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방송문화진흥총서 180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미디어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활용

판사항
2판
발행사항
파주: 한울아카데미, 2020
형태사항
236 p.: 삽도, 21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지금 이용 불가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9716대출중2024.12.31
지금 이용 불가 (1)
  • 등록번호
    00029716
    상태/반납예정일
    대출중
    2024.12.31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미디어 소비자이자 생산자로서,
우리는 미디어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가?

▶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 정리부터
실천 방안까지 망라한 종합서 ◀


현대인의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존재가 바로 미디어다. 우리는 하루의 시작부터 잠들기 직전까지 각종 미디어와 함께한다. 최근에는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그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소비자들이 자신만의 채널을 개설하여 적극적으로 자기표현을 하게 되면서 소비자인 동시에 생산자로, 미디어 이용자들의 위치와 역할이 변화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미디어 이용자이자 생산자로서, 미디어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가? 미디어를 통해 소통하고 행동하는 힘은 사회를 변화시킬 수도 있다. 그것은 우리가 미디어를 얼마나 제대로 이해하고 건강하게 활용하느냐에 달려 있을 것이다.
이런 중요성을 바탕으로 한국방송학회 미디어교육연구특별위원회가 기획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가 2018년 2월 발간되었다. 또 변화하는 미디어 생태계의 동향을 살펴, 최신 통계 자료들로 보완한 제2판을 출간하게 되었다. 각 분야의 전문가인 미디어학자들이 미디어 리터러시의 정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종합적인 이론부터 뉴스, 광고, 디지털 영상, 게임 등 미디어별 특징과 리터러시 향상 방안까지 자세하게 설명한다.

미디어를 올바로 이해하고 건강하게 활용하기

미디어의 영향력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뉴스, 광고 등 미디어가 없는 세상은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다. 게다가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이 급속하게 발전하면서 미디어 생태계가 변화하고, 생비자들의 영향력이 커지는 등 어느 때보다 미디어의 열풍이 거세다. 이와는 상대적으로 국내 상황에 맞는 미디어 이용에 대한 종합적 지침은 부족한 상황이다. 이러한 현실을 타개하고자 한국방송학회 미디어교육연구특별위원회 소속 미디어학자들은 장기간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방안에 대해 연구했다. 그리고 그 결과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미디어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활용』을 출간했다. 또 날마다 급속한 발전과 변화가 이루어지는 미디어 생태계의 특성을 고려하여 최신 통계 자료들로 보완한 제2판을 세상에 내놓게 되었다. 여기서는 특히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개인방송 부분을 집중적으로 보완했다.
오늘날 미디어 리터러시가 왜 필요하고 중요한지 이론을 종합하는 동시에 오늘날 미디어 콘텐츠의 주를 이루는 뉴스, 영상, 개인방송, 광고, 게임 같은 분야별 미디어 산업 현황과 특징, 미디어 리터러시를 향상할 수 있는 방안까지 세세하게 제시한다.
이 책은 미디어 교육에 관심 있는 학생부터 성인까지 쉽게 읽어볼 수 있도록 기술했다. 또한 각 장의 말미에 제시한 활동들을 통해 독자가 미디어에 대해 고민하고 성찰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독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나 미디어 리터러시를 평가해 보고 고치거나 향상해야 할 부분을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다.

미디어로 둘러싸인 세상에서 주체적으로 살아남기
미디어 리터러시를 길러야 하는 이유와 그 중요성에 대하여


이른바 ‘디지털 미디어 환경’으로 정의되는 오늘날 미디어 생태계 전반에서 미디어 콘텐츠 생산, 유통, 소비, 전파 등 많은 것이 이전과 달라졌다. 그뿐만 아니라 유튜브와 같은 새로운 방식의 미디어 플랫폼이 탄생하고 이에 따른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가 쏟아진다. 문제는 이처럼 고도화된 미디어 환경에 노출된 사람들의 의식은 제공되는 편리함에 익숙해져 더욱 단순화된다는 것에 있다. 미디어에 둘러싸인, 혹은 미디어가 지배하고 있는지도 모를 상황에서 우리는 미디어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가? 또 소비자이면서 동시에 생산자로서, 미디어를 올바른 방향으로 활용할 수 있는가? 이 책은 이러한 물음에 답하며 무의식적으로 미디어를 이용하고 콘텐츠를 소비하는 습관을 비판적으로 돌아보게 한다.
미디어 기업들의 교묘한 셈법 아래 인공지능까지 도입된 치밀한 환경에서 무비판적인 미디어 이용의 결과는 개인의 피해에 그치지 않을 것이며 끝내는 사회적 혼란을 일으킬 수도 있다. 이와 반대로, 미디어를 올바르게 잘 활용하면 그만큼 우리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따라서 오늘날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 미디어 리터러시다. 미디어 리터러시를 증진해야 우리는 깨어 있을 수 있다. 콘텐츠를 생산한 누군가의 의도에 조정당하지 않고 내 생각대로 미디어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다. 개인정보의 노출 여부를 스스로 결정하고, 올바른 정보와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소비하며, 다른 사람과의 소통 속에서 함께 잘 사는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데 참여할 수 있다.
목차
목차 1부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01 미디어 리터러시는 왜 필요한가 02 미디어 리터러시는 무엇인가 03 민주사회 실천양식으로서 미디어 리터러시는 왜 주목받는가 2부 콘텐츠와 산업 그리고 미디어 리터러시 04 디지털 뉴스 리터러시 05 디지털 영상 콘텐츠 리터러시 06 개인방송 리터러시 07 디지털 광고 리터러시 08 디지털 게임 리터러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