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중학교 학업성취도 변화 추이 분석

발행사항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2
형태사항
p356 : 삽도,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부록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3930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393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전수평가 체제 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변화 나. 평가 모형 다. 평가 시행 설계 라. 평가 도구 마. 평가 결과 3. 연구 내용 가.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및 성취도 점수 현황 분석 나. 연도별 학업성취 추이분석 다. 학력의 상향평준화 현상 분석 라. 학교특성과 학업성취 분석 마. 학생특성과 학업성취 분석 바. 기초학력 미달 학생의 성취 특성 분석 4. 연구 방법 가. 문헌 연구 나. 전수 데이터 클리닝 다. 통계 분석 라. 전문가 및 관계자 협의회 마. 세미나(정책 포럼) 개최 Ⅱ.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와 연도별 변화 추이 1. 분석대상 2. 2011년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 가. 교과별 학업 성취 나. 성별 학업성취 다. 지역규모별 학업성취 라. 시·도교육청별 학업성취 3. 연도별 학업성취 변화 추이 가. 2009년∼2011년 학업성취 변화 추이 나. 성별 학업성취 변화 추이 다. 지역규모별 학업성취 변화 추이 4. 학력의 상향평준화 현상 가. 교과별 학력 격차 추이 나. 지역규모별 학력 격차 추이 다. 학교 성별 유형별 학력 격차 라. 시·도교육청별 학력 격차 추이 5. 시사점 Ⅲ. 학교 특성과 학업성취의 관계 1. 학교 조직과 학업성취 가. 학교 설립 유형과 학업성취 나. 학교 성별 유형과 학업성취 2. 학생 구성과 학업성취 가. 학교 규모와 학업성취 나. 소외계층 비율과 학업성취 3. 교원 특성과 학업성취 가. 학교장 특성과 학업성취 나. 교사 특성과 학업성취 4. 교육과정 운영과 학업성취 가. 수준별 이동수업과 학업성취 나. 방과후학교와 학업성취 다. 학습부진 학생 지도 프로그램과 학업성취 5. 학교풍토와 학업성취 가. 학생풍토 나. 교사풍토 다. 학부모풍토 6. 교육정책과 학업성취 가.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와 학업성취 나.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와 학업성취 7. 시사점 Ⅳ. 학생 특성과 학업성취의 관계 1. 가정 배경과 학업성취 가. 부모 및 가족과의 활동과 학업성취 나. 수면시간 다. 독서 2. 학교생활과 학업성취 가. 교우관계와 학업성취 나. 교사와의 관계와 학업성취 다. 학교풍토와 학업성취 3. 학교 학습활동과 학업성취 가. 학습 태도 및 방법과 학업성취 나. 수업 참여도와 학업성취 4. 방과 후 학습활동과 학업성취 가. 방과후학교 참여와 학업성취 나. EBS 교육 프로그램/ 교육청 인터넷 강의와 학업성취 다. 학습지/사설 인터넷 강의와 학업성취 라. 학원 강의/과외 수업과 학업성취 마. 방과후학교 프로그램과 학업성취 바. EBS 교육 프로그램과 학업성취 5. 학습에 대한 정의적 특성과 학업성취 가. 학업적 효능감과 학업성취 나. 교과 태도와 학업성취 6. 시사점 Ⅴ. 기초학력 미달 학생의 성취 특성 1. 기초학력 미달 비율의 연도별 변화 추이 가. 전체 기초학력 미달 비율 나. 성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 다. 지역규모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 2. 학교 특성과 기초학력 미달 비율의 관계 가. 학습부진학생 지도 프로그램과 기초학력 미달 비율 나.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와 기초학력 미달 비율 다. 학교풍토와 기초학력 미달 비율 3. 학생특성과 기초학력 미달 비율의 관계 가. 학교생활과 기초학력 미달 비율 나. 학교 학습활동과 기초학력 미달 비율 다. 방과 후 학습활동과 기초학력 미달 비율 라. 학습에 대한 정의적 특성과 기초학력 미달 비율 4. 시사점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가. 2011년 주요 결과와 연도별 변화 추이 나. 학교 특성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다. 학생 특성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라. 기초학력 미달 학생의 성취 특성 2. 정책 제언 가. 학력격차 해소를 위한 학교교육 지원 나. 모든 학력 수준을 고려한 학력 향상 지원 확대 및 특화 다. 현장 밀착형 기초학력 미달 학생 지원 라. 평가 결과 활용도 제고 방안 * 참고문헌 * Abstract * 부록 [부록 1]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세부 시행 계획 [부록 2]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학생 및 학교설문지 [부록 3]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표 -중학교- [부록 4] 학업성취도 포커스(창간호∼제3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