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

학교에서의 집단상담: 실제와 연구

저자
이재규
판사항
제2판
발행사항
파주: 교육과학사, 2013
형태사항
p433 : 삽도,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4114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411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초 · 중 · 고등학생들은 성장과 발달의 과정에서 다양한 문제를 겪는다. 학교 교사들은 어려운 교육환경 속에서도 학생들을 돕기 위하여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런데 교사들은 지도해야 할 학생들의 수가 많아 개인별 지도 및 상담을 할 때에 부담이 적지 않다. 집단지도 및 집단상담은 이런 상황에서 개인지도 및 개인상담의 대안이 될 수 있다. 학교 교사들은 집단지도 및 집단상담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교사들의 요구에 부응하여 다양한 집단상담 이론과 프로그램이 소개되고 있다.

본서는 우리나라 초 · 중 · 고등학교의 현실을 고려하여 이에 적합한 학교집단상담 모형을 제시하려는 목적에서 집필되었다. 이러한 집필 목적에 근거하여 본서는 교육대학원 수업이나 전문상담교사 연수에서 집단상담 교재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며, 교육대학교나 사범대학에서 생활지도 및 상담과목의 부교재로도 유용하리라 여겨진다. 또한, 본서는 초 · 중 · 고등학교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현직교사 및 상담자들에게도 유용할 것이다.

제2판의 제1부 집단상담은 거의 변화가 없다. 단지 개념을 보다 더 명료화하고 문장을 좀 더 다듬었을 뿐이다. 제2부는 학교에서의 집단상담 모형은 보다 더 명료화하고 보완하였다.
목차
목차 제1부 집단상담 제1장 집단상담의 개념 19 1. 집단상담의 정의 20 2. 집단상담의 유형 24 3. 집단상담, 집단지도, 집단치료 28 제2장 집단상담의 필요성 31 1. 체계적 조력의 필요성 32 2. 집단상담의 장점과 한계 76 3. 집단상담과 교사의 업무 부담 79 제3장 집단상담의 목표 81 1. 자기 접촉과 탐색 82 2. 자기 수용 94 3. 자기 평가 104 4. 자기 도전 113 5. 집단 활용 능력의 배양 115 제4장 집단상담의 진행과정 117 1. 기획 및 준비단계 118 2. 시작단계 120 3. 중간단계: 문제해결촉진과정 128 4. 종결단계 155 5. 추수단계 156 제5장 집단상담의 과제와 기술 159 1. 구조화 160 2. 집단원의 보호 165 3. 자기 탐색과 수용의 촉진 167 4. 자기 평가와 도전의 촉진 175 5. 상호작용의 촉진 178 6. 상호작용 중재 180 7. 학습의 전이 촉진 181 제6장 집단상담 지도성의 형성과 개발 183 제2부 학교집단상담 모형 제7장 학교집단상담 모형의 필요성 189 1. 집단상담 시간 확보의 문제 190 2. 집단 참여자 특성과 수의 문제 192 3. 집단 참여자들의 접촉 유지 수준의 문제 194 4. 학교집단상담 모형의 특징과 유형 196 제8장 단기 학급단위 문제해결력 육성 집단상담 199 1. 개요 200 2. 계획과 준비 과정 203 3. 진행 과정 208 4. 적용 사례 249 5. 관련 연구와 연구 과제 258 제9장 시험 준비행동 개선을 위한 단기 학급단위 문제해결력 육성 집단상담 263 1. 프로그램 개요 264 2. 이론적 배경: 시험 준비 행동 265 3. 집단상담의 진행과정 268 4. 집단상담 자료: 사례, 사례분석 및 자기 탐색지 276 제10장 뒤풀이 집단상담 291 1. 개요 292 2. 계획과 준비 과정 296 3. 진행 과정 299 4. 관련 사례 305 5. 관련 연구와 연구 과제 309 제11장 시험결과 좌절 대처를 위한 뒤풀이 집단상담 311 1. 프로그램의 개요 312 2. 이론적 배경 317 3. 집단상담 진행 과정 320 4. 집단상담 준비물 326 제12장 학급에서 발생한 도난 문제 해결을 위한 뒤풀이 집단상담 343 1. 프로그램의 개요 344 2. 이론적 배경 345 3. 집단상담의 진행 347 4. 추후 연구 과제 353 제13장 공개상담을 통한 집단상담 355 1. 개요 356 2. 진행 과정 363 3. 시범 사례 380 4. 연구 과제 389 제14장 기타 학교에서의 집단상담 393 1. 훈화 집단상담 394 2. 또래집단상담 398 3. 질문지와 토론을 활용한 집단상담 407 4. 집단상담을 적용한 학급의 하루 운영 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