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청소년문화 활성화를 위한 소셜 미디어 활용 연구
- 저자
- 배상률 지음
- 발행사항
-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5
- 형태사항
- 298 p: 삽도, 27cm
- 일반주기
- 연구보고 15-R03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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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5926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5927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592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5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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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출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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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연구는 청소년 문화라는 키워드에 함축된 교육, 여가, 참여 등 청소년들의 전반적인 삶의 실태와 이들이 가지는 문제의식과 가치를 살펴보고, 청소년들을 위한 소셜미디어의 활용범위와 가능성을 탐구하는데 일차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건전한 문화형성을 위한 효과적인 수단(tool)이자 소통의 장(field)으로 기여할 수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갖고 있는 소셜미디어의 활용을 위해 우리 사회와 정부가 마련해야 할 정책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가 가지는 궁극적인 목적이다.
전국 17개 시·도 2,500여명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소셜미디어 이용실태 및 청소년문화 환경을 살피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청소년문화와 소셜미디어라는 두 가지 핵심 키워드와 관련된 실체와 현상이 청소년 당사자에게 어떻게 해석되고 경험되는지에 관한 심층적 연구를 위하여 소셜미디어상에서 토론이라는 형식을 빌려 질적 조사를 수행하였다. 소셜미디어 활용을 위한 벤치마킹을 목적으로 국내외 사례조사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에 따르면, 다수의 청소년들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기능적·심리적 혜택을 얻고 있었다. 청소년들은 소셜미디어가 가치중립적인 도구이며 이를 어떻게 사용 하느냐에 따라 긍정적 또는 부정적 효과를 수반하는 매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청소년들은 ‘자기표현,’ ‘정보획득,’ ‘소통’을 소셜미디어의 3대 기능으로 꼽았다. 다수의 청소년들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학업 및 그 외의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사회적 이슈를 파악하고 여론을 형성할 수 있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개개인의 개성 및 차이를 확인하고 타인과 공감대를 형성할 뿐 아니라 즐거움을 얻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고 답했다.
유해콘텐츠가 소셜미디어를 통해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청소년들은 선별적 규제를 위한 엄격한 기준 마련과 함께 집단지성이란 소셜미디어의 대표적 장점이 사회에 제대로 발현될 수 있도록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보고서는 청소년의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학교단위의 미디어교육의 제도화 및 건전한 소셜미디어 사용을 위한 인터넷드림마을과 같은 캠프의 증설 및 운영의 확대를 제언하였다. 또한 부모 교육 확대 및 정부 차원의 홍보노력도 개선될 필요가 있다.
목차
제Ⅰ장 서 론 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3
2. 연구내용 5
3. 연구방법 5
제Ⅱ장 이론적 배경 11
1. 청소년 문화 13
1) 문화의 개념 13
2) 문화와 매체의 상관성 14
3) 청소년문화 개요 및 특징 16
4) 청소년 문화의 주요 영역 17
2. 청소년의 소셜미디어 이용 실태 및 효과 21
1) 소셜미디어의 개념 및 특성 21
2) 소셜미디어 이용실태 및 추세 23
제Ⅲ장 설문조사 결과분석 27
1. 조사방법 29
2. 응답자 특성 31
3. 설문조사 문항 구성 32
4. 조사 결과 34
1) 소셜미디어 이용 실태 34
2) 소셜미디어의 활용 51
3) 소셜미디어 관련 경험 / 발달 및 관계 84
4) 집단(성별/ 교급)에 따른 소셜미디어 활용 99
제Ⅳ장 질적조사 결과분석 107
1. 조사 개요 109
1) "청소년 집단지성 토론단"의 기획 109
2) "청소년 집단지성 토론단"의 운영 114
3) 질적 자료의 분석 118
2. 조사 결과 119
1) 청소년들이 생각하는 소셜미디어의 이미지 119
2) 소셜미디어의 정부규제 122
3) 교육문화에 있어서 소셜미디어의 기여 129
4) 학업/학습에 있어서 소셜미디어의 활용 범위와 가능성 134
5) 진로탐색 및 개발 영역에서의 소셜미디어의 역할 140
6) 가장 하고 싶은 여가활동 143
7) 팬덤문화에 대한 소셜미디어의 역할 145
8) 청소년 여가생활에 미치는 소셜미디어의 영향력 152
9) 청소년과 선거권 155
10) 소셜미디어를 통한 사회적 기부경험 159
11) 소셜미디어를 통한 관계맺음 164
12) 소셜미디어상에서의 사이버불링(cyberbullying) 173
3. 소결 178
제Ⅴ장 국내사례 조사 179
1. 조사개요 181
2. 조사결과 182
1) 소셜러닝: (주)바풀 182
2) 소셜펀딩: 성남시청소년재단 189
3) 소셜 서포팅: 사인 하우스 198
4) 청소년 1인 미디어 203
제Ⅵ장 해외사례 조사 211
1. 영국: 소셜미디어를 위시한 뉴미디어 관련 영국 정책 및 활용 사례 213
1) 영국 청소년의 소셜미디어 이용 실태 213
2) 영국 정부 및 사회의 소셜미디어 활용 사례 216
3) 영국 정부의 관련 정책 내용 219
4)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정책 및 방안 223
5) 시사점 226
2. 미국 227
1) 청소년의 소셜미디어 이용 실태 227
2) 교육당국과 일선 학교의 소셜미디어 활용 230
3) 주요 이슈와 정책/ 가이드라인 234
3. 캐나다 241
1)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 실태 241
2) 소셜미디어 시대의 디지털 리터러시 245
3) 디지털 리터러시: 액션플랜 248
제Ⅶ장 결론 및 정책제언 253
1. 결론 255
1) 청소년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파악한 결론 255
2) "청소년 집단지성 토론단" 운영을 통해 파악한 결론 257
3) 국내외 사례조사를 통해 파악한 결론 260
2. 정책제언 261
참고문헌 275
부 록 2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