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8468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00028468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책을 통해서 독자들이 4차 산업 혁명이라는 시대 변화에 대해 조금이라도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된다면, 그리고 미래 사회에서 학교 교육의 방향에 대해 조금이라도 더 고민하게 된다면 필자로서는 책을 집필한 목적을 충분히 달성한 셈이다. 2045년쯤에는 인공 지능이 인간을 능가하는 특이점의 시대가 온다는 레이 커즈와일Ray Kurzweil의 주장이나 생체 칩의 보편적 활용으로 인간의 생각과 느낌조차도 해킹하는 시대가 올 것이라는 유발 하라리의 주장은 믿지 않더라도 4차 산업 혁명은 이미 우리 삶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4차 산업 혁명이라는 새로운 시대의 학교 교육에 대해서 우리 모두 관심을 가지고 미래 교육의 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목차
프롤로그 학교라는 알을 깨고 나오기
제1부 4차 산업 혁명 시대, 새로운 교육을 부른다
1. 인류 역사상 경험하지 못했던 거대한 변화: 4차 산업 혁명
2. 4차 산업 혁명의 핵심: 디지털 기술
3. 4차 산업 혁명의 공장 사례: 스피드 팩토리와 스토어 팩토리
4. 4차 산업 혁명의 결과: 일자리의 종말?
5. 교육 현장에 적용된 4차 산업 혁명의 사례: 인공 지능 조교 ‘질 왓슨’
제2부 4차 산업 혁명 시대, 교육 혁신을 위한 새로운 관점들
1. 컴퓨터와 싸울 것인가, 컴퓨터를 부릴 것인가?
2. 교육을 표준화할 필요가 있는가?
3. 인간의 지능은 하나인가, 여럿인가?
4. 교사가 필요한가?
5. 한 교실에서 개인 맞춤형 학습이 가능한가?
6. 닫힌 교실인가, 열린 공간인가?
7. 학교가 창의성을 죽이는가?
제3부 세계의 혁신적인 학교들
1. 미국의 ‘칸 랩 스쿨’
2. 네덜란드의 ‘스티브 잡스 스쿨’
3. 미국의 ‘메트고등학교’
4. 덴마크의 ‘외레스타드 김나지움’
5. 미국의 스탠포드대학교
6. 미국의 올린공과대학교
7. 캐나다의 ‘퀘스트대학교’
8. 미네르바 스쿨
제4부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대비한 한국 교육의 혁신 방향
1. 현재의 학교 교육: 1, 2차 산업 혁명의 산물
2.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근대 학교 교육은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가?
3. 학교 교육의 새로운 대안: ‘교육의 항해 모형’
4. ‘교육의 항해 모형’의 주요 특징과 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