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청소년 인터넷 게임 중독의 예방과 치료
- 발행사항
- 서울: 학지사, 2024
- 형태사항
- 314 p.: 삽도, 23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221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3221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인터넷 사용 장애(Internet use disorder)’와 ‘게임 장애(gaming disorder)’는 아직까지 ‘질병’으로 확실하게 인정받은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질병’이 아닌 것도 아닌 애매한 위치에 있다. ‘질병’으로서의 지위가 불완전하기 때문에 ‘치료법’에 대한 합의된 의견이나 지침이 나와 있는 것도 아니다.
이 책을 통해 학교, 진료실, 상담실 등 다양한 환경에서 더 많은 청소년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기를 희망하였던 Lindenberg 박사의 바람처럼, 한국에서도 청소년들을 만나는 다양한 전문가 선생님들이 이 책을 활용하여 더 많은 청소년들에게 도움을 주실 수 있기를 희망한다. 이 책의 제1부를 통해 인터넷 사용 장애에 대한 이론을 정리할 수 있고, 제2부를 통해 프로그램의 구체적 진행 방법을 익힐 수 있다. 원저에서 온라인을 통해 트레이너 자료집 및 활동지를 제공했던 것처럼, 한국판 역시 온라인(학지사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다운로드)을 통해 트레이너용 자료집 및 활동지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 책과 PROTECT-K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에서도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 문제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고, 중재에 대한 많은 논의와 연구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
이 책을 통해 학교, 진료실, 상담실 등 다양한 환경에서 더 많은 청소년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기를 희망하였던 Lindenberg 박사의 바람처럼, 한국에서도 청소년들을 만나는 다양한 전문가 선생님들이 이 책을 활용하여 더 많은 청소년들에게 도움을 주실 수 있기를 희망한다. 이 책의 제1부를 통해 인터넷 사용 장애에 대한 이론을 정리할 수 있고, 제2부를 통해 프로그램의 구체적 진행 방법을 익힐 수 있다. 원저에서 온라인을 통해 트레이너 자료집 및 활동지를 제공했던 것처럼, 한국판 역시 온라인(학지사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다운로드)을 통해 트레이너용 자료집 및 활동지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 책과 PROTECT-K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에서도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 문제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고, 중재에 대한 많은 논의와 연구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역자 서문
추천사
저자 서문
제1부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 장애
제1장 인터넷 사용 장애의 정의와 진단
1. 용어와 개념
2. 인터넷 사용 장애의 형태
3. 진단의 어려움
4. 진단 기준
5. 진단 도구
6. 감별 진단과 동반 질환
7. 결론
제2장 인터넷 사용 장애와 관련된 특성과 조건
1. 인터넷 사용 장애의 추정 유병률
2. 인터넷 사용 장애와 관련된 증상
3. 결론
제3장 인터넷 사용 장애의 병인론
1. 행동심리학 및 신경생물학적 병인론 모델
2. 통합적 모델과 부적응적 대처 방법
3. PROTECT 병인론 모델
4. 결론
제4장 청소년을 위한 인터넷 사용 장애 치료와 예방
1. 서론
2. 예방
3. 치료
4. 결론
제5장 PROTECT 중재 프로그램
1. 프로그램 준비와 대상 집단
2. 적응증
3. 방법과 기법들
4. 평가
5. 결론
제2부 PROTECT 중재 프로그램-근거 기반의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
제6장 첫 번째 시간: 지루함과 귀찮음 극복하기
1. 목차
2. 자료(온라인 이용 가능)
3. 인사, 그룹의 규칙과 회기 목표
4. 지루함과 인터넷 사용 문제를 위한 심리교육
5. 부정적인 생각을 찾고 바로잡기(인지 재구조화)
6. 문제해결과 행동 활성화 연습(변화 계획)
7. 숙제와 마무리
제7장 두 번째 시간: 중요한 일을 미루는 습관 고치기
1. 목차
2. 자료(온라인 이용 가능)
3. 인사, 복습, 숙제 확인, 이번 회기의 진행 순서와 목표
4. 수행 불안과 미루기를 위한 심리교육
5. 부정적인 생각을 찾고 바로잡기(인지 재구조화)
6. 문제해결과 행동 활성화 연습(변화 계획)
7. 숙제와 마무리
제8장 세 번째 시간: 친구관계 문제 대처하기
1. 목차
2. 자료(온라인 이용 가능)
3. 인사, 복습, 숙제 확인 및 회기 목표
4. 대인관계 불안과 인터넷 사용 장애를 위한 심리교육
5. 부정적인 생각을 찾고 바로잡기(인지 재구조화)
6. 문제해결과 행동 활성화 연습(변화 계획)
7. 숙제와 마무리
제9장 네 번째 시간: 감정 조절하기
1. 목차
2. 자료(온라인 이용 가능)
3. 인사, 복습, 숙제 확인 및 회기 목표
4. 감정 조절과 인터넷 사용 문제를 위한 심리교육
5. 감정 조절 전략
6. 결론
부록: 인터넷 게임 스마트폰 과몰입 예방 프로그램(PROTECT-K)
1. 트레이너용 자료집(Trainer sheet: TS)
2. 활동 기록지(Worksheet: WS)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