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메타버스 FOR 에듀테크: 게더타운, 제페토, 이프랜드, 가상현실 코스페이시스
- 발행사항
- 서울: 다빈치 Books, 2021
- 형태사항
- 271 p.: 삽도, 24cm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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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0379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3037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게더타운(gathertown), 이프랜드(ifland),
제페토(ZEPETO), 가상현실 코스페이시스(CoSpaces)를
교육현장에서 활용하며 혁신교육과 에듀테크를 실현할 수 있는 가장 실용적인 지침서
가상현실, 증강현실, 거울세계, 라이프로깅, 인공지능
미래인재를 위한 교육·행사 기획과 활용 가이드
요즘 메타버스인 게더타운, 제페토, 이프랜드를 이용하여 온라인 행사도 많이 하고, 학교 수업도 활발합니다. 기업과 기관, 그리고 대학의 성과를 홍보하는 학술대회, 성과전시회, 신제품 발표회까지 메타버스로 구축되고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특히 게더타운, 제페토, 이프랜드 같은 메타버스 플랫폼은 참여자들이 아바타를 이용해서 활발한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메타버스 FOR 에듀테크는 메타버스의 분야인 가상현실, 증강현실, 거울세계, 라이프로깅에서 메타버스 교육 기획, 행사 기획을 돕는 활용 가이드로 기획되었습니다.
메타버스에서 에듀테크를 실현하며 혁신적인 교육과 행사를 기획하시는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네이버 블로그도 마련되어 있으니, 교육 현장에 계신 분들이 서로 사례를 공유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교육부는 “인문학적 상상력,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추고 바른 인성을 겸비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인재상”을 미래사회의 인재로 제시해 왔습니다. 미래 인재 교육을 위한 STEAM, 메이커(Maker) 교육, SW 교육, 인공지능 교육을 순차적으로 정규 수업에 포함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1년간 교육에서의 화두는 오직 ‘안전’이었습니다.
감염병 예방을 위해 비대면 수업이 시행되면서 ZOOM과 같은 거울 세계 메타버스가 급성장하였습니다. 게다가 행사는 온라인 생방송으로 유튜브를 타고 송출되었습니다. 전시는 가상전시장을 구축하여 온라인에서 관람하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우리는 급속히 디지털 세상으로 이주하였습니다. 이렇게 코로나19 이전에는 ‘불가’라고 여겼던 일이 ‘가능’한 일이 되었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온라인 수업을 통해 초, 중, 고, 대학생들이 학력을 인정받았다는 점입니다. 이제 대학과 기업 교육 현장에서는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에듀테크를 실현하려는 움직임을 보입니다. 초, 중, 고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제 메타버스의 가상현실, 증강현실, 거울 세계, 라이프로깅을 적용하여 그간 교육 현장에서 해결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함께 찾아가 보면 좋겠습니다.
제페토(ZEPETO), 가상현실 코스페이시스(CoSpaces)를
교육현장에서 활용하며 혁신교육과 에듀테크를 실현할 수 있는 가장 실용적인 지침서
가상현실, 증강현실, 거울세계, 라이프로깅, 인공지능
미래인재를 위한 교육·행사 기획과 활용 가이드
요즘 메타버스인 게더타운, 제페토, 이프랜드를 이용하여 온라인 행사도 많이 하고, 학교 수업도 활발합니다. 기업과 기관, 그리고 대학의 성과를 홍보하는 학술대회, 성과전시회, 신제품 발표회까지 메타버스로 구축되고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특히 게더타운, 제페토, 이프랜드 같은 메타버스 플랫폼은 참여자들이 아바타를 이용해서 활발한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메타버스 FOR 에듀테크는 메타버스의 분야인 가상현실, 증강현실, 거울세계, 라이프로깅에서 메타버스 교육 기획, 행사 기획을 돕는 활용 가이드로 기획되었습니다.
메타버스에서 에듀테크를 실현하며 혁신적인 교육과 행사를 기획하시는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네이버 블로그도 마련되어 있으니, 교육 현장에 계신 분들이 서로 사례를 공유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교육부는 “인문학적 상상력,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추고 바른 인성을 겸비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인재상”을 미래사회의 인재로 제시해 왔습니다. 미래 인재 교육을 위한 STEAM, 메이커(Maker) 교육, SW 교육, 인공지능 교육을 순차적으로 정규 수업에 포함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1년간 교육에서의 화두는 오직 ‘안전’이었습니다.
감염병 예방을 위해 비대면 수업이 시행되면서 ZOOM과 같은 거울 세계 메타버스가 급성장하였습니다. 게다가 행사는 온라인 생방송으로 유튜브를 타고 송출되었습니다. 전시는 가상전시장을 구축하여 온라인에서 관람하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우리는 급속히 디지털 세상으로 이주하였습니다. 이렇게 코로나19 이전에는 ‘불가’라고 여겼던 일이 ‘가능’한 일이 되었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온라인 수업을 통해 초, 중, 고, 대학생들이 학력을 인정받았다는 점입니다. 이제 대학과 기업 교육 현장에서는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에듀테크를 실현하려는 움직임을 보입니다. 초, 중, 고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제 메타버스의 가상현실, 증강현실, 거울 세계, 라이프로깅을 적용하여 그간 교육 현장에서 해결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함께 찾아가 보면 좋겠습니다.
목차
PART 1. 메타버스와 에듀테크
기획의도
Chapter 01. 메타버스 르네상스
01. 메타버스로 입주
02. 소설이 현실이 되어버린 메타버스 시대
03. 메타버스의 4가지 주요 유형
04. 메타버스의 교육 활용 사례
05. 메타버스 플랫폼 비교
06.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들의 메타버스
07. 콘서트, 웹툰, 웹소설 메타버스
08. 에듀테크(EduTech)
09. 메타버스와 에듀테크
10. 메타버스로 가능한 혁신교육
11. 메타버스 시대와 프로슈머형 크리에이터
12. 메타버스 시대, ‘재미’는 직업이 되고 진로가 된다
13. 메타버스 자유학기제에서 진로 탐색
14. 고교학점제를 실현할 수 있는 메타버스
15. 메타버스 시대의 교육
16. 학교는 이제 메타버스와 공존
17. 게더타운의 장점과 차별점
18. 디지털 네이티브의 메타버스 라이프
19. 교육에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또 다른 장점
20. 메타버스 활용 교육을 위한 제언
PART2. 메타버스 거울세계, 제페토, 이프랜드, 게더타운
Chapter 01. 제페토(ZEPETO)
01. ‘ZEPETO’ 활용
02. ‘ZEPETO’를 이용한 특별활동 진행하기
Chapter 02. ‘ifland’ 체험
01. ‘ifland’ 활용
02. ‘Ifland’를 이용해 행사 진행하기
03. ‘Ifland’를 이용해 교실을 만들고 수업하기
04. 행사 진행시 발생하는 특징들
Chaper 03. 게더타운(Gather Town)
01. 게더타운의 장점
02. 게더타운 요금제
03. 게더타운에 로그인 하기
(1) 한국어 번역 기능의 설정
04. 템플릿 활용하여 공간 구축하기
(1) 템플릿 선택하기
(2) 카메라와 마이크와 스피커 설정
(3) 구축한 공간에 초대하기
05. ‘Gather Town’ 공간을 이용한 수업 진행
(1) 공간의 개인 메뉴
(2) 화이트 보드 활용하기
(3) 게더타운에서 함께 영상 시청하기
06. 게더타운 공간 커스터마이징 Open Mapmaker
(1) 오브젝트로 교실을 함께 꾸미기
(2) 안정된 수업 운영을 위한 유의사항!
(3) 템플릿 공간에서 바닥면적을 늘리기
(4) 템플릿 공간에서 벽을 추가하기
07. 교육 및 행사 공간 커스터마이징
(1) 교육 공간 커스터마이징 사례
(2) 행사 이미지 템플릿 준비하기
(3) 교육 및 행사 공간 커스터마이징의 시작
08. 교육 및 행사 공간 커스터마이징 _Effects효과 입히기
(1) 아바타 이동 제한 구역 지정_ Impassable
(2) 아바타 입장 위치 지정_ Spawn
(3) 아바타 공간이동 _ Portal
(4) 공간 내 구역 나누기 _ Private Area
(5) 모두에게 말하기 _ Spotlight
09. 게더타운 실시간 공간 편집 및 행사 운영 노하우
(1) 개더타운 개별 공간에 대한 기능 설정
(2) 공간 소유자와 운영자(Moderators) 지정
(3) Global Build 기능의 활용
10. 게더타운 설계를 위한 온라인 학습 이론
(1) 학습자-콘텐츠 간 상호작용(Learner-Content Interaction)
(2) 학습자-교수자 간 상호작용(Learner-Instructor Interaction)
(3) 학습자-학습자 간 상호작용(Learner-Learner Interaction)
11. 학부모, 학생 개인 상담기능 추가하기
12. 게더타운에 블링블링 콘텐츠 추가하기
(1) 거울 세계 교실
(2) 360도 사진
(3) 360도 영상
(4) 360도 3D 모델
13.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한 거울 세계 그리고 메타버스
14. 게더타운에 가상전시 더하기 _ 메타박스
(1) 메타박스 회원가입 하기
(2) 개별전시관 메뉴
(3) 개별전시관 설정
(4) 개별전시관 화면구성
(5) 개별전시관을 모아 그룹전시관 만들기
(6) 그룹전시관 화면 구성 후 게더타운에 연결하기
PART 3. 가상현실 증강현실 구현하기, 코스페이시스
CHAPTER 01. 코스페이시스 소개
01. 회원 가입 및 체험판 설정
(1) 회원 종류
(2) 선생님 계정 회원가입
(3) 체험판 설정
(4) 학급개설 및 과제 부여하기
(5) 학생 계정 회원가입
02. 코스페이시스 메뉴
(1) 화면 메뉴
(2) 라이브러리
(3) 업로드
(4) 배경
(5) 자석 기능
03. 오브젝트 다루기
04. 코스페이시스 단축키
CHAPTER 02. 코스페이시스 시작하기
01. 정원 제작하기
(1) 배경 설정하기
(2) 오브젝트 삽입
(3) 애니메이션 설정하기
(4) 공유하기
(5) 콘텐츠 체험하기
02. 미술전시관 제작하기
03. 자기소개하기
04. 멀지 큐브(Merge Cube) AR 증강현실
(1) 멀지 큐브 선택하기
(2) 공룡 소개하기
CHAPTER 03. 코스페이시스 코딩
01. 동작코딩
02. 형태코딩
03. 이벤트코딩
04. 제어코딩
05. 물리코딩
CHAPTER 04. 코스페이시스 프로젝트 사례소개
01. 가상현실 콘텐츠
(1) 동물의 왕국
(2) Spaces Museum
(3) 수원 화성 전시관
(4) 태양계 야외 전시관
(5) 피라미드 탐방
(5) 풀숲 탐험
02. 멀지큐브 증강현실 콘텐츠
(1) AR 주기율표
(2) AR 수학 공식
(3) 인간의 성장 과정
(4) 성덕대왕 신종
(5) 내 손안에 태양계
(6) AR 별자리
(7) AR 먹이 피라미드
(8) AR 세포분열
PART 4 메타버스 라이프로깅, 인공지능의 통합
Chapter 01. 라이프로깅
01. 교육을 위한 메타버스 구축에서 라이프로깅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
02. 라이프로깅에 더해지는 인공지능 기술
03. 자동응답시스템과 챗봇
(1) 인공지능 챗봇
(2) 인터파크 톡집사 사례
(3) 각 대학과 진료 기관에서 사용하는 챗봇
(4) 유해한 콘텐츠를 걸러주는 인공지능
04. 개인 맞춤형 추천 시스템의 적용 사례
(1)추천 알고리즘
(2)인공지능 과제 평가 시스템
05.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현
06. 메타버스 에듀테크의 궁극적 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