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지금 이용 불가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9189 | 대출중 | 2024.12.31 |
지금 이용 불가 (1)
- 등록번호
- 0002918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중
- 2024.12.31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디지털 세상에서 자기주도적 삶과 학습을 위한 지침서
디지털 세상, 페이크뉴스, 2015 개정 교육과정, 21세기 핵심역량,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필수 직업역량. 시대의 화두인 이 단어들에 담겨 있는 공통점은 무엇일까? 미디어리터러시 역량이다. 그렇다면 이 모두를 관통하는 것은 또 무엇일까? 비판적 사고다. 그래서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은 비판적 사고가 생명이다. 하지만 한국의 미디어리터러시 교육현실에서 비판적 사고는 그 중요성에 비추어 그다지 주목을 받지 못했다.
왜일까? 오랫동안 미디어교육 현장에 몸담고 또 연구를 하면서 늘 느끼던 안타까움이자 고민이었다. 필자는 그 답을 신간 <미디어리터러시와 비판적 사고>로 풀어냈다.
이 책은 현재의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의 실천과 그 환경에 대한 고민과 함께 4부에 걸쳐 비판적 사고를 강조한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의 핵심개념과 원리를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론과 지침들을 담아놓은 것이다.
1부는 책 전반에 대한 도입부로 비판적 사고의 의미와 지적 기원, 일상에서 흔히 범하기 쉬운 오류와 사례, 그리고 한국의 비판적 사고 문화 현상에 대해 다루었다.
2부는 미디어리터러시에 대한 소개와 함께 비판적 사고를 적용한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이 왜 필요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이를 어떻게 구현할 수 있는지를 설명했다.
3부는 비판적 사고를 적용한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을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과 지침들을 체계적으로 제시했다.
먼저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에서 강조하는 다섯 가지 핵심개념의 등장배경과 이를 적용한 세계 각국의 수업모형들을 소개했다. 미디어리터러시와 비판적사고 교육에 대한 인식의 지평을 넓히기 위해서다.
이어서 다양한 수업모형들의 장점들을 취합한 통합모형에 기초해서 다섯 가지의 핵심개념과 질문의 원리에 기초한 교수학습 방법들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상세하게 다루었다.
통합모형에 이어 국어, 과학과 테크놀로지, 역사, 사회 등 개별 교과와 미디어리터러시 원리를 연계한 방법들을 자세하게 제시했다. 즉 개별 교과에 미디어리터러시의 핵심개념과 지식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4부는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의 응용영역으로 비판적 사고의 원리에 근거한 페이크뉴스 판별법, 광고리터러시, 그리고 아일랜드 사례를 바탕으로 자유학년제에 적용할 수 있는 미디어리터러시 프로그램들을 수록했다.
디지털 세상, 페이크뉴스, 2015 개정 교육과정, 21세기 핵심역량,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필수 직업역량. 시대의 화두인 이 단어들에 담겨 있는 공통점은 무엇일까? 미디어리터러시 역량이다. 그렇다면 이 모두를 관통하는 것은 또 무엇일까? 비판적 사고다. 그래서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은 비판적 사고가 생명이다. 하지만 한국의 미디어리터러시 교육현실에서 비판적 사고는 그 중요성에 비추어 그다지 주목을 받지 못했다.
왜일까? 오랫동안 미디어교육 현장에 몸담고 또 연구를 하면서 늘 느끼던 안타까움이자 고민이었다. 필자는 그 답을 신간 <미디어리터러시와 비판적 사고>로 풀어냈다.
이 책은 현재의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의 실천과 그 환경에 대한 고민과 함께 4부에 걸쳐 비판적 사고를 강조한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의 핵심개념과 원리를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론과 지침들을 담아놓은 것이다.
1부는 책 전반에 대한 도입부로 비판적 사고의 의미와 지적 기원, 일상에서 흔히 범하기 쉬운 오류와 사례, 그리고 한국의 비판적 사고 문화 현상에 대해 다루었다.
2부는 미디어리터러시에 대한 소개와 함께 비판적 사고를 적용한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이 왜 필요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이를 어떻게 구현할 수 있는지를 설명했다.
3부는 비판적 사고를 적용한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을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과 지침들을 체계적으로 제시했다.
먼저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에서 강조하는 다섯 가지 핵심개념의 등장배경과 이를 적용한 세계 각국의 수업모형들을 소개했다. 미디어리터러시와 비판적사고 교육에 대한 인식의 지평을 넓히기 위해서다.
이어서 다양한 수업모형들의 장점들을 취합한 통합모형에 기초해서 다섯 가지의 핵심개념과 질문의 원리에 기초한 교수학습 방법들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상세하게 다루었다.
통합모형에 이어 국어, 과학과 테크놀로지, 역사, 사회 등 개별 교과와 미디어리터러시 원리를 연계한 방법들을 자세하게 제시했다. 즉 개별 교과에 미디어리터러시의 핵심개념과 지식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4부는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의 응용영역으로 비판적 사고의 원리에 근거한 페이크뉴스 판별법, 광고리터러시, 그리고 아일랜드 사례를 바탕으로 자유학년제에 적용할 수 있는 미디어리터러시 프로그램들을 수록했다.
목차
머리말 3
1부 비판적 사고의 기초 다지기 15
1. 비판적 사고의 지적 기원과 개념 17
2. 비판적 사고의 개념과 특성 23
3. 일상에서 비형식적 오류와 비판적 사고 29
4. 우리나라의 비판적 사고 문화 44
2부 미디어리터러시와 2015 개정 교육과정 53
1. 미디어리터러시란? 55
2. 미디어리터러시가 왜 필요한가? 64
3. 미디어리터러시 프로세스 71
4.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미디어리터러시 80
5. 미디어리터러시의 기본 원리로서 질문하기와 티칭팁 87
3부 비판적 사고를 적용한 미디어리터러시 수업의 실제 101
1. 비판적 사고를 적용한 미디어리터러시 수업모델의 특성 103
2. 핵심개념과 핵심질문에 기초한 통합수업의 실제 123
3. 미디어리터러시와 교과 연계 수업 177
4부 비판적 사고를 적용한 미디어리터러시 수업의 확장 221
1. 페이크뉴스와 미디어리터러시 223
2. 광고리터러시 245
3. 미디어리터러시와 비판적 사고를 적용한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275
주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