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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알파의 시대

원저자
Mark McCrindle
발행사항
서울: 더퀘스트, 2023
형태사항
368 p: 삽도, 23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1564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156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AI로 말 배우고 아이패드를 끼고 태어난 ‘AI 네이티브’ 세대,
가장 글로벌한 세대이자, 인류 최초의 버추얼(가상) 세대,
55조 규모의 시장 ‘뉴 맘 이코노미(The New Mom Economy)’를 움직이는
인류 역사상 가장 크고 파워풀한 인구집단,

‘오직 디지털’만 경험한 신인류 ‘알파’가 몰려온다!

‘알파세대’ 용어를 세계 최초로 명명한 리서치 기업 ‘매크린들연구소’
비즈니스 관점과 양육 관점에서 신인류 알파세대를 전방위로 분석한 최초의 책!


MZ세대 배우기에 열을 올린 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새로운 세대가 화두로 떠올랐다. 바로 2010년에서 2024년 사이에 태어난 알파세대다. 이들이 모두 출생신고를 마치는 2025년이 되면 그 수가 22억 명에 달해 베이비부머를 뛰어넘어 인류 역사상 가장 규모가 큰 세대 집단이 된다. 이같은 알파세대는 벌써부터 영향력 있는 소비자로, 떠오르는 인재집단으로, 사회·환경 이슈를 리드하는 인플루언서로 그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이제 막 10대에 접어든 세대임을 감안하면, 이들이 성인이 되는 시점에 사회에 미칠 영향력은 어마어마할 것이 분명하다. 이 책은 미래를 준비하는 기업이나 리더, 그리고 알파세대 자녀를 둔 부모를 위해 알파세대에 대해 깊이 있는 탐구와 이해를 제공한다.

“엄… 아… 알렉사!”

영국에서 생후 18개월 아들이 처음 한 말은
‘엄마’도 ‘아빠’도 아닌 아마존이 개발한 AI 스피커 ‘알렉사’였다!


이전에도 세상은 차세대 집단에 큰 관심을 보여왔다. 하지만 지금 떠오르는 알파세대처럼 미스터리한 존재로 여긴 적은 없었다. 이는 알파세대가 그야말로 태어나면서부터 디지털세계에서 나고 자라는, 아날로그 경험이 없는 최초의 세대이기 때문일 것이다. 알파세대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MZ의 연장선이 아니라 그들을 완전히 다른 종족의 탄생으로 바라보고 탐구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기술 트렌드, 인구통계,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인터뷰를 통해
전방위로 분석한 ‘요즘 금쪽이 탐구 보고서’


30년 가까이 세대 연구에 주력해온 세계적인 사회학자이자 미래학자인 저자 마크 매크린들과 애슐리 펠은 그 정체성이 아직 미완성인 알파세대를 제대로 이해하고 그들이 살아갈 미래를 가늠하기 위해서는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여겼다. 그리하여 저자들은 먼저 지금의 기술 트렌드가 알파세대에 미치는 영향을 바탕으로 그들의 가정과 커뮤니티에서 이뤄지는 양육과 교육, 건강부터 그들이 만들어갈 비즈니스와 직업까지 알파세대의 다양한 삶의 단계를 분석하였다. 알파세대뿐 아니라 알파세대를 자신의 자녀로, 학생으로, 소비자로, 구성원으로 상대하는 부모와 교사, 기업과 리더 등과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관점을 균형 있게 담고자 했다. 그리하여 알파세대에 관한 다음과 같은 궁금증의 답을 이 책에서 얻을 수 있다.

*디지털세계만 경험하며 자란 그들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코로나19 팬데믹이 그들에게 끼친 영향은 무엇인가
*왜 알파세대는 사회와 환경 이슈에 민감한가
*밀레니얼 세대 부모는 알파세대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아이패드를 보여주는 것이 알파세대에게 정말 해로울까
*그들이 잘 살기 위해 특히 중요한 지능과 역량은 무엇인가
*그들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그들은 어떻게 벌써부터 시장과 소비를 리드할 수 있는가
*그들의 시대에는 어떤 직업이 사라지고 생겨날까

가장 디지털적이면서
가장 인간적인 신인류


그렇다면 알파세대는 이전 세대와 다른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을까? 저자들은 기업과 리더, 알파세대를 키우는 부모들이 알파세대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다음 세 가지를 기억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첫 번째는 그들이 디지털 온리(DigitalOnly) 세대로, 디지털 환경에서 태어나고 성장했다는 것이다. Z세대가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모두 경험한 데 반해, 알파세대는 스크린 기기에 대단히 친숙해 이미지와 영상을 소통의 기본 수단으로 사용한다. 그리고 가상 세계와 AI에도 익숙해 메타버스의 초기 프로토타입인 마인크래프트와 로블록스, 제페토 등을 자유자재로 사용하고 참여한다.

두 번째는 기술과 소셜 미디어를 통해 얻게 된 왕성한 정보력으로 이전 세대보다 사회적·심리적으로 조숙하다는 것이다. 이런 특성을 반영해 알파세대를 업에이저(Up-Ager)라고도 부른다. 알파세대는 아는 것도 많고 소비 취향도 확실할 뿐 아니라 사회 이슈에 대한 자신의 가치관도 일찍이 정립한다. 이러한 특성은 소비자로서 알파세대가 갖고 있는 브랜드와 기업에 대한 기대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그들은 상품을 선택할 때 가격과 기능보다는 그들의 가치관에 부합하고 만족시키는지를 주효하게 본다. 결국 투명하게 경영하고 신뢰를 얻는 브랜드가 미래에 번성할 것이다. 이는 알파세대가 즐겨보는 쇼나 연예 프로그램 등의 콘텐츠에도 적용할 수 있다.

세 번째, 알파세대는 이전 새대와 상당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겠지만 그들에게도 변치 않는 인간의 욕구가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리더, 기업, 부모와 교육자 등은 변치 않는 인간의 욕구가 ‘알파의 시대’에 어떻게 작동할지 고려하고, 알파세대가 이끌어갈 다음 10년과 그 이후에 필요한 역량과 기술은 무엇일지, 그 역량과 기술을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강구해야 한다.

디지털 리터러시, 성숙한 업에이저,
10개의 포켓을 장착한 VIB(Very Important Baby)에 주목하라!


모든 세대의 등장은 변화를 만든다. 그중 일부 세대는 트렌드에 엄청난 영향을 받아 그 파급력을 가늠하기조차 힘들다. 1960년대는 베이비부머가, 2000년대에는 밀레니얼세대가 그러했다.

이를 간과했기 때문일까. 최근 몇 년간 우리는 떠오르는 세대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크고 작은 혼란을 몸소 겪어왔다. 소비 주역으로 떠오른 후발 세대의 니즈를 알지 못한 상품과 서비스가 시장에서 외면당했고, 새로운 인재집단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한 조직은 원만한 소통과 갈등 해소를 위해 큰 비용을 치렀다.

그리고 지금 다시 새로운 변화가 시작되고 있다. 비즈니스와 시장, 교육, 라이프스타일 등이 알파세대의 가치관과 선택, 행동에 따라 움직일 것으로 예견된다. 《알파의 시대》는 알파세대와 그들이 만들어갈 세상을 이해하는, 가장 명쾌한 안내서가 되어줄 것이다.
목차
한국 독자들을 위한 Q&A 프롤로그 Part 1. 알파, 그들은 누구인가 1 당신은 어느 세대인가 2 알파세대를 구분짓는 특징 3 웰빙 세대 Part 2. 알파 소비자를 상대하는 비즈니스를 위하여 4 위대한 스크린 시대 5 알파세대의 라이프스타일 6 알파세대 소비자 7 알파가 살아갈 미래 세상 예측 Part 3. 알파세대를 자녀로 둔 밀레니얼 학부모를 위하여 8 알파세대 양육법 9 알파세대 교육법 10 미래의 일과 직업 11 알파세대 리더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