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연구보고서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Ⅵ: 데이터분석보고서2 -청소년의 또래관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발행사항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5
형태사항
100 p: 삽도, 27cm
일반주기
연구보고 15-R16-2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5973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5974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597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597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이 연도별로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 초기에 형성한 또래관계가 학교생활적응의 변화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분석에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 KCYPS)의 중1 패널 제1차(2010년)~4차(2013년)년도 조사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중1 패널의 2010년 1차년도 조사시 원표본 2,351명, 2차년도(2011년) 조사 성공사례 2,280명, 3차년도(2012년) 조사 성공사례 2,259명, 4차년도(2013년) 조사 성공사례 2,108명이 분석대상이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1에서 고1까지 4년 동안 청소년의 학교생활 중 학습활동, 학교규칙, 교우관계, 교사관계의 종단적 변화 수준에 개인차가 있었으며, 그 수준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또래관계 형성 중 청소년의 의사소통 수준은 학습활동, 학교규칙, 교우관계, 교사관계 모두의 초기치 수준과 관계가 있었다. 셋째, 또래관계 형성 중 의사소통 수준이 높을수록 학습활동적응의 초기 수준이 높았고, 또래관계 중 의사소통 수준이 높은 청소년의 경우 학습활동의 적응의 감소하더라도 그 수준이 더디게 진행되었다. 넷째, 또래관계 형성 중 의사소통과 신뢰 수준이 높은 청소년은 교우관계적응 수준이 높았으며, 소외감 수준이 높은 청소년의 경우 교우관계적응 수준이 낮았으며, 개인 간 차이가 있었다. 또한, 의사소통 수준이 높은 청소년의 경우 교우관계적응 정도가 감소하더라도 그 수준이 더디게 진행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이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개인, 가족, 대인관계, 진로교육 체계에 관한 정책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2장 이론적 배경 7 1. 학교생활적응 9 1) 학교생활적응 9 2) 학교생활적응의 측정 10 3) 학교생활적응 관련 요인들 10 2. 학교생활적응과 또래관계 11 3. 연구문제의 설정 12 제3장 연구방법 13 1. 분석자료 및 대상 15 2. 주요 변인 및 측정 도구 16 3. 자료 분석 방법 19 제4장 연구결과 21 1. 연구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23 2. 주요변인의 변화 추이 25 1) 주요변인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25 2) 또래관계 형성 28 3) 학교생활 중 학습활동의 변화 추이 36 4) 학교생활 중 학교규칙의 변화 추이 45 5) 학교생활 중 교우관계 변화 추이 53 6) 학교생활 중 교사관계 변화 추이 62 3. 학교생활적응의 종단적 변화 71 1) 학교생활적응-학습활동의 변화궤적 72 2) 학교생활적응-학교규칙의 변화궤적 74 3) 학교생활적응-교우관계의 변화궤적 76 4) 학교생활적응-교사관계의 변화궤적 78 4. 또래관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80 1) 또래관계가 학습활동적응의 변화 궤적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81 2) 또래관계가 학교규칙적응의 변화 궤적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82 3) 또래관계가 교우관계적응의 변화 궤적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83 4) 또래관계가 교사관계적응의 변화 궤적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84 제5장 분석결과 요약 및 정책제언 87 1. 분석결과 요약 89 1) 연구대상의 특성 89 2) 또래관계 형성의 특성 89 3) 학교생활적응의 특성 90 4) 학교생활적응의 종단적 변화 91 5) 또래관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91 2. 정책제언 92 1) 청소년의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교육 및 프로그램에 대한 검토 92 2) 가족가치관 확립 및 가족관계 증진을 위한 방안 94 3) 개인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95 4) 다양한 진로 교육 및 지도를 위한 제도적 지원 95 참고문헌 97 Abstract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