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3)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2509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2510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0719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3)
- 등록번호
- 0001250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1251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071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사회적 문제로 제기된 학교붕괴현상의 실태를 진단하기 위해 학교붕괴의 개념 및 학교붕괴를 보는 제 관점을 분석하고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중심으로 학교붕괴의 개념 및 실재, 배경변인별 차이, 학교붕괴의 원인, 이에 대한 반응 및 대처방안 등을 조사하였다. 외국의 학교붕괴 관련사례를 분석하고 학교붕괴의 원인 진단 및 학교붕괴 해결을 위한 대책을 제시하였다.
목차
◎ 목 차
I. 서론
II. 학교붕괴 개념 및 현황
1. 학교붕괴의 개념
2. 학교붕괴의 진단
III. 학교붕괴 실태조사 결과분석
1. 학교붕괴에 대한 교사의 인식
2. 학교붕괴에 대한 학생의 인식
3. 조사결과 종합 및 논의
IV. 외국사례를 통해 본 학교붕괴의 특수성과 보편성
1. 일본의 학교붕괴와 대응방안
2. 미국의 학교실태와 대응방안
3. 프랑스의 학급붕괴와 교육개혁
4. 독일의 학교: 삶을 위한 유기체적 학교교육
5. 각국 사례의 종합 비교
Ⅴ. 학교붕괴의 원인
1. 사회변화에 따른 문화충돌
2. 사회변화에 조응하지 못한 교육체제
3. 학교현장과 유리된 교육개혁
4. 기타
VI. 학교붕괴해결을 위한 대책
1. 기본방향
2. 부문별 정책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