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주제로 접근해 활동으로 완성하는)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 발행사항
- 서울: 학교도서관저널, 2021
- 형태사항
- 239 p: 삽도, 23cm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지금 이용 불가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0537 | 대출중 | 2024.12.31 |
지금 이용 불가 (1)
- 등록번호
- 0003053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중
- 2024.12.31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공부는 왜 해야 할까? 나에게 100만 원이 생긴다면? 내가 겪은 혐오 표현…
청소년의 고민과 관심사에서 길어 올린 미디어 리터러시
가짜 뉴스, 불건전한 정보, 사이버 폭력 등 디지털 미디어의 역기능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고 건강한 디지털 시민성을 갖게 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이러한 보호주의적 관점에 머문다면 청소년의 일상 속 미디어 리터러시가 성장하고 발전하는 데는 한계가 따를 수밖에 없다. 청소년이 쉽게 공감하고 다가갈 수 있는 생활 밀착형 주제를 중심으로 미디어를 이용해 정보를 습득하고 표현하며 이를 책임 있게 공유하는 수업 사례를 담았다.
뮤직비디오, 웹툰, 광고, 팟캐스트, 웹드라마 등
청소년이 자주 접하고 잘 아는 미디어 활용
유튜브, 웹툰, SNS, 웹드라마, 카드 뉴스, 팟캐스트 등 청소년이 자주 접하는 미디어를 수업과 접목했다. 주제별로 연결되는 미디어는 1~3개이며, 각 주제를 고르게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학생들이 직접 미디어를 통해 정보를 탐색하고 분석하며 다시 미디어를 통해 자기 생각을 표현하고 실천을 공유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진로와 직업, 국어, 사회, 과학, 기술·가정 등 교과 수업과
자유학기제, 방과후 수업, 동아리 등 다양한 수업 방식
각 수업 사례는 교육과정과 미디어 리터러시를 연계한 학교도서관 협력수업, 자유학기제, 방과후 수업, 동아리 활동 등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의 다양한 유형을 보여준다. 또한 10가지 수업 주제 외에도 미디어 활용 수업이 가능한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구체적인 미디어 자료를 부록으로 제시해 학교 현장에 맞게 다양한 적용이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책으로 생각 열기, 미디어로 주제 확장, 실천 활동으로 마무리
학교도서관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하기
넘치는 정보와 거짓 정보 등에 노출되는 학생들이 비판적, 합리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데 필요한 것 중 하나는 ‘주의 깊게 읽는 훈련’이다. 학교도서관의 미디어 교육은 책과 접목하여 주제를 이해하고 미디어 활용 능력을 높이는 단계로 나아가는 수업 과정을 통해 ‘읽기’와 미디어 리터러시가 불가분의 관계임을 잘 보여주고 있다.
청소년의 고민과 관심사에서 길어 올린 미디어 리터러시
가짜 뉴스, 불건전한 정보, 사이버 폭력 등 디지털 미디어의 역기능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고 건강한 디지털 시민성을 갖게 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이러한 보호주의적 관점에 머문다면 청소년의 일상 속 미디어 리터러시가 성장하고 발전하는 데는 한계가 따를 수밖에 없다. 청소년이 쉽게 공감하고 다가갈 수 있는 생활 밀착형 주제를 중심으로 미디어를 이용해 정보를 습득하고 표현하며 이를 책임 있게 공유하는 수업 사례를 담았다.
뮤직비디오, 웹툰, 광고, 팟캐스트, 웹드라마 등
청소년이 자주 접하고 잘 아는 미디어 활용
유튜브, 웹툰, SNS, 웹드라마, 카드 뉴스, 팟캐스트 등 청소년이 자주 접하는 미디어를 수업과 접목했다. 주제별로 연결되는 미디어는 1~3개이며, 각 주제를 고르게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학생들이 직접 미디어를 통해 정보를 탐색하고 분석하며 다시 미디어를 통해 자기 생각을 표현하고 실천을 공유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진로와 직업, 국어, 사회, 과학, 기술·가정 등 교과 수업과
자유학기제, 방과후 수업, 동아리 등 다양한 수업 방식
각 수업 사례는 교육과정과 미디어 리터러시를 연계한 학교도서관 협력수업, 자유학기제, 방과후 수업, 동아리 활동 등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의 다양한 유형을 보여준다. 또한 10가지 수업 주제 외에도 미디어 활용 수업이 가능한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구체적인 미디어 자료를 부록으로 제시해 학교 현장에 맞게 다양한 적용이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책으로 생각 열기, 미디어로 주제 확장, 실천 활동으로 마무리
학교도서관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하기
넘치는 정보와 거짓 정보 등에 노출되는 학생들이 비판적, 합리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데 필요한 것 중 하나는 ‘주의 깊게 읽는 훈련’이다. 학교도서관의 미디어 교육은 책과 접목하여 주제를 이해하고 미디어 활용 능력을 높이는 단계로 나아가는 수업 과정을 통해 ‘읽기’와 미디어 리터러시가 불가분의 관계임을 잘 보여주고 있다.
목차
머리말. 더 재미있는 학교도서관 미디어 교육을 위해
1장.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이해
리터러시? 오래된 답에서 질문을 찾다!
2장. 주제별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공부 : 미디어로 읽는 공부의 의미
취미 : 영화로 읽는 취미의 힘
우정 : 웹드라마로 읽는 친구 사이
사랑 : 뮤직비디오로 읽는 사랑의 모습
언어 : 방송으로 접하는 혐오 표현
가족 : 공익광고로 읽는 가족의 소중함
직업 : 유튜브로 읽는 직업과 일
돈 : 웹툰으로 읽는 돈과 가치
환경 : 유튜브로 읽는 환경과 기후위기
다문화 : 뉴스 기사로 읽는 다문화
부록 1. 미디어 리터러시 연계 교과 단원
부록 2. 미디어 활용 수업 저작권 QnA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