동을 모두 지원하기 어렵다는 차원에서 주2일 휴일에 대한 민간 스포츠교습업 활성화를 추진하자는 방안이다. 구체적으로 민간스포츠교습업 이 자체 체육시설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에는 체육시설설치이용에관한법 제 10조의 체육시설업으로 등록 또는 신고하게 하고, 다른 방법으로 스포츠산 업진흥법을 개정하여 민간스포츠교습업을 스포츠산업의 교육서비스업으로 정비하도록 한다. 한편 학생체육활동 지원환경 정비방안으로 첫째, 학생체육활동 지원조직 정비방안으로 학교체육진흥위원회를 교육과학기술부-문화체육관광부 소속에 서 국무총리 소속으로 격상하고 학교체육진흥원을 설립하여 학생체육활동 운영사업을 확대하며, 경기단체 및 국민생활체육전국종목별연합회 조직을 정비하여 보다 많은 종목이 지역스포츠클럽에 학생들을 유치하고 리그를 운 영.지원하도록 한다. 또한 민간체육교습업 인가제를 도입하여 학생체육 활 동 지원업체의 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민간체육교습업협회를 결성하게 하여 경영효율성을 높이도록 한다. 둘째, 학생체육활동 프로그램 개선방안으로 학생체육활동 프로그램을 체육수업-방과후체육-학교스포츠클럽-학교스포츠 리그로 목적과 활동을 수준.체험심화별로 위계화하고, 또한 학생체육활동 프로그램을 성별 여학생 ( 특화 및 선호종목), 수준별(경쟁형 또는 뉴스포츠 등) 등으로 다양화하도록 한다. 셋째, 학생체육활동의 질과 활동 다양성을 고려하여 학교체육시설 선진 화, 복합화 사업을 확대하고 탈의실 및 샤워실 등 부대시설을 개선하며 충 분한 용기구의 확보와 야간조명 설치 등을 강화해 나간다. 또한 지역사회의 다양한 체육시설을 사용할 수 있도록 부처 간, 시설주체 간 협약이 필요하 다. 그리고 학생체육활동의 질 제고와 학생관리 원활화를 위해 스포츠강사 등의 (체육)교사 수준의 권한과 책임 부여, 스포츠강사 채용 등의 민주화를 도모하고 스포츠지도사 자격 중에 아동스포츠지도자 자격제도를 도입할 필 요가 있다. 넷째, 학생들이 체육활동을 활발히 추진하기 위해서는 체육시설 이용 및 클럽가입 등 체육정보가 필요한 바 학생체육활동 정보시스템 구축 이 필요하고, 학생체육활동 재정 확충을 위해 학교체육진흥기금을 조성해야 하는 바, 경정경륜 수익금 중 청소년육성기금(수익금의 19.5%)의 상당부분, 학교체육의 비만해소 역할을 고려할 때 비만세 일부, 학생건강 증진 차원에 서 국민건강증진기금 일부, 학교폭력 해소 차원에서 게임사업자 부담금 일 부 등을 확보하는 안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목차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Ⅱ. 주5일수업제에 따른 학생체육의 변화양상과 학교체육 정책 1. 학생체육의 정의와 범위 2. 주5일수업제에 따른 학생체육 변화와 학교체육정책과의 연계성 3. 주5일수업제에 따른 학교체육정책 운영현황 및 문제점 분석 Ⅲ. 주5일수업제에 따른 학생체육 활동 선호도 및 정책요구 분석 1. 주5일수업제 이전의 주말학생체육활동 참여실태 (학생 및 학부모) 2. 주5일수업제 이후의 주말학생체육활동 참여실태 (학생 및 학부모) 3. 주5일수업제 이후 학교주관 학생체육활동 실태(학생) 4. 주5일수업제 이후 학교주관이 아닌 학생체육활동 실태 5. 주5일수업제 이후 학생체육활동 실태조사(지도자) 6. 설문조사 결과의 요약과 결과에 대한 함의 Ⅳ. 주5일수업제 대응 학생체육활동 현장 및 해외사례 분석 1. 주5일수업제 대응 학생체육활동 현장사례 분석 2. 주5일수업제 대응 학생체육활동 해외사례 분석 Ⅴ. 주5일수업제 대응 학생체육활동 지원방안 1. 학생체육활동 추진주체별 지원방안 2. 학생체육활동 지원환경 정비방안 참고 문헌 <부록 1>주5일수업제 대응 학생체육활동 지원방안 조사 설문지(학생용) <부록 2>학교 체육활동 운영실태 조사 설문지(학부모용) <부록 3>학교 체육활동 운영실태 조사 설문지(지도자용) <부록 4>학교 체육활동 운영실태 조사 설문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