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중학생의 공감 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 탐색
- 발행사항
- 진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0
- 형태사항
- 317 p: 삽도, 26cm
- 일반주기
- 연구보고 RRI 2020-3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027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3027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I. 서론ㅣ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ㅣ18
2. 연구 내용ㅣ22
3. 연구 방법ㅣ23
Ⅱ. 공감 능력과 공감 교육의 이론적 탐색ㅣ27
1. 공감 능력의 개념 ㅣ28
2. 공감 능력의 구성 요소ㅣ35
3. 공감 교육의 개념 ㅣ41
4. 공감 교육의 범주와 구성 요소ㅣ45
Ⅲ. 공감 능력 신장을 위한 공감 교육 교수·학습 설계 방안ㅣ51
1. 공감 교육 교수·학습 원리와 절차 개발의 개요ㅣ52
2. 공감 교육 교수·학습 원리ㅣ56
3. 공감 교육 교수·학습 절차ㅣ90
4. 시사점ㅣ107
Ⅳ. 공감 교육 교수·학습 적용 방안 개발을 위한 현황 및 요구 조사ㅣ109
1. 공감 교육의 교수·학습 현황ㅣ110
2. 공감 교육 교수·학습 관련 요구ㅣ127
3. 시사점ㅣ153
Ⅴ. 공감 능력 신장을 위한 공감 교육 교수·학습 적용 방안ㅣ155
1. 공감 교육 교수·학습 적용의 개요ㅣ156
2. 공감 교육 교수·학습 프로그램 예시ㅣ161
3. 교수·학습 프로그램 적용을 위한 현장 적합성 검토ㅣ176
4. 시사점ㅣ189
Ⅵ. 요약 및 제언ㅣ191
1. 요약ㅣ192
2. 연구 결과의 학술적 의의ㅣ199
3. 후속 연구 및 정책 제언ㅣ208
참고문헌ㅣ228
ABSTRACTㅣ239
부록ㅣ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