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530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53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153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153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 목 차
Ⅰ. 서 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방법
1) 열린장학금 사업의 정체성 확립
2) 열린장학금 사업의 효과성과 만족도 조사·분석
3) 미래 교육정책에 적합한 장학사업의 방향
4) 열린장학금 사업의 발전 방안 마련
Ⅱ. 이론적 논의
1. 열린장학금 사업의 개요
1) 열린장학금의 추진배경 및 추진결과
2) 열린장학금의 운영체제
3) 열린장학금의 주요 사업
2. 열린장학금의 개선과정 및 의의
1) 문제점의 진단과 개선의 과정
2) 열린장학금의 의의에 대한 분석
3. 미래 교육정책의 방향
1) 미래사회 교육변화와 전망
2) 미래교육제도 변화에 대한 전망
3) 미래 교육변화의 방향
4. 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
1)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교육이념
2) 미래의 새로운 교육패러다임 구축
3) 미래 교육개혁 추진 전략
4) 미래 창의적 인재 육성 전략
5. 장학사업 사례
1) 정부의 장학사업 - 한국장학재단
2) 민간기업의 장학사업
3) 소결
Ⅲ. 열린장학금 사업의 효과성 및 만족도 조사
1. 조사개요
1) 조사 배경 및 목적
2) 조사 설계
3) 조사내용
4) 표본의 특성
2. 조사 결과
1) 열린장학금 수령 후 개인, 가정 및 학교생활에서의 도움 정도(항목별 평균비교)
2) 열린장학금 수령 후 열린장학금 관련기관 이미지 변화(항목별 평균비교)
3) 열린장학금 지급대상 선정 방식 만족도(항목별 평균비교)
4) 열린장학금 홍보 및 지원에 대한 만족도(항목별 평균비교)
5) 열린장학금 주최사 및 주관사 인지도(항목별 비율비교)
6) 해피투게더 봉사단 인지도(문항별 분석결과)
7) 해피투게더 봉사단 활동의 도움 정도(항목별 평균비교)
8) 해피투게더 봉사단 활동의 만족도 및 요구(항목별 평균비교)
9) 해피투게더 봉사단 활동의 참여 동기 및 참여도(문항별 분석결과)
Ⅳ. 결론 및 발전방안
1. 요약 및 결론
2. 발전방안
1) 자율추천 방식의 선정 비율을 점차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다.
2) 열린장학금 지급기간(시기)의 조정과 지원대상의 확대가 요구된다.
3) 열린장학금 대상자 및 교사대상 홍보강화가 요구된다.
4) 장학금 이외의 지원 확대가 요구된다.
5) 해피투게더 봉사단 활동의 활성화가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