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0673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3067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머리말
Part 1 학교폭력을 바라보는 사회적 시선
Chapter 01_ 청소년과 학교폭력을 바라보는 시선
청소년을 대하는 사회의 시선
학교폭력을 바라보는 미디어의 시선
Chapter 02_ 청소년 담론과 프레임, 내부자 시선
위기에 처한 청소년, 위험 자체인 청소년
정상과 비정상 프레임에 갇힌 청소년
학교폭력에 대한 가해자의 시선
Part 2 학교폭력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인식하는 것이 필요한가
Chapter 03_ 학교폭력의 현상과 법률적 정의
‘교실붕괴’는 가고 ‘학교폭력’이 오다
무엇이 어떻게 학교폭력이 되는가
Chapter 04_ 학교폭력의 본질: 피해자의 정체성 훼손
가해자 행동 중심의 정의와 피해자 중심 정의
Chapter 05_ 심각한 학교폭력 유형의 예
집단따돌림
사이버 폭력
Part 3 학교폭력은 왜 일어나는가
Chapter 06_ 가해학생에 대한 고정관념
가해학생: 심리적 문제가 있다?
학교폭력 집단 유형의 변화: 가해자와 피해자가 뒤바뀌는 학교폭력
어쩌다 ‘괴물’이 되었는가
Chapter 07_ 가해자의 가정환경, 학교환경, 사회환경
가정환경이 아이를 폭력적으로 만들었나
학교폭력을 조장하는 학교환경과 사회환경이 따로 있는가
Chapter 08_ 또래관계의 구조와 학교폭력
교실 카스트
학교폭력 발생의 집단적 맥락과 역동: 폭력의 위계구조
폭력의 위계구조의 사회적 맥락: 중간집단전체주의와 이지메
학교폭력에서 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일까
Part 4 학교폭력, 어떻게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는가
Chapter 09_ 학교폭력예방법에 따른 대처방식과 한계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학교폭력 사안 처리 절차
가해학생에 대한 처분의 실태와 효과
학교폭력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정책의 문제
Chapter 10_ 교사의 학교폭력 대처역량과 역할갈등
학생의 눈으로 본 교사역량
교사의 역할갈등
학교폭력 상황인식의 차이와 교사의 대처 어려움
학교폭력 사안 처리를 둘러싼 교사와 교장의 갈등
Chapter 11_ 학교폭력 방관과 방어
왜 방관자가 되는가
누가 방어자가 되는가
집단괴롭힘 경험과 심리사회적 적응
학교폭력에 대한 학부모의 낙관적 편향
Chapter 12_ 화해와 회복, 공감, 인권감수성
화해와 회복
회복적 생활교육
공감능력과 인권감수성
공감 코스프레와 불편한 즐거움
Part 5 학교폭력 대응 패러다임의 전환
Chapter 13_ 무관용주의의 한계와 회복적 정의
무관용주의
회복적 정의
Chapter 14_ 상호주관적 인정관계
타자와의 상호주관적 인정관계
자율적 인격체로서의 권리 회복
피해자의 개성적 정체성 회복
후주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