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6917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691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
2. 연구 내용 | 6
3. 연구 방법 | 8
Ⅱ.창의 융합형 인재의 의미 | 25
1. 창의 융합형 인재의 의미 탐색 | 27
2. 창의 융합형 인재에 대한 사회 각층의 시각 | 30
3. 창의 융합형 인재에 대한 교사들의 시각 | 46
4. 시사점 | 57
Ⅲ. 수업 혁신의 의미 및 국내.외 동향 | 61
1. 수업 혁신의 의미 | 63
2. 국내의 수업 혁신 동향 | 68
3. 외국의 수업 혁신 동향 | 73
4. 시사점 | 83
Ⅳ.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 | 85
1.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의 추출 과정 | 87
2.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의 추출 결과 | 102
3.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의 활용 및 시사점 | 112
Ⅴ.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사례 | 115
1. 발상의 전환, 사고의 이동 | 121
2. 인지적 훈련 | 126
3. 동기는 내 안에 있다 | 130
4. 배움에 임하는 자세 | 135
Ⅵ.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지원 요구 | 141
1. 학생의 인식과 요구 | 143
2. 교사의 인식과 요구 | 158
3. 시사점 | 178
Ⅶ.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활성화 방안 | 181
1. 교사 역량 강화 및 수업 지원 | 184
2. 학교 지원 및 제도적 기반 마련 | 194
Ⅷ. 요약 및 정책 제언 | 203
1. 요약 | 205
2. 정책 제언 | 210
* 참고문헌 | 216
* ABSTRACT | 223
* 부록 | 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