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2019년 BEST 30

학교교육 제4의 길 2: 학교교육 변화의 글로벌 성공사례

판사항
2판
발행사항
서울: 21세기교육연구소, 2016
형태사항
427 p: 삽도,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비통제주제어
공교육, 학교교육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8272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8442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827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844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교육개혁을 성공시킨 국가들에는
어떤 전략이 있었나?

학교교육 변화의 역사와 미래방향을 제시한 『학교교육 제4의 길 ①』의 두 저자(하그리브스와 셜리)가 다시 공저하여 후속도서로 『학교교육 제4의 길 ②』를 펴냈다. ①권이 바람직한 ‘학교교육 변화’의 원리에 대한 이론서라면, ②권은 연구적 성격이 강한 실증적 사례집이다. 매 쪽마다 빼곡히 붙은 참고문헌 표시가 이 책의 실증성, 객관성을 담보한다.

이 책의 저자들이 주목하는 ‘바람직한 학교교육 성공사례’는 핀란드, 캐나다 앨버타 주와 온타리오 주, 싱가포르, 영국,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총 6개 지역이며, 해당 지역에서 주효했던 교육정책과 리더십, 사회/문화적 방향성 등의 내용과 경과, 의의 등이 이 책에 연구, 분석되어 있다. 저자들은 이미 세간에 잘 알려져 있는 핀란드나 캐나다의 사례도 지역단위 교육변혁이라는 새로운 시선 및 학교교육 제4의 길의 새로운 시선으로 새롭게 분석했다.

더불어, 타국의 성공사례를 그대로 모방하려 한다면 실패를 피해갈 수 없을 것이며 자국 특유의 문화나 정치 지형, 역사적 맥락을 충분히 고려해 변형시킬 때에만 그것이 비로소 세계적 성공사례에 대한 ‘벤치마킹’이라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올바른 벤치마킹의 원칙과 태도를 제시하는 데에 서적의 앞 두 장을 할애하고 있다. 여섯 지역의 사례를 독자들에게 소개한 뒤에는, 가장 마지막 장을 통해 ‘학교교육 제4의 길의 방법론’으로서 변혁의 목적 설정의 원칙, 변화의 응집성을 높이는 방법과 교육전문가로서의 교사론을 제시해 두었을 뿐 아니라, 시스템 단위의 리더를 위한 제언과 학교 단위의 리더를 위한 제언을 별도로 정리해 제시했다.

▶ 출판사 서평

세계 각 곳의 교육변화 사례를
‘제4의 길’의 시선으로 새롭게 설명한 성공전략 분석서


21세기가 급속도로 변화하는 유연한 시대지만 본질적이고 지속적인 교육개혁은 하룻밤에 이뤄지는 일이 아니다. 『학교교육 제4의 길 ①』의 속편인 이 책은 전편에서 소개한 교육변혁 방법론의 실제사례들을 묶어 시리즈를 완결했다. 이 책은 기득권을 지닌 거대 연구기관들과 다른, 아주 새로운 연구에 의해 발굴된 고무적인 국제적 사례들을 소개한다.
이 세계 사례들은 교육 지도자들, 교사들, 정책가 들로 하여금 학생들의 학습과 학업성취도와 교수 질을 증진시키고 그것을 추동하는 데에 실증적 전략을 적용해 보도록 도전의식을 북돋울 것이다. 앤디 하그리브스와 데니스 셜리는 전 세계의 다양한 시스템이 거둔 탁월한 성공 스토리들을 통해 대담하고 신선한 교육비전을 도출했다. 이 교육비전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확보하고 있다.

● 세계적 규모의 교육변혁 지도자들이 직면한 실제적인 핵심 과제들을 직시한다.
● 최고의 원리와 실천전략 들의 실현을 가로막는 장애물을 예측한다.
● 역동적이고 응집성이 높은 행동 계획과, 지속적 변화에 따른 과제들을 극복해 나가는 투지의 문화를 개발하고 시행한다.


교육혁신에 성공한 국가들의 공통점을 통해
한국교육은 어떤 교훈을 얻어야 할까


이 책에 소개된 여섯 지역의 교육변화 성공의 키워드는 아래와 같다.

● 핀란드 : 전문성 자본, 지역 민주주의, 끈기 있는 정책 추진
● 싱가포르 : 교수학습 기술의 혁신, 교사들 간의 상호작용, 역설적 상황의 에너지
● 캐나다 앨버타 주 : 개선을 동반한 혁신
● 캐나다 온타리오 주 : 통합형 교수학습, 유사 프로젝트 간 상호교류, 학구별 요구에 맞춘 사업 추진
● 영국 : 교수들에 영감을 주는 리더십, 지역 문화에 반응하는 리더십, 조직에 안정감을 주는 리더십 
● 미국 캘리포니아 주 : 교육 공정성 제고에 기여하는 교사협회
목차
01 교육변화의 위기 - 교육 ‘시장’ - 교육변화에 있어서 유효한 이론이란 - 교육변화의 세 가지 길: 제1, 제2, 제3의 길 - 대안, 제4의 길 - 벤치마킹을 할 것인가, 벤치프레싱을 할 것인가 - 이 책의 연구방향 - 이 책의 구성 02 혁신과 개선의 역설적 관계 - 혁신과 개선의 모순 관계 - 혁신의 암초 - 혁신과 개선의 조화: 이유와 방법 - 혁신도 개선도 이루지 못한 제2의 길 - 혁신 없는 개선, 제3의 길 - 개선 없는 혁신, 제3의 길 - 플러스 - 개선과 혁신을 동반하며 제4의 길로 나아가는 법 03 핀란드 - 전문성 자본 - 지역사회와 전체사회 04 싱가포르 - 교육과 기술 - 성공을 가능하게 한 역설적 상황의 에너지 - 문화와 의사소통 05 캐나다 앨버타 주 - 변혁의 개척자 - 앨버타 학교개선 계획 - 개선과 혁신의 병행 06 캐나다 온타리오 주 - 온타리오 주 교육변화의 개괄 - 온타리오 주 교육정책 - 변화의 내용 - 변화의 프로세스 07 영국 - 쇠락과 회복 - 변화를 위한 리더십 - 리더십의 안정성과 지속성 08 미국 캘리포니아 - 캘리포니아 교사협회의 변화: 기원과 특징 - QEIA의 결과 - QEIA의 영향력 분석 - 제2의 길 시스템과 제4의 길 네트워크의 공존 09 학교교육 제4의 길의 방법론 - 목적의 원칙 - 전문성의 원칙 - 시스템의 안정성과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촉매 - 시스템 단위의 리더를 위한 지침 - 학교 단위의 리더를 위한 지침 - 제4의 길의 교사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