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죽음학 연구3
인문학으로서의 죽음교육
- 발행사항
- 고양: 인간사랑, 2008
- 형태사항
- p217 : 삽도, 21cm
- 총서명
- 죽음학 연구3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 비통제주제어
- 인문교양 죽음교육 죽음의 의미 자살 장례식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4040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404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목차
역자서문
들어가면서
제1장 ?죽음에 대한 준비 교육?이란
1. 보다 나은 삶을 위해서
2. 교육의 목표
①죽음에 이르는 과정에 대한 이해
②인간답게 죽는 법을 생각한다
③죽음의 터부 없애기
④죽음의 공포와 불안에 대한 대응
⑤생명의 위협?자살을 방지하기 위해서
⑥병명 통지와 스피리츄얼 케어(spiritual care)
⑦호스피스(hospice) 운동이란
⑧안락사에 대해
⑨장기이식에 대한 생각
⑩장례식?어린이를 참석시키는 것의 의미
⑪유머 교육의 권장
⑫사후(死後)에 대한 고찰?철학 종교적 입장
3. 비탄(grief) 교육의 필요성
제2장 외국의 사례들
1. 독일
2. 미국
3. 영국
4. 호주
5. 스웨덴
제3장 ?죽음에 대한 준비교육?의 권장
1. 유아부터 청소년까지
2. 삶과 죽음을 생각해보는 날 의 실천
3. 삶과 죽음에 대한 생각을 심화시키기 위해서
4. 각 지역의 실례
①각 지역의 대처
②교육 현장에서의 대처
5. 평생교육으로: 삶과 죽음에 대한 인식전환
나오면서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