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활용 가능한 사회·정서적 역량 지표 개발 및 적용 방안
- 발행사항
- 진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0
- 형태사항
- 268 p.: 삽도, 26cm
- 일반주기
- 연구보고 RRE 2020-02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0272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30272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론ㅣ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ㅣ20
2.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ㅣ23
가. 연구 내용ㅣ23
나. 연구 방법ㅣ25
Ⅱ.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에서 활용 가능한 사회・정서적 역량 탐색ㅣ29
1. 사회・정서적 역량 관련 선행 연구ㅣ30
가. 사회정서학습(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SEL)ㅣ30
나. OECD 사회정서역량 조사 연구ㅣ33
다. OECD Education 2030 Projectㅣ35
2.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사회・정서적 역량ㅣ38
가.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핵심역량ㅣ38
나. 핵심역량과 사회・정서적 역량ㅣ39
다. 사회・정서적 역량과 관련한 핵심역량의 하위요소 탐색ㅣ41
3.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에 활용 가능한 사회・정서적 역량 및 구인ㅣ49
4. 사회・정서적 역량 문항 개발ㅣ54
가. 시나리오 기반 자기보고식 문항ㅣ54
나. 시나리오 기반 선택형 및 반응형 문항ㅣ55
5. 사회・정서적 역량 설문 조사 도구의 타당화ㅣ59
가. 사회・정서적 역량 설문 예비시행ㅣ59
나. 분석 자료ㅣ59
다. 분석 방법ㅣ60
라. 사회・정서적 역량 문항 분석 결과ㅣ61
마. 사회・정서적 역량 설문 최종 문항ㅣ75
Ⅲ. 학업성취도 평가에서의 사회・정서적 역량 지표 산출 및 보고 방안ㅣ77
1. 국내외 정의적 특성 지표 산출 방안ㅣ78
가. 고전검사이론 기반 지표 산출 및 척도화 방안ㅣ78
나. 문항반응이론 기반 지표 산출 및 척도화 방안ㅣ79
다. 기타 측정 및 척도화 방안ㅣ80
2. 사회・정서적 역량 구인별 척도화 및 지표 산출 예시ㅣ82
가. 사회・정서적 역량 구인에 대한 IRT 능력모수 산출 방안ㅣ82
나. 준거 참조 지표 산출 방안ㅣ90
다. 프로파일 집단 유형에 따른 지표 산출 방안ㅣ95
라. 사회・정서적 역량 설문 결과 보고 방안ㅣ102
3. 사회・정서적 역량 설문 결과의 단위학교 활용 방안ㅣ107
가. 검사 결과 분석 관련 선행 연구 및 사례 조사ㅣ107
나. 사회・정서적 역량 설문 결과 활용 활성화 방안ㅣ110
Ⅳ. 사회・정서적 역량을 반영한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 개선 방안ㅣ115
1.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 개선ㅣ116
가. 국내외 대규모 학업성취도 평가의 설문 분석ㅣ117
나.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지 변화ㅣ124
다.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 개선 방향ㅣ127
2. 학생, 교사 및 학교 설문 구인 및 문항 개선ㅣ128
가. 학생 설문 개선ㅣ128
나. 교사 및 학교 설문 개선ㅣ151
3. 설문 시행 효율성 제고 방안ㅣ164
가. 설문 시행 효율성 제고의 필요성ㅣ164
나. 분석 방법ㅣ165
다. 설문 시행 효율성 제고 방안 연구 결과ㅣ167
라. 설문 시행 효율성 제고 방안 관련 결과ㅣ174
Ⅴ. 결론ㅣ177
1. 결론ㅣ178
2. 정책제언ㅣ181
참고문헌ㅣ201
ABSTRACTㅣ217
부록ㅣ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