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 학교의 미래
- 발행사항
- 진천: 한국교육개발원, 2018
- 형태사항
- 278 p: 삽도, 27cm
- 일반주기
- 연구보고 RR 2018-01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8488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8488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 및 목적 3
2. 연구 내용과 범위 8
3. 연구 방법 11
4. 선행연구 분석 16
Ⅱ. 한국 근대 학교교육의 특성과 문제 43
1. 근대 학교교육의 일반적 특성 45
2. 한국 근대 학교교육의 특성 55
3. 한국 근대교육의 장점과 문제 69
4. 논의 79
Ⅲ. 4차 산업혁명의 특징과 영향 83
1. 4차 산업혁명의 특징 86
2. 4차 산업혁명이 수반하는 사회 변화 95
3. 사회 변화에 따른 교육 쟁점 115
4. 논의 131
Ⅳ. 4차 산업혁명 기술에 대한 교육의 대응 133
1. 기술 활용을 통한 변화 가능성 136
2. 기술 활용에 따르는 우려 149
3. 기술 활용의 방향 160
4. 논의 161
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학교교육 대응 방향 165
1. 미래 학교교육 방향 탐색을 위한 맥락 짚기 168
2. 미래 학교교육의 세 갈래 방향 172
3. 미래 학교교육 방향에 대한 전망 201
4. 논의 203
Ⅵ. 미래 학교교육을 위한 정책적 제언 205
1. 미래의 정책 방향 208
2. 변화 모색을 위한 제언 211
참고문헌 233
ABSTRACT 255
부 록 259
1. 전문가 의견 조사(Ⅰ) 조사지 259
2. 전문가 의견 조사(Ⅱ) 조사지 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