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지원 방안

발행사항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6
형태사항
274 p: 삽도, 26cm
일반주기
연구보고 RRI 2016-1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6917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691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 2. 연구 내용 | 6 3. 연구 방법 | 8 Ⅱ.창의 융합형 인재의 의미 | 25 1. 창의 융합형 인재의 의미 탐색 | 27 2. 창의 융합형 인재에 대한 사회 각층의 시각 | 30 3. 창의 융합형 인재에 대한 교사들의 시각 | 46 4. 시사점 | 57 Ⅲ. 수업 혁신의 의미 및 국내.외 동향 | 61 1. 수업 혁신의 의미 | 63 2. 국내의 수업 혁신 동향 | 68 3. 외국의 수업 혁신 동향 | 73 4. 시사점 | 83 Ⅳ.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 | 85 1.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의 추출 과정 | 87 2.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의 추출 결과 | 102 3.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의 활용 및 시사점 | 112 Ⅴ.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사례 | 115 1. 발상의 전환, 사고의 이동 | 121 2. 인지적 훈련 | 126 3. 동기는 내 안에 있다 | 130 4. 배움에 임하는 자세 | 135 Ⅵ.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지원 요구 | 141 1. 학생의 인식과 요구 | 143 2. 교사의 인식과 요구 | 158 3. 시사점 | 178 Ⅶ.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활성화 방안 | 181 1. 교사 역량 강화 및 수업 지원 | 184 2. 학교 지원 및 제도적 기반 마련 | 194 Ⅷ. 요약 및 정책 제언 | 203 1. 요약 | 205 2. 정책 제언 | 210 * 참고문헌 | 216 * ABSTRACT | 223 * 부록 | 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