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온라인 수업 어떻게 할까: 교사가 찾는 온라인 수업의 길
- 발행사항
- 파주: 교육과학사, 2020
- 형태사항
- 321 p.: 삽도, 26cm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9426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942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수업을 잘하고 싶은 것은 모든 교사들의 꿈이다. 온라인 수업에 대한 시대적 요구가 더욱 절실해지고 있는 요즘, 수업 방법 개선을 고민해 오던 현직 교사 다섯 분이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각자의 특장을 살려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한 온라인 수업을 안내하고 있다. 온라인 수업의 장단점은 물론 유의할 점을 자세히 짚어주고, 매체를 활용한 수업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교사들의 온라인 수업 접근을 돕고 있다. 온라인 수업이 일상이 되는 유비쿼터스의 초연결사회에서 이 책이 많은 선생님들에게 요긴한 길라잡이가 되기를 기대한다.
- 김준호(경상북도교육청연구원 원장)
TGIF(트위터, 구글, 아이폰, 페이스북)로 대변되는 스마트 미디어 환경은 사회 구성원들이 접촉하고 상호작용하며 정보를 획득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그럼에도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상호작용 방식은 변함이 없다. 고교학점제, 공동교육과정 운영 이면에 숨어 있는 문제점도 온라인 수업의 활성화 문제였다. 이제 IT 강국답게 우리나라 수업 방식도 바뀌어야 한다. 다행스럽게도 현직 교사가 집필한 온라인 수업의 지침서가 나왔다. 온라인 수업 설계 방법부터 온라인 수업 방법까지 체계적이고 상세하게 집필한 책이다. 『온라인 수업 어떻게 할까』 이 책 한 권이면 고교학점제 운영, 공동교육과정 운영, 학생참여형 수업 운영, 특히 코로나19처럼 예기치 않은 상황 발생으로 장기간 휴업에 따른 수업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의 시기에 꼭 필요한 안성맞춤의 책이라 선생님들이 꼭 읽어보길 권한다.
- 조성훈(포항중학교 교장)
김현수 선생님 외 네 분의 교사가 제대로 뭉쳤다. 본인이 교육전문직으로 재직 시 이 분들과 수업 관련 활동을 함께 해본 경험이 있는데 다섯 명의 저자 면면히 수업에 대한 열정과 역량이 정말 걸출하신 분들이다. 감염병으로 인해 온라인 원격 수업이 갑작스레 시행되면서 학교에서는 당혹감과 동시에 새로운 준비로 여념이 없다. 이런 와중에 온라인 수업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와 방안을 제공하는 본 지침서는 어두운 밤길을 밝혀주는 등불 같은 역할을 충분히 해주리라 확신한다. 이 책으로 인해 학교 현장에서 답답했던 마음들이 어느 정도 해소되길 바란다. 선생님들의 봄날 같은 환한 미소가 벌써 그려진다.
- 김동일(상모고등학교 교장)
가뭄 끝에는 단비가 오기 마련이다. 코로나19로 아이들은 등교하지 못하고 있고, 초유의 온라인 개학으로 원격수업이라는 가보지 않은 길을 가는 우리 교육 현장에 발생하고 있는 긴 가뭄 속에, 아이들을 사랑으로 일구고 있는 경북교육청 소속 선생님들이 『온라인 수업 어떻게 할까』라는 제목으로 단비 같은 책을 썼다니 반갑기 그지없다. 온라인 수업을 어려워하는 선생님들이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이기에 집필에 참여한 선생님들의 노고에 진심 어린 박수를 보낸다.
- 박현동(경북외국어고등학교 교감, 교육학박사)
급변하는 상황 속 갑작스럽게 역할로부터 부유된 교사들을 사려 깊게 배려한 발빠른 판단에 감사한다. 매체의 발전으로 다가오던 학생과 교사 간의 세대적 차이가 코로나19로 인해 과속되었다. 본 저서는 비대면 교육에 대한 방법론적인 함정에 빠진 교사들을 빠른 변화에 적응하도록 지원하는 안내서로서 효과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
- 하미희(장산중학교 수석 교사, 경북중등수석교사회장)
이 한 권의 책 속에 온라인 수업을 하기 위한 방법과 노하우가 모두 담겨 있다. 지금처럼 코로나 19로 인해 모든 선생님들이 온라인 수업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정말 긴요한 책이다. 고교학점제와 공동교육과정이 진행되면서 온라인 수업이 점차 필요해질 것이므로 『온라인 수업 어떻게 할까』는 우리 선생님께 한 줄기의 빛이 될 것이다. 비단 온라인 수업뿐만 아니라 보통의 수업, 학생 지도 등에 활용할 수 있어 모든 선생님들에게 진심으로 추천드린다.
- 천년수(경북과학고등학교 물리 교사)
- 김준호(경상북도교육청연구원 원장)
TGIF(트위터, 구글, 아이폰, 페이스북)로 대변되는 스마트 미디어 환경은 사회 구성원들이 접촉하고 상호작용하며 정보를 획득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그럼에도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상호작용 방식은 변함이 없다. 고교학점제, 공동교육과정 운영 이면에 숨어 있는 문제점도 온라인 수업의 활성화 문제였다. 이제 IT 강국답게 우리나라 수업 방식도 바뀌어야 한다. 다행스럽게도 현직 교사가 집필한 온라인 수업의 지침서가 나왔다. 온라인 수업 설계 방법부터 온라인 수업 방법까지 체계적이고 상세하게 집필한 책이다. 『온라인 수업 어떻게 할까』 이 책 한 권이면 고교학점제 운영, 공동교육과정 운영, 학생참여형 수업 운영, 특히 코로나19처럼 예기치 않은 상황 발생으로 장기간 휴업에 따른 수업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의 시기에 꼭 필요한 안성맞춤의 책이라 선생님들이 꼭 읽어보길 권한다.
- 조성훈(포항중학교 교장)
김현수 선생님 외 네 분의 교사가 제대로 뭉쳤다. 본인이 교육전문직으로 재직 시 이 분들과 수업 관련 활동을 함께 해본 경험이 있는데 다섯 명의 저자 면면히 수업에 대한 열정과 역량이 정말 걸출하신 분들이다. 감염병으로 인해 온라인 원격 수업이 갑작스레 시행되면서 학교에서는 당혹감과 동시에 새로운 준비로 여념이 없다. 이런 와중에 온라인 수업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와 방안을 제공하는 본 지침서는 어두운 밤길을 밝혀주는 등불 같은 역할을 충분히 해주리라 확신한다. 이 책으로 인해 학교 현장에서 답답했던 마음들이 어느 정도 해소되길 바란다. 선생님들의 봄날 같은 환한 미소가 벌써 그려진다.
- 김동일(상모고등학교 교장)
가뭄 끝에는 단비가 오기 마련이다. 코로나19로 아이들은 등교하지 못하고 있고, 초유의 온라인 개학으로 원격수업이라는 가보지 않은 길을 가는 우리 교육 현장에 발생하고 있는 긴 가뭄 속에, 아이들을 사랑으로 일구고 있는 경북교육청 소속 선생님들이 『온라인 수업 어떻게 할까』라는 제목으로 단비 같은 책을 썼다니 반갑기 그지없다. 온라인 수업을 어려워하는 선생님들이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이기에 집필에 참여한 선생님들의 노고에 진심 어린 박수를 보낸다.
- 박현동(경북외국어고등학교 교감, 교육학박사)
급변하는 상황 속 갑작스럽게 역할로부터 부유된 교사들을 사려 깊게 배려한 발빠른 판단에 감사한다. 매체의 발전으로 다가오던 학생과 교사 간의 세대적 차이가 코로나19로 인해 과속되었다. 본 저서는 비대면 교육에 대한 방법론적인 함정에 빠진 교사들을 빠른 변화에 적응하도록 지원하는 안내서로서 효과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
- 하미희(장산중학교 수석 교사, 경북중등수석교사회장)
이 한 권의 책 속에 온라인 수업을 하기 위한 방법과 노하우가 모두 담겨 있다. 지금처럼 코로나 19로 인해 모든 선생님들이 온라인 수업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정말 긴요한 책이다. 고교학점제와 공동교육과정이 진행되면서 온라인 수업이 점차 필요해질 것이므로 『온라인 수업 어떻게 할까』는 우리 선생님께 한 줄기의 빛이 될 것이다. 비단 온라인 수업뿐만 아니라 보통의 수업, 학생 지도 등에 활용할 수 있어 모든 선생님들에게 진심으로 추천드린다.
- 천년수(경북과학고등학교 물리 교사)
목차
서문 2
추천 서평 5
PART 1 온라인 수업의 설계 11
CHAPTER 1 온라인 수업의 이해 13
CHAPTER 2 온라인 수업의 설계 31
CHAPTER 3 실시간 화상 수업의 이해 39
PART 2 유튜브를 활용한 온라인 수업 47
CHAPTER 1 유튜브를 활용해 수업하기 49
CHAPTER 2 유튜브용 강의 자료 제작하기 71
CHAPTER 3 곰캠을 이용해 강의 영상 녹화하기 77
CHAPTER 4 강의 영상 유튜브에 올리기 85
PART 3 온라인 수업 스마트하게 하기 97
CHAPTER 1 Google 드라이브의 활용 99
CHAPTER 2 Google keep의 활용 111
CHAPTER 3 Google 설문지의 활용 117
CHAPTER 4 Google 문서의 활용 123
CHAPTER 5 ZOOM을 활용한 온라인 수업 137
PART 4 구글 클래스룸에서 수업하기 151
CHAPTER 1 구글 클래스룸으로 아이들 초대하기 153
CHAPTER 2 구글 클래스룸으로 질문 만들기 159
CHAPTER 3 구글 클래스룸에서의 과제 점검과 피드백 167
CHAPTER 4 알아두면 유용한 구글 클래스룸의 기능들 175
PART 5 파워포인트로 강의 영상 만들기 185
CHAPTER 1 파워포인트로 강의 영상 만들기 187
CHAPTER 2 강의 슬라이드 꾸미기 191
CHAPTER 3 파워포인트에 동영상 탑재하기 197
CHAPTER 4 알아두면 쓸모 있는 파워포인트 기능들 201
PART 6 ‘집밥’ 온라인 수업 도전기 211
CHAPTER 1 영상 녹화 프로그램 사용하기 213
CHAPTER 2 OBS Studio 작동법 229
CHAPTER 3 ‘집밥’ 온라인 수업 완수하기 245
PART 7 온라인 수업으로 아이들 맞이하기 257
CHAPTER 1 초보가 시도하는 수업 영상 제작 259
CHAPTER 2 경상북도교육청 유튜브 채널 영상 제작 273
CHAPTER 3 ‘곰믹스 프로’로 동영상 편집하기 289
CHAPTER 4 온라인 개학의 준비 295
CHAPTER 5 ‘네이버 밴드’로 라이브 방송하기 307
에필로그 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