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발행사항
파주: 교육과학사, 2013
형태사항
p367 : 삽도,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4085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4085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책은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이라는 주제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분명한 목적의식에 대한 공감을 바탕으로 저술되었다. 첫째, 다문화주의에 대한 독자들의 올바른 이해를 어떻게 넓힐 것이며,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을 얼마나 설득력 있게 독자들에게 전달할 것인가? 둘째, 우리나라 다문화교육 및 정책의 현황과 외국의 다문화교육의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전 세계적인 다문화사회로의 변화 양상을 어떻게 잘 보여줄 수 있을 것인가? 셋째, 다문화사회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자세와 태도는 무엇인가? 넷째, 다문화교육에 대한 독자들의 보다 체계적인 이해를 위해 다문화 학교교육의 내용을 어떻게 소개할 것인가? 마지막으로, 실제적으로 다문화교육을 수행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생활지도와 상담의 방법론을 다문화학교의 맥락에 비추어 어떤 새로운 관점과 전략을 통해 제시할 것인가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이 책을 통해 저자들은 바람직한 다문화교육의 지향점이 제시되고 한국의 다문화 상황에 적합한 다문화교육의 담론을 만들고자 했다.
이 책이 잠재적인 독자로 상정한 주요 대상은 바로 학교현장의 현직 교사들과 미래의 다문화교육에서 핵심역할을 담당하게 될 예비교사들이다. 다문화교육의 성패는 이 교사들에게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제로 현장에서 다문화교육의 콘텐츠를 만들고 이를 교육에 적용하는 것은 교사이기 때문이다. 모든 교사와 학생들은 각기 다른 문화적 배경과 가치 그리고 관습과 편견 등을 가지고 교실에서 만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다문화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이 다문화에 대해 정확하고 편견 없는 이해를 하는 것이야말로 성공적인 다문화교육을 위한 열쇠라고 할 수 있다. 본 저서의 일차적 독자는 교육 현장에서 다문화교육을 실천하는 교사와 예비교사로 정했지만 실은 다문화교육에 관심을 갖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목차
목차 01 다문화교육의 개관 Chapter 01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 11 1. 한국의 다문화사회 현상 11 2.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23 Chapter 02 다문화주의의 이해 / 31 1. 문화의 일반적 개념과 특징 32 2. 동화주의와 민족주의의 문제 33 3. 비판적 다문화주의 37 4. 포스트모던 다문화주의 44 Chapter 03 다문화정책의 현황과 과제 / 51 1. 다문화정책의 모형 51 2. 한국 다문화정책 현황 53 3. 한국 다문화주의 정책의 과제 72 Chapter 04 다문화사회에서의 커뮤니케이션 / 75 1. 다문화사회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76 2. 문화, 가치관, 커뮤니케이션 80 3. 언어와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86 4.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의 실제 95 Chapter 05 외국의 다문화교육 / 103 1. 미국 104 2. 영국 110 3. 독일 118 4. 일본 125 02 다문화교육과정과 수업 Chapter 06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목표 / 133 1. 다문화교육의 이해 133 2. 다문화교육의 목표 145 Chapter 07 다문화교육과 교사 / 161 1. 다문화학교 교사의 자질과 역할 161 2. 다문화교실의 운영 방안 173 3. 다문화교실의 교수학습 방법론 178 Chapter 08 다문화교육과정 / 193 1. 다문화교육과정의 방향 193 2. 다문화교육의 내용 204 3. 다문화교육과정의 방향 211 Chapter 09 다문화 수업의 실제 / 219 1. 한국의 다문화교육의 지향 220 2. 다문화교육의 접근법 221 3. 다문화교육 수업 모형 228 4. 다문화 수업의 실제 232 03 다문화 생활지도와 상담 Chapter 10 다문화 생활지도와 상담을 위한 준비 / 251 1. 다문화 생활지도와 상담의 개념 252 2. 다문화 생활지도와 상담의 문제 260 3. 다문화 생활지도와 상담의 목표 265 4. 생활지도와 상담의 방법 268 5. 다문화 생활지도와 상담의 특징 271 Chapter 11 다문화 생활지도와 상담의 기본기법 / 277 1. 관계형성을 위한 상담기법 278 2. 내담자 문화기반 기법 285 3. 대상에 따른 상담기법 296 Chapter 12 다문화 생활지도와 상담의 실제 / 305 1. 다문화가정 상담의 단계별 진행방법 306 2. 다문화상담의 현장 적용 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