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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16-41-01

아시아 청소년 진로체험활동 국제비교 연구Ⅰ

발행사항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6
형태사항
259 p: 삽도, 27 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6648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6649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664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664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연구의 목적은 아시아 각국 청소년의 진로체험활동 현황 비교를 통해 한국의 진로체험활동 정책이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2017년에 개최될 아시아 진로교육 관련 국제회의를 통해 아시아 각국의 진로교육연구 협력체제를 구축하는 데 있다. 한국의 진로체험활동 관련 이론에 의하면, 전문가의 개입, 직접적인 직업체험활동 참여, 청소년들의 능동적 참여가 있을 때 진로체험활동의 효과가 더 높아진다. PISA 2012 진로교육조사결과에 따르면 진로체험활동의 양이 많은 국가의 청소년들이 직업역량도 상대적으로 높고, 아시아국가간 비교에서도 같은 결론을 얻었다. 그러나 진로체험활동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을 밝혀내기 위해서는 각국 사회환경에 대한 보다 면밀한 조사가 필요한 상황이다. 한국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청소년들은 대체로 진로체험활동이 진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며, 흥미 있는 분야나 적극적으로 참여한 경우에 긍정적인 효과가 더 높게 나타났고, 다양한 진로체험활동이 도움이 되었다고 느낄수록 진로성숙도가 더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아르바이트를 경험한 청소년들의 비율은 낮으며, 진로체험활동을 목적으로 아르바이트에 참여하는 경우도 드물었지만, 아르바이트 경험이 청소년들에게 사회경제활동에 대한 숙고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 중·고등학교 진로담당교사 대상 설문조사에 따르면, 교사들은 진로체험활동에 대해 전반적으로 긍정이고, 외부 서비스 및 시설에 대해서도 긍정적이지만, 지역사회에서의 진로체험활동에 대해서는 어려움을 느끼며, 프로그램의 질과 안전문제에 대해 부정적인 편이다. 질적인 연구방법에 의한 청소년 진로체험활동 현황을 살펴보면, 진로체험활동이 양적으로 팽창하고 있는 가운데, 운영상의 난점도 드러나고 있지만, 좋은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고, 특히 지역사회연계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청소년 진로체험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학교 진로체험활동 프로그램 개선 및 진로상담교사의 역량강화방안, 지역사회 진로체험활동활성화방안, 청소년수련시설을 활용한 진로교육 활성화방안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3 2. 연구내용 6 3. 연구방법 10 4. 연구추진체계 13 Ⅱ. 이론적 배경 15 1. 진로체험활동의 개념정의와 범위 17 2. 진로체험활동에 대한 이론적 탐색 22 3. 진로체험활동 효과 관련 선행연구 분석 34 4. 소결 45 Ⅲ. 아시아 국가의 사회환경과 청소년 진로체험활동 현황 분석 47 1. 아시아 국가의 사회환경 분석 49 2. 아시아 국가의 청소년 진로체험활동 비교: PISA 2012 진로체험활동 조사 결과분석을 중심으로 70 3. 소결 114 Ⅳ. 국내 청소년 진로체험활동 참여 실태 117 1. 설문조사의 개요 119 2. 청소년 대상 설문조사 결과 140 3. 교사 대상 설문조사 결과 189 4. 사례조사 결과 211 5. 소결 220 Ⅴ. 결론 및 정책제언 221 1. 결론 223 2. 정책제언 224 참고문헌 233 부 록 243 1. 청소년 진로체험활동 실태조사 설문지 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