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디지털 리터러시 교실: 아이들의 미래를 바꾸는 교육의 시작

발행사항
부천: 북스토리, 2020
형태사항
367 p.: 삽도, 26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9972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997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인공지능의 대두로 도래할 4차 산업혁명 시대
새로운 교육이 필요하다

모두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야기하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고민하기 시작했다. 인공지능이 생산성을 드라마틱하게 높여 700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고 예측하는 등, 지금까지 겪지 못한 변화가 찾아올 것이라고 예상된다. 이렇게 격변하는 상황에서 미래에 대비하려면 아이들에게 어떤 교육을 해야 할까. 사단법인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는 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맞춤형 교육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해온 단체다. 그들이 고민해온 디지털 세대를 위한 새로운 교육의 제안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실』이 북스토리에서 출간되었다.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는 사람들이 사라지는 700만 개의 일자리에 충격을 받고 있을 때, 새로 생길 200만 개의 일자리에 주목한다. 인공지능과 디지털이 대세가 된 미래에 아이들은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내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는 문제에 대한 ‘답’을 내는 인재를 최고로 쳤지만, 인공지능이 질문에 대한 답을 내어줄 미래에는 다르다. 저자들은 이제 주어진 질문에 답을 하는 인재가 아닌, 새로운 ‘질문’을 던질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그리고 디지털 세대에 맞는 창의적인 교육만이 이러한 인재를 만들어낼 수 있다.

교육을 바꾸려면 도구부터 바꿔라!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교육을 통해 디지털 원주민의 시야를 넓히다

『디지털 리터러시 교실』은 창의적인 디지털 교육을 바로 지금 시작하기 위해서 우선 교육 도구를 바꾸기를 제안한다. 지금의 학생들은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세계에 익숙한 디지털 원주민들이다. 하지만 여전히 교육 현장에선 아날로그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정적으로 행해지는 강의 의주의 교육이 아닌, 디지털 도구를 직접 활용하며 학생들을 수업에 참여하게 유도함으로써 교육의 방향을 완전히 바꿀 수 있다. 이 책에는 다양한 디지털 도구의 활용법과 자연히 토의와 토론, 그리고 협업과 프레젠테이션에 익숙해지도록 학생들을 이끄는 방법이 실려 있다.
뿐만 아니라 『디지털 리터러시 교실』은 정보포화상태인 지금, 어떻게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구분해낼지, 디지털 세상의 에티켓을 어떻게 지켜야 할지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여기에 더해서 디지털 도구로 새로운 것을 창작해낼 수 있도록 유도하고, 그것을 어떻게 나눌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까지 함께 해보도록 권한다. 미래를 예측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지만 대비는 어렵지 않을 수도 있다. 이 책은 교육 현장에서 디지털 교육에 대해서 고민하는 선생님들뿐만 아니라 미래의 교육에 대해서 고민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길잡이가 되어줄 책이다.
목차
들어가면서 006 I. 디지털, 생각의 방식 1. 디지털 & 건강한 토론문화 016 2. 인공지능 & 미디어의 순기능 vs 역기능 048 3. 클라우드 & 표현의 자유 070 4. 빅데이터 & 정보의 진실 vs 허구 090 II. 디지털, 책임의 무게 1. 인터넷 뉴스 & 허위정보 생산자와 유포자 118 2. 컴퓨터 그래픽 & 이미지 합성 vs 조작 142 3. 그래픽 디자인 & 표절 vs 패러디 158 4. 디지털 스토리북 & 거짓말, 나쁜 이야기 vs 좋은 스토리텔링 178 III. 디지털, 창작의 기쁨 1. 카드뉴스 & 군중심리와 동조효과 200 2. 인포영상 & 디지털 시민의식과 네티켓 224 3. 디지털 작곡 & 아름다운 디지털 세상을 만드는 소리 250 4. 디지털 영상 편집 & 공유가치와 오픈라이센스 278 IV. 디지털, 나눔의 가치 1. 디지털 갤러리 & 예술작품의 사회가치 300 2. 유튜브 채널 & 유익한 채널 vs 유해한 채널 320 3. 유튜브 플레이 리스트 & 유용한 콘텐츠 검색과 아카이빙 332 4. 가상현실·증강현실 & 행복한 디지털 세상 344 마무리하면서 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