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6977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697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학교폭력의 원인을 찾고 교사들이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다양한 각도에서 소개
학교폭력이 사회문제로 대두되어 정부와 학교, 가정에서 어려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폭력을 최초로 경험하는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종류는 더욱 늘어나고 있으며 그 수위는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이 책은 이러한 학교폭력의 원인을 찾고 해결의 주체로서 예비교사들과 현직교사들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다양한 각도에서 살펴보고 있다.
저자들은 학교 폭력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지식과 실천 역량을 증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고, 현직 교사들을 대상으로 수합하고 분석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예방 프로그램과 가해 및 피해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총 망라하였다.
학교 폭력예방만이 아니라 발생시 효과적인 대처방법과 학생들과의 상담을 어떻게 이끌어갈지 등 실제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담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현직 교사들의 자료를 토대로 학교폭력 관련 프로그램들을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
학교폭력의 이해와 실태, 발생원인, 관련법제, 학교폭력의 대책들을 담고 있으며, 심각해지고 있는 학교 내 성폭력의 예방과 대책에 대해서는 별도의 장으로 다루었다. 나아가 가정(부모)과 학교(교사)의 역할, 가해자와 피해자를 위한 상담에 필요한 내용들과 함께 실제 사용되는 집단상담프로그램과 그 연계방안 등을 소개하였다.
학교폭력과 관련해서 교사들이 반드시 인지해야 할 내용들에 대해 적절한 예와 생각할 문제, 심화학습을 위한 자료 등을 곁들여 교육현장에서 적용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따라서 교사생활 중 경험하게 될 수 있는 학교폭력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학교폭력이 사회문제로 대두되어 정부와 학교, 가정에서 어려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폭력을 최초로 경험하는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종류는 더욱 늘어나고 있으며 그 수위는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이 책은 이러한 학교폭력의 원인을 찾고 해결의 주체로서 예비교사들과 현직교사들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다양한 각도에서 살펴보고 있다.
저자들은 학교 폭력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지식과 실천 역량을 증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고, 현직 교사들을 대상으로 수합하고 분석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예방 프로그램과 가해 및 피해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총 망라하였다.
학교 폭력예방만이 아니라 발생시 효과적인 대처방법과 학생들과의 상담을 어떻게 이끌어갈지 등 실제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담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현직 교사들의 자료를 토대로 학교폭력 관련 프로그램들을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
학교폭력의 이해와 실태, 발생원인, 관련법제, 학교폭력의 대책들을 담고 있으며, 심각해지고 있는 학교 내 성폭력의 예방과 대책에 대해서는 별도의 장으로 다루었다. 나아가 가정(부모)과 학교(교사)의 역할, 가해자와 피해자를 위한 상담에 필요한 내용들과 함께 실제 사용되는 집단상담프로그램과 그 연계방안 등을 소개하였다.
학교폭력과 관련해서 교사들이 반드시 인지해야 할 내용들에 대해 적절한 예와 생각할 문제, 심화학습을 위한 자료 등을 곁들여 교육현장에서 적용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따라서 교사생활 중 경험하게 될 수 있는 학교폭력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머리말
제1장 학교폭력의 이해
1. 학교폭력의 특성
2. 학교폭력의 실태를 통한 이해
3. 학교폭력의 양상과 변화
제2장 학교폭력의 요인
1. 학교폭력의 원인
2. 학교폭력에 관한 이론
제3장 학교폭력 관련 법제
1.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2. 형법
제4장 학교폭력의 대책
1. 학교폭력의 피해자 및 가해자를 위한 상담
2. 피해 학생의 지원
3. 가해 학생 대응
4. 분쟁조정
제5장 학교 성폭력의 예방과 대책
1. 성
2. 성폭력의 개념과 종류
3. 성폭력의 유형과 예방교육
4. 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통념
5. 성폭력의 효과적인 대처방안
6. 성폭력 상담 관련기관
제6장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학교와 교사의 역할
1.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교사 노력의 어려움
2. 학교폭력을 대하는 교사의 역할과 책임
3.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학교와 교사의 노력
4. 학교폭력예방 캘린더
제7장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가정과 부모의 역할
1. 학교폭력과 가정
2. 학교폭력의 원인과 가정요인
3. 가정에서의 학교폭력 대처 방안
4. 가정에서의 학교폭력 예방 방안
제8장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1.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의 필요성
2.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에서 다루어야 할 요소
3. 기존의 프로그램 리뷰
4. 각국의 학교폭력 예방 대책이 우리나라의 학교폭력 문제 해결에
주는 시사점
5. 보호요인을 강화하는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제9장 학교폭력 가·피해 학생을 위한 집단상담 모형
1. 학교폭력 관련학생들을 위한 집단상담의 필요성
2. 학교폭력 가해, 피해 학생들을 위한 기존의 집단 프로그램
3. 학교폭력 가해, 피해 학생 대상 학교 집단상담 프로그램 모형
제10장 학교폭력 예방과 대처를 위한 연계방안
1. 연계사업의 개념
2. 연계사업의 필요성
3. 연계사업의 목적
4. 연계사업의 현황
5. 연계사업의 법적 제도적 근거
6. 학교폭력 연계사업 관련 선행연구
7. 연계사업 활성화를 위한 과제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