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교실속)유튜브 수업: 유튜브를 활용한 수업 디자인 거의 모든 것
- 발행사항
- 서울: 맘에드림, 2019
- 형태사항
- 204 p.: 삽도, 26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지금 이용 불가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9394 | 대출중 | 2024.12.31 |
지금 이용 불가 (1)
- 등록번호
- 0002939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중
- 2024.12.31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유튜브와 교육, 무엇을 할 것인가?
이제, 인터넷에 기반을 두고 사용자 친화적인 소셜 미디어로서 유튜브는 우리 생활에서 피할 수 없는 일상이 되었다. 유튜브는 전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으며, 그 정보의 양과 확산 속도는 세계 최고 중 최고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유튜브를 통해 다양한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을 만날 수 있으며, 그들이 제공하는 동영상을 통해 새로운 재능을 키울 수 있다. 그렇지만 유튜브가 잘못 사용되어 세계적인 차원의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황당한 ‘가짜뉴스’, 인격 모독과 혐오를 조장하는 악성 댓글 문제 등은 이미 너무 빨리 퍼져서 유튜브가 악용되는 대표적인 경우가 되고 있다. 특히 유튜브로 연결된 수십 억 세계 시민들을 대상으로, 인종차별, 종교적 갈등, 테러, 정치적 대립을 조장하는 게시물들은 세계 평화를 위협한다. 따라서 유튜브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세계 시민으로서 갖춰야 할 핵심 소양 가운데 하나이다.
유튜브는 핵심 역량을 키운다
유튜브 창립자들이 세운 3대 원리 중 하나는 친구를 사귀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유튜브 수업은 학생들에게 미디어 수용자에서 참여자로,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자신의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유튜브 동영상 제작에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 서로 적극적으로 의사를 공유하는 활동이 필요하다. 주제 결정, 시놉시스 작성, 스토리보드 작성, 영상과 사진 촬영, 편집, 업로드, 공유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협력해야 한다. 학생들은 메시지를 결정하고 이것을 효과적인 촬영, 편집 기법을 통해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을 기르게 되는 것이다.
유튜브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유튜브를 활용하는 수업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학습 자료를 만들어 수업 시간에 활용한다거나 거꾸로 학습을 위한 사전 영상으로 만들어 활용할 수도 있다. 다만 이 책에서 다루는 유튜브 수업은 기본적으로 학생들이 제작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수업이다. 이 책 4장, 5장, 6장에 제시된 ‘수업 개요’는 이러한 과정이 반드시 포함되도록 기획되었는데, 기획된 콘텐츠를 제작하기에 앞서 제작에 필요한 기능을 충분히 알 수 있도록 연습 시간을 두어 학생들이나 교사 모두 기술적 장벽에 막혀 곤란한 일을 겪지 않도록 배려했다. 그래서 이 책 2장과 3장은 유튜브 활용과 동영상 제작에서 요구되는 기술적 과제를 상세히 다루고 있으며, 특히 뒤처진 학생들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초보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제, 인터넷에 기반을 두고 사용자 친화적인 소셜 미디어로서 유튜브는 우리 생활에서 피할 수 없는 일상이 되었다. 유튜브는 전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으며, 그 정보의 양과 확산 속도는 세계 최고 중 최고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유튜브를 통해 다양한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을 만날 수 있으며, 그들이 제공하는 동영상을 통해 새로운 재능을 키울 수 있다. 그렇지만 유튜브가 잘못 사용되어 세계적인 차원의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황당한 ‘가짜뉴스’, 인격 모독과 혐오를 조장하는 악성 댓글 문제 등은 이미 너무 빨리 퍼져서 유튜브가 악용되는 대표적인 경우가 되고 있다. 특히 유튜브로 연결된 수십 억 세계 시민들을 대상으로, 인종차별, 종교적 갈등, 테러, 정치적 대립을 조장하는 게시물들은 세계 평화를 위협한다. 따라서 유튜브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세계 시민으로서 갖춰야 할 핵심 소양 가운데 하나이다.
유튜브는 핵심 역량을 키운다
유튜브 창립자들이 세운 3대 원리 중 하나는 친구를 사귀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유튜브 수업은 학생들에게 미디어 수용자에서 참여자로,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자신의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유튜브 동영상 제작에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 서로 적극적으로 의사를 공유하는 활동이 필요하다. 주제 결정, 시놉시스 작성, 스토리보드 작성, 영상과 사진 촬영, 편집, 업로드, 공유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협력해야 한다. 학생들은 메시지를 결정하고 이것을 효과적인 촬영, 편집 기법을 통해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을 기르게 되는 것이다.
유튜브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유튜브를 활용하는 수업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학습 자료를 만들어 수업 시간에 활용한다거나 거꾸로 학습을 위한 사전 영상으로 만들어 활용할 수도 있다. 다만 이 책에서 다루는 유튜브 수업은 기본적으로 학생들이 제작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수업이다. 이 책 4장, 5장, 6장에 제시된 ‘수업 개요’는 이러한 과정이 반드시 포함되도록 기획되었는데, 기획된 콘텐츠를 제작하기에 앞서 제작에 필요한 기능을 충분히 알 수 있도록 연습 시간을 두어 학생들이나 교사 모두 기술적 장벽에 막혀 곤란한 일을 겪지 않도록 배려했다. 그래서 이 책 2장과 3장은 유튜브 활용과 동영상 제작에서 요구되는 기술적 과제를 상세히 다루고 있으며, 특히 뒤처진 학생들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초보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목차
저자의 말
1장. 유튜브 탐구 생활
01 유튜브의 역사
02 유튜브와 구글
03 표현의 자유
04 개인정보와 사생활 보호, 초상권 문제
05 저작권 문제
06 가짜 뉴스
07 Z세대와 C세대
2장. 유튜브 시작하기
01 유튜브 계정 사용 방법
02 채널 설정: 채널 맞춤설정과 유튜브 스튜디오(베타)
03 채널 구성
05 주요 기능
3장. 콘텐츠 편집과 제작
01 촬영
02 편집
03 수업 자료 만들기
04 영상 알리기, 홍보하기
05 영상 제적에 도움이 되는 인터넷 사이트
06 영상 보기
07 기획
4장. 유튜브 활용 진로교육
01 수업 개요
02 1과정: 나에 대해 잘 알기
03 2과정: 동영상 편집, 제작 연습
04 3과정: 진로, 적성 찾기
05 4과정: 콘텐츠 창작
06 5과정: 공유와 설명
5장. 유튜브로 하는 민주시민교육
01 수업 개요
02 1과정: 유튜브에도 에티켓
03 2과정: 편집과 제작 연습
05 4과정: 나눔 실천하기
6장. 유튜브 독서 토론 교육
01 수업 개요: 북트레일러와 유튜브 교육
02 제작 유형별 북트레일러
03 내용 유형별 북트레일러
04 스토리보드
05 북트레일러 소개 및 평가
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