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에듀테크 트렌드: 메타버스 편: 메타버스 세계관 스토리텔링 ZEP, NFT, 수업 운영 노하우

발행사항
서울: 다빈치books, 2022
형태사항
242 p: 삽도, 23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1259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125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성공한 메타버스에는 세계관이 있다!
삼성전자 교육용 메타버스 기획 개발자의
세계관 및 스토리텔링 융복합 기획 개발 노하우
자체 메타버스 구축을 위한 ZEP 활용 전략
메타버스 세계관 기획, 구축, 노하우를 한 권에 담았습니다.

엄청난 비용을 들여 제작한 교육용 메타버스가 무용지물이 되었다면 세계관 없이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성공하는 교육용 메타버스는 무엇이 다를까요?
메타버스 FOR 에듀테크를 위해 스토리텔링을 고민하는 메타버스 현업인들의 관심사를
세계관 설계, 플랫폼 구축, 수업 활용의 3개 분야로 소개합니다.
에듀테크 최신 이유와 트렌드를 절대 놓치지 마세요.

<주요 내용>
#메타버스 세계관, #방탈출 스토리텔링, #메타버스 ZEP,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 통합 , #잼보드(Jamboard), #패들렛(ko.padlet.com), #카훗(Kahoot), #3D 메타버스 모질라 허브(hubs.mozilla), #스팟(SPOT), #스페이셜(Spatial), #NFT 제작 및 메타버스 연동, #메타버스 행사 운영 노하우, #수업운영 FAQ
목차
Prologue Ⅰ. 메타버스 세계관 및 스토리텔링 1. 성공하는 메타버스의 조건 1) 현실의 문제 해결이 가능한 메타버스 2) 프로슈머들을 위한 메타버스 3) 킬러 콘텐츠를 가진 메타버스 2. 메타버스 세계관 디자인 및 구축을 위한 이론 1) 세계관 이론 2) ZEP 프리미엄 서비스의 활용 3)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 통합과 운영자의 역량 3. 세계관 스토리텔링 1) 도깨비 모티프 2) 도깨비 방탈출 게임의 스토리텔링 4. 기획자가 전부다! 1) 메타버스 기획의 시작, 유저 파악하기 2) 메타버스에 통합할 콘텐츠 3) 메타버스에 통합할 인공지능 기술 4) 디자이너는 디자이너일 뿐이다! 5. 기획자에게 꼭 필요한 일러스트레이터 1) 기본적인 일러스트레이터 기능 2) 공간 Y축 설정하기 3) 2D를 3D로 보이게 하는 노하우, GIF Ⅱ. 메타버스 ZEP에서 수업하기 1. 접속 환경 1) 디바이스 2) 네트워크 3) 카메라와 오디오 4) 인터넷 브라우저 2. 회원가입 후 시작하기 1) 카메라, 마이크 권한 설정 2) 오디오, 비디오 설정 3) 아바타 설정 3. 키보드 작동 방법 1) 이동하기 2) 오브젝트 상호작용 4. 유용한 기능 1) 화면 공유 2) 미디어 추가 5. 채팅 및 리액션 1) 채팅 2) 리액션 6. 초대하기 1) 운영하기 ① 오디오 및 비디오 설정 ② 빠른 이동 기능 ③ 링크 기능 ④ 커맨드(Command) ⑤ 개인 메시지 보내기 7. 따라가기 1) 서포터즈 운영하기 8. 메타버스와 함께하는 에듀테크 1) 구글 잼보드 2) 패들렛 3) 카훗(Kahoot) Ⅲ. 메타버스 ZEP 수업 공간 설정 1. 좌측 사이드바 메뉴 1) 메타버스에 공지문 올리기 2) 사용자 설정 3) 호스트 설정 ① 맵 설정 ② 스페이스 설정 4) 미니 게임 5) 이동 6) 링크 2. 맵 에디터 둘러보기 1) 에셋 구매 2) 맵 에디터 실행 3) 맵 에디터 구성 3. 맵 에디터로 수업 공간 커스터마이징 1) 바닥 기능 설정 2) 벽 기능 설정 3) 오브젝트 & 상단 오브젝트 삽입 ① 텍스트 오브젝트 ② 나의 오브젝트 4) 오브젝트 기능 설정 ① 오브젝트 이름 표시 ② 오브젝트 변경 ③ 말풍선 표시 ④ 스탬프 ⑤ 출석체크 ⑥ 애니메이션 ⑦ 웹사이트 기능 ⑧ 텍스트 팝업 & 이미지 팝업 ⑨ 비밀번호 입력 팝업 5) 타일 효과 ① 통과 불가 ② 스폰 ③ 지정 영역 ④ 포털 ⑤ 프라이빗 공간 ⑥ 스포트라이트 ⑦ 미디어: 유튜브 ⑧ 미디어: 웹 링크 ⑨ 배경음악 ⑩ 저장과 플레이 Ⅳ. 메타버스 ZEP 방탈출 공간 제작 1. OX퀴즈 형식 방탈출 1) 시작 화면 구성하기 2) 문제 맵 구성하기 3) 방탈출 성공 맵 구성하기 2. 공간 이동 형식 방탈출 1) 공간 구성하기 2) 확장된 공간 디자인하기 3) 방탈출 문제 내기 3. 힌트 조합 미션 해결 방탈출 Ⅴ. 3D 기반 메타버스 1. 모질라허브 1) 모질라허브 시작하기 2) 모질라허브로 공간 만들기 3) 스포크(Spoke)로 공간 제작하기 2. SPOT 1) SPOT 알아보기 2) SPOT 기본 동작 3) SPOT 기본 기능 4) SPOT 전환 5) SPOT으로 공간 만들기 3. 스페이셜(Spatial) 1) 스페이셜 알아보기 2) 스페이셜 시작하기 3) 전시관 만들기 4) 오픈씨에 NFT 작품 올리기 4. 메타박스(Metabox) 1) 메타박스 알아보기 2) 메타박스 회원가입 하기 3) 개별 전시관 메뉴 4) 개별 전시관 설정 5) 개별 전시관 화면 구성 6) 개별 전시관을 모아 그룹 전시관 만들기 7) 그룹 전시관 화면 구성 후 게더타운에 연결하기 Ⅵ. ZEP 활용 메타버스 수업 Q&A 1) 텍스트 오브젝트 디자인 2) 여러 개의 이미지 팝업 방안 3) 빈 맵 배경 만들기 4) 스페이스에 새로운 영역 추가하기 5) 간단하게 해결되는 질문 부록 : 메타버스 교수자 역량 체크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