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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인류는 아이들을 어떻게 대했는가: 세계사 속의 어린이

발행사항
고양: 삼천리, 2017
형태사항
397 p, 23cm
비통제주제어
아동인권, 어린이, 세계사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7750대출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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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번호
    0002775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어린이가 주인공인 세계사

지금 ‘어린이’ 또는 ‘미성년자’라고 불리지 않지만, 우리는 누구 할 것 없이 이 시기를 거쳐 ‘성인’ 또는 ‘어른’이 되었다. 태어나서 금방 생존의 조건을 갖추는 동물들과 달리 인간은 젖을 때고 똥오줌을 가리고 스스로 음식을 먹는 데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아이들은 가족의 품이나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하며 인류 역사와 함께했을 뿐 아니라, 호모사피엔스 이래 인간 경험의 핵심 특징을 품고 있다. 아득히 먼 옛날 사냥과 채집으로 생계를 꾸리던 선사시대의 어른 곁에, 메소포타미아의 정착 농경민 곁에, 산업혁명 와중에 노동자들 곁에, 심지어 21세기 초 유럽으로 몰려드는 불안정한 아프리카 이주민 곁에도 아이들은 늘 붙어 있다.
미국역사학회 회장과 대학입시(AP) 위원장을 맡아 오래 일해 온 피터 스턴스 교수는 《인류는 아이들을 어떻게 대했는가》에서 이런 ‘어린이’를 주인공으로 등장시켜 인류의 경험을 새로운 눈으로 추적했다. 유아기에서부터 아동기, 사춘기, 10대 등으로 불리는 이른바 ‘미성년자’ 시기 전부를 포괄하는 의미에서 어린이의 세계사이다. 육아와 교육, 보건의료 등 가족과 사회의 역할부터 유아사망, 성 문제와 출산, 체벌, 노동과 소비, 차별과 빈부격차에 이르기까지 아이들의 처지에서 역사를 꿰뚫는 통찰력이 돋보인다.

아이 하나를 키우려면 온 마을, 아니 온 국가가 필요하다!

한 국가나 문명 공동체가 어떤 사회인가를 알려면 그 속에 살고 있는 아이들을 살펴보기만 해도 된다고 할 정도로, 어린이는 문명과 사회의 수준을 보여주는 바로미터이다. 서양 옛 속담에 “아이 하나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고 하는 말이 있고, 오늘날 성숙한 민주주의 사회는 보육과 교육, 보건에 이르기까지 이제 국가가 아이들을 책임지는 게 당연한 것으로 여겨진다. 굳이 선진 자본주의 국가를 들먹이지 않더라도 기초적인 사회복지의 시금석이 되고, 심지어 ‘어린이의 행복’이 지상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지구상의 많은 곳에서는 아이들이 여전히 굶주리고, 폭력에 시달리고 있다.
인류 역사를 살펴보면, 아이들이 사회 환경과 어른의 요구를 그저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만 했던 것은 아니다. 아이들은 사회에 적응하면서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해나간다.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순수하고 어리고 미성숙한 존재가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가지고 행동하는 어엿한 시민일 따름이다. 한국 사회에서도 아동복지와 교육, 학생 인권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지만, 우선은 ‘어린이’라는 존재를 우리 나름의 방식으로 새로이 인식할 시간이 필요하다.

좋은 부모, 인류의 경험과 지혜에서 얻는다!

서점에는 아이를 행복하게 해 주고 좋은 부모가 되는 육아 지침서에서부터 성공한 어른으로 키우는 비결이 담겨 있는 책들이 넘쳐난다. 태어나면서부터 유아용품, 장남감과 인형, 교육용 비디오와 아동서적, 테마파크와 파티 용품에 이르기까지 아이를 행복하게 해주는 상품에 노출되어 있다. 아이와 놀아 주거나 함께 시간을 보내기에는 여건이 녹록지 않은 맞벌이 부모의 불가피한 선택이기도 하다.
“어린이를 위한 당신만의 감동, 탁월한 구성, 정말로 기억될 뜻깊은 날을 찾고 있는 부모의 선택!” 중동 두바이의 한 쇼핑몰은 전 세계 상류층 부모들을 대상으로 자녀의 생일파티를 위한 최고의 장소라고 광고한다. 이스탄불의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크리스마스 선물을 사 주기 시작했고, 아랍 일부 지역에서는 라마단 휴일에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줄 선물을 사는 쪽으로 변하기 시작했다. 열다섯 살 생일 ‘킨세아녜라’ 행사를 특별히 중시하던 라틴아메리카 나라들도 이제는 전통 행사나 종교 축제보다 갖가지 캔디와 과자로 가득한 미국식 할로윈 축제로 아이들을 기쁘게 해주고 있다. 유교 전통이 강해서 아이들 생일보다는 부모의 회갑 잔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던 중국이나 한국 같은 나라에서도 이제 부모들은 너도 나도 “아이들이 행복해야 한다”고 부르짖는다.
이렇듯 전 세계가 아이들이 헬로키티나 디즈니 캐릭터, 일본 애니메이션을 좋아하고 생일이면 〈해피 버스데이〉 노래를 부르며 행복해한다. 하지만 어떤 곳에서는 전쟁과 자연재해, 착취와 폭력에 시달리고 심지어는 소년병으로 동원되기까지 한다. 아동노동, 체벌, 군사 동원 등 과거의 부정적인 관행에서부터 현대사회에서 등장한 소비 지상주의, 입시와 경쟁, 성추행, 이지메와 히키코모리, 무차별적인 페스트푸드와 탄산음료에 따른 아동 비만에 이르기까지 어린이를 둘러싼 환경은 사회와 어른들에게 또 다른 과제를 던져 주고 있다.
《인류는 아이들을 어떻게 대했는가》는 아이들을 행복하게 해 주는 길을 제시하고 있지는 않지만, 어쩌면 21세기 현대사회가 안고 있는 중요한 어젠다를 세계사를 통해 보여줌으로써 인류의 미래를 좀 더 인간답게 만들 수 있는 출구를 열어 준다.

문명의 접촉과 이주, 세계사의 맥락

‘어린이’의 세계사를 다룬 책은 전 세계적으로도 손에 꼽을 정도이다. 참고할 자료도 많지 않고 남아 있는 자료도 당대의 어른들에 의해 왜곡된 경우가 많다. 아이를 낳고 한 사람의 성인으로 키우는 것은 인류 역사에서 본질적으로 아주 개인적인 경험이다. 더구나 동양과 서양, 기독교와 이슬람, 농경사회와 유목사회는 물론 국가와 민족에 따라 어린이에 대한 기성 사회의 인식과 대응이 천차만별이기에 만만한 일이 아니었다. 그럼에도 ‘어린이’라는 주제로 세계사를 구성하는 작업이 힘든 중요한 이유는 아마도 역사가들이 ‘어린이’를 무시했기 때문일 것이다. 지난날 한국 사회에서도 어린이는 ‘미래의 주역’이라는 관념으로 꿈과 희망을 주고 보호하며 당대의 의미 있는 사회 구성원이라기보다는 한쪽에 밀쳐놓았다. 하지만 어떤 사회이든 어린이에 대한 기성 사회의 인식은 법률과 제도에 그대로 반영되곤 했다.
인류의 경험을 세계사의 맥락에서 어린이를 바라보게 되면, 너무 다양하고 복잡해지지만, 그런 특징을 띤 오늘날 글로벌 사회 속 인간의 삶을 이해하는 통찰력을 가져다준다. 또한 종교나 문명, 민족에 따라 다 다르게 형성된 고정관념의 틀을 벗어나 좀 더 바람직한 어린이 상을 그려 볼 수 있다. 특히나 오늘날 글로벌 사회는 문명이나 민족 간 이주와 접촉, 상호작용으로 어린이의 지위가 다문화적이면서도, 상품 시장의 자유화나 소비 지상주의의 심화로 놀라울 만큼 획일화되어 있기도 하다.

어린이가 ‘근대의 산물’이었다는 서양의 잣대

이 책의 지은이 피터 스턴스 교수는, 어린아이를 포대기로 감싸는 행위를 예로 들며 이 책을 시작하고 있다. 4천여 년 전 중앙아시아에서 시작된 이 풍습은 이동하면서 일해야 하는 부모들에게 아이를 효과적으로 돌보는 더 없이 좋은 방법이었다. 물론 열대지방에서는 더위 탓에 그렇게 할 수 없었다. 오늘날까지 중국이나 러시아, 중동 지역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적으로 이런 풍습이 이어져 오고 있지만, 한때 유럽에서는 서양 사회의 하층계급을 포함하여 포대기를 사용하는 행위를 두고 근대성과 배려가 결여되어 있다고 공격했다. 어린이를 바라보는 관점이 얼마나 다양할 수 있는지, 얼마나 관념적이고 편견에 빠질 수 있는지를 독자들에게 먼저 보여 주고 싶었던 것이다.
이 책은 세계사의 시대구분을 따르고 있지만, 어린이의 지위를 크게 바꿔 놓은 세 차례의 큰 변화를 강조하고 있다. 가장 큰 변화는 수렵채집 사회에서 농업 사회로 넘어온 시기이고, 두 번째는 근대 산업사회의 탄생, 세 번째는 사람과 상품, 온갖 정보와 유행이 국경을 넘는 20세기 말의 글로벌 시대이다. 물론 기독교와 이슬람, 불교로 대표되는 세계종교의 확산, 무역과 이주, 두 차례의 세계대전, 소비주의의 확산 등 세계사의 흐름을 크게 바꿔 놓은 변화도 있다. 그런 가운데 시대와 장소를 뛰어넘어 자식을 사랑하는 부모의 본성은 시대와 공간을 뛰어넘는 인류의 보편성이라는 사실도 놓치지 않는다.
일찍이 프랑스의 저명한 역사가 필리프 아리에스는 인구학적?문화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어린이의 세기》(1960)를 썼다. 이 책은 어린이의 지위와 어린이에 대한 사회의 인식이 전근대와 근대사회 사이에 큰 차이가 있다고 본다. 그래서 전근대 사회의 어린이는 자유롭지 못했고 학대받았다고 주장했다. 물론 ‘근대 유럽’의 기준으로 보아서 그렇다는 얘기다. 심지어 《아동의 탄생》(1973)에서는 한걸음 더 나아가 “아동이란 근대 가족제도의 출현과 더불어 발명된 개념”이라고 주장함으로서 이후 연구자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주고 열광적인 추종자들을 만들어 냈다. 이 책이 번역된 뒤로 우리 사회에서도 이런 주장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여 인용하는 지식인들이 많아졌다.
하지만 《인류는 아이들을 어떻게 대했는가》에서 피터 스턴스 교수는 “아리에스를 둘러싼 전반적인 논쟁은 완전히 끝나 버려서 더 이상 언급할 만한 가치가 없다”고 논평하고 있다. 서양의 상황만을 놓고 연구하고 논쟁을 벌인 풍경은 세계사 연구자에게는 난센스일 뿐이다. 더구나 어린이는 ‘순수하고 나약한 존재’라는 설정을 일종의 이데올로기에 불과하다고 본다. 이 책은 전 세계인 다양한 경험과 접촉,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이른바 ‘근대적 모델’의 허구성을 파헤치며 인류의 태동에서부터 21세기 초까지 끈기 있게 밀고 나간다.

어른들의 고정관념 속에 갇혀 버린 어린이

봄이 오면
나는 학교 갔다 오면
아기를 업고 점심을 하다가
아기가 자면
호미를 들고 가서 밭을 맨다.

역사학자이자 교육자인 번역자는 옮긴이 후기에서 이오덕의 《일하는 아이들》에 나오는 1970년대 농촌 아이들의 생활을 담고 있는 시를 인용한다. 그리고 시대와 공간 속에 놓인 어린이의 존재를 곰곰이 생각해 보는 글로 책을 마무리하고 있다.

“이 내용을 소개하는 목적이, 오직 학교 공부만 하면 되는 도시 아이들과 달리, 농촌 아이들이 여전히 노동에 시달렸다고 말하려는 것은 아니다. 아이들을 노동에서 해방시켜야 한다는 주장을 하려는 것도 아니다. 정반대로 농촌 아이들은 각박하고 인정이 메마른 도시가 아닌 자연과 더불어 살아간다는 낭만적인 농촌을 보여 주려는 것은 더욱 아니다. 시 속에서 아이들은 노동을 힘들다고 호소하기 보다는 자신들이 감당해야 하는 일로 여긴다. 주어진 환경 속에서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것으로 인식하는 것이다.”
목차
머리말 서장 세계사 속의 어린이 01 농업 사회의 어린이 02 고전 시대의 어린이 03 종교의 확산과 아동의 지위 04 문명과 접촉 05 서양 세계와 근대적 모델 06 노예제와 식민주의 07 새로운 모델을 채택한 일본 08 혁명과 어린이 09 풍요로운 사회와 소비주의 10 전쟁과 폭력 11 글로벌 시대의 어린이 12 어린이의 행복이라는 딜레마 결론 어린이의 과거와 미래 옮긴이 후기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