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미래 교육환경에 대응하는 교육시설 연구(Ⅱ): 미래형 학습공간 모형 개발
- 발행사항
- 진천: 한국교육개발원, 2019
- 형태사항
- 254 p.: 삽도, 30cm
- 일반주기
- 연구보고 RR 2019-13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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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917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917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Ⅱ. 미래 교육환경의 이해
1. 미래 교육환경의 중요성 및 개념
2. 사회적 변화에 따른 미래 교육의 방향과 공간
3. 교육시설과 교육과의 연계 필요성과 현황
4.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Ⅲ. 교수학습 유형별 단위공간과 조성 현황
1. 분석의 전제 및 방법
2. 자료 수집 및 활용(R)
3. 도구적 탐색 및 실험(S)
4. 표현활동(E)
5. 놀이하기(G)
6. 토론하기(D)
7. 공연하기(P)
Ⅳ. 사용자 주도 미래형 학습공간 프로젝트
1. 프로젝트 개요
2. 학교공간 사용자의 인식과 방향성
3. 교수학급 과정설계를 통한 공간 모형
4. 학습공간 재구조화의 교육적 효용에 관한 현장 사례
Ⅴ. 미래형 학습공간 모형
Ⅵ. 정책적 제언
1. 도시재생 및 생활형 SOC 사업과 연계된 거버넌스 구축
2. 지역 단위의 중장기 계획 선제적 수립
3. 연구 기반 학교 급유형별 매뉴얼 및 사례집 제작 배포
4. 학교공간혁신을 위한 관련 규정 검토 및 제정
5. 사전 검토 및 사후 평가를 통한 교육적 효과성 제고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