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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3990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3990
- 상태/반납예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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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연구는 산업연관분석을 통하여 생활체육의 경제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전국의 생활체육 활동 참가자 3,360명을 대상으로 생활체육 활동 관련 설
문조사를 통하여 생활체육 관련 산업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였
다. 본 설문조사는 생활체육의 경제적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기초 자료 조
사를 목적으로 한다. 설문조사는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첫째, 생활체
육 활동 현황 관련 조사이다. 생활체육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참
여 현황 관련 조사가 이루어 졌다. 둘째, 생활체육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을 위한 생활체육 활동 관련 소비지출 현황을 조사하였다.
설문조사 내용은 크게 인구통계학적 항목, 생활체육 활동 관련 항목, 생
활체육 활동 관련 소비지출 항목을 조사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항목으로는
성명, 연령, 성별, 거주 지역, 학력, 직업 및 월평균 소득을 조사하였다. 생
활체육 활동 관련 항목으로는 해당 종목 체육활동에 참가해 온 기간, 체육
활동 빈도, 체육활동 시 이용하는 교통 수단 및 이동 시간, 체육용품의 국
산과 외국산 사용 여부 및 선호 이유를 조사하였다.
생활체육 활동 관련 소비지출 항목으로는 크게 생활체육 활동 관련 월 소
비지출액, 체육용품 구입 관련 지출, 전국 또는 지역단위의 대회 참가 경비
지출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생활체육 활동 관련 소비
지출 항목으로서 시설이용료, 강습비, 음료 및 다과비, 식사비, 교통비, 자
동차 연료비를 조사하였다. 체육용품 구입 관련 지출 항목으로서 스포츠 용
품, 구입 수량, 구입 가격 및 사용 기간을 조사하였다. 생활체육 관련 대회
참가 지출 항목으로는 숙박비, 음료 및 다과비, 식사비, 교통비, 자동차 연
료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12년 5월부터 11월까지 전국의 생활체육 참여자 및 동
호인들을 대상으로 생활체육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
시하였다. 설문조사 방법은 첫째, 16개 시도의 국민생활체육회 동호인들을
대상으로 이메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둘째, 2012년 5월 11-12일 동
안 대전에서 개최된 전국생활체육대축전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개별 면접조
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대상 종목은 8개 시도 생활체육회에 등록되어
있는 모든 종목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종목은 전국 생활체육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64개 종목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조사 인원은 총 3,460명이다.
설문조사 결과 생활체육 해당 종목에의 활동 참가 기간은 평균 8.6년으
로 나타났다. 생활체육 활동 참가 빈도 조사는 국민 생활체육 참여 실태조
사(문화체육관광부, 2010)의 질문 항목을 그대로 사용하였다. 조사 결과 주
1회 참여는 418명으로 전체 응답자의 12.4%, 주2회 참여는 663명으로 전
체의 19.7%, 주3회 참여는 743명으로 전체의 22.1%, 주4회 참여는 471명
으로 전체의 14.0%, 주5회 참여는 452명으로 전체의 13.5%, 주6회 참여
는 175명으로 전체의 5.2%, 주7회 참여는 252명으로 전체의 7.5%, 월
2-3회 미만은 186명으로 전체의 5.5%를 차지하였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
지하는 빈도는 주3회로 전체의 22.1%를 차지하였으며, 그 다음으로는 주2
회가 19.7%, 주4회가 14.0%로 나타났다.
생활체육 활동 참여시 교통수단은 자가용이 2,090명으로 전체의 62.2%
를 차지하여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도보
가 654명으로 전체의 19.5%, 버스가 290명으로 전체의 8.6%, 자전거가
178명으로 전체의 5.3%, 지하철이 73명으로 전체의 2.2%, 택시, 오토바
이, 기타가 각각 25명으로 전체의 0.7%를 차지하였다.
생활체육 활동 관련 연간 소비지출액을 조사하기 위하여 월 평균 지출액
을 기준으로 총 응답자 3,460명에게 설문조사를 하였다. 소비지출 항목은
야구장이나 축구장과 같은 체육 시설이용료, 강습비, 음료다과비, 교통비,
연료비로 구성되었다.
응답자 3,460명의 생활체육 활동 관련 월 평균 소비지출액을 기준으로
연간 소비지출액을 도출한 결과, 1인당 총 2,635,591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시설이용료가 526,028원, 강습비 359,781원, 음료
다과비 225,565원, 식사비 581,980원, 교통비(연료비 제외) 245,405원,
연료비 696,833원으로 나타났다.
체육용품 구매 관련 연간 소비지출액을 추계하기 위하여 설문조사에서 종
목별로 체육용품명, 구매 수량, 개당 가격, 용품을 구매하여 사용하는 평균
기간을 조사하였다. 총 64개 종목에서 3,460명의 응답자들이 연간 구매하
는 용품은 평균 17개, 용품의 평균 구매가격은 37,668원이며 평균 사용기
간은 7.6개월이다. 이를 바탕으로 체육용품의 연간 소비지출액은 1인당
535,845원으로 추계된다.
지역 또는 전국 단위의 대회 참가 시 경비지출액을 조사하였다. 소비지출
항목은 숙박비, 음료다과비, 식사비, 교통비, 연료비, 잡비로 구성되었다. 교
통비와 연료비는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시 산업 분류 상으로 교통업과 연료
판매업이 구분이 되어있기 때문에 질문 항목에서도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대회참가 소비지출에서 연료비가 87,105원으로 전체의
23.6%를 차지하여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식사비가
71,481원으로 전체의 19.4%, 숙박비가 1인당 연간 70,287원으로 전체의
19.1%, 연료비를 제외한 교통비가 55,549원으로 15.1%, 기타 잡비가
53,050원으로 14.4%, 음료다과비가 31,192원으로 8.5%를 차지하였다.
생활체육 참여자들은 연간 평균 2.7개의 대회에 참가하고 있다. 연간 대
회참가로 인한 1인당 총 소비지출액은 368,665원이다.
산업연관분석을 통하여 생활체육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제적 파급효
과를 분석한 결과 생활체육 활동으로 인하여 19조 2,712억 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7조 4,498억 원의 부가가치유발효과와 96,280명의 고용유발효과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1년 스포츠산업경영정보조사(문화체육관광부, 2011)에 의하면 2010
년도 우리나라 스포츠산업 전체 매출액이 33조 9,330억 원이다. 생활체육
활동으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는 생산유발효과와 부가가치유발효과를 합하
여 총 26조 7,210억 원으로 나타나 스포츠산업 전체 매출액의 78.7%에 해
당하는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생활체육 인구를 체
육백서(문화체육관광부, 2012)를 기준으로 2011년 말 생활체육동호인 추계
인구 3,081,448명으로 보고 분석을 하였으나, 실제로 공식적인 통계로 조
사되지 않는 생활체육 인구가 모두 반영된다면 경제적 파급효과는 이보다
훨씬 더 클 것이다.
목차
목차
Ⅰ.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목적
3. 연구 내용
4. 선행 연구
Ⅱ. 생활체육 참여 현황 분석
1. 한국의 생활체육 참여 현황
2. 해외 국가의 생활체육 현황 조사
1) 미국
2) 영국
3) 독일
4) 호주
Ⅲ. 생활체육 활동 현황 분석
1. 생활체육 활동 설문조사
1) 설문조사의 목적 및 내용
2) 조사 기간 및 대상
3) 대상 종목 및 인원
4) 설문조사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 생활체육 활동 현황
1) 생활체육 참여 기간
2) 생활체육 활동 참여 빈도
3) 생활체육 활동 참여 교통수단 및 이동시간
3. 생활체육 활동 관련 소비지출
1) 생활체육 활동 관련 연간 소비지출
2) 스포츠용품 구매 관련 소비지출
3) 대회참가 관련 소비지출
4) 생활체육관련 총 소비지출
Ⅳ. 생활체육의 경제적 효과 분석
1.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방법
1) 분석모형의 정립
2) 산업연관분석
2. 생활체육의 경제적 파급효과
1) 생활체육의 경제적 파급효과 유형
2) 분석 자료
3) 생활체육 활동 관련 산업의 승수 도출
4) 생활체육 활동의 경제적 파급효과
3. 생활체육 활동으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의 정책적 의의
1) 생활체육 활동 참여자 현황의 정책적 의의
2) 생활체육 소비지출의 경제적 파급효과의 정책적 의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 록 : 설문조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