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9734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973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머리말 = 3
이 책의 구성 = 5
제1부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기초
제1장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개관 = 15
1. 철학적 배경 : 우리나라 전통의 마음 교육 = 16
2.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개념 = 20
3.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필요성 = 24
4.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목표 = 26
제2장 우리나라 학교상담 제도 = 33
1.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발달과 역사 = 34
2. Wee 프로젝트 = 37
3. 학교상담 관련 법규 = 42
4. 학교상담 인력과 역할 및 직무 = 45
5. 학교상담의 윤리 = 53
제3장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이론적 배경 = 65
1. 이론의 필요성 = 66
2. 종합적 학교상담 프로그램 = 66
3. 예방상담학적 관점 = 74
4. 청소년기의 발달적 이해 = 81
제2부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방법
제4장 학생과 환경 평가 = 101
1. 학생평가 = 102
2. 환경평가 = 114
제5장 집단지도와 집단상담 = 121
1. 집단지도와 집단상담의 의미와 유형 = 122
2. 집단상담의 목표와 원리 = 124
3. 집단상담의 과정 = 131
4. 집단지도와 집단상담의 실제 = 137
5. 집단지도와 집단상담 프로그램 = 144
제6장 개인상담의 기초 = 157
1. 상담의 의미와 구조 = 158
2. 상담의 목표 = 162
3. 상담의 원리와 과정 = 164
4. 상담 대화의 방법 = 167
5. 단기 개인상담 = 182
제7장 자문과 협력 = 185
1. 자문과 협력의 정의 = 186
2. 자문의 방식과 기술 = 188
3. 자문의 단계와 과정 = 189
4. 교사 자문 = 193
5. 학부모 자문 = 195
6. 지역사회와의 협력 = 200
제3부 영역별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실제
제8장 인성과 사회성 발달을 위한 상담이론과 실제 = 207
1. 정신분석 상담 = 208
2.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 214
3. 인간중심 상담 = 222
4. 행동주의 상담 = 228
5. 현실치료 = 236
6. 인지행동 상담 = 241
제9장 학업 발달을 위한 상담과 생활지도 = 263
1. 학업 문제의 진단 = 264
2. 학업 문제의 원인 탐색 = 267
3. 학습상담 개입 = 277
4. 평가와 종결 = 281
제10장 진로 발달을 위한 상담과 생활지도 = 283
1. 진로 문제의 진단 = 284
2. 진로 문제의 원인 탐색 = 290
3. 진로상담 개입 = 296
4. 평가와 종결 = 303
제11장 정서ㆍ행동 문제 유형별 상담과 생활지도 = 307
1. 정서ㆍ행동 문제의 진단 = 308
2. 우울장애 = 314
3. 자살행동 = 318
4. 불안장애 = 323
5.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 332
6. 공격성 = 337
제12장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상담과 생활지도 = 353
1. 학교폭력의 이해 = 354
2. 학교폭력의 원인 = 362
3. 학교폭력 3단계 예방 접근 = 368
4. 학교폭력 사안 처리 = 378
제4부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책무성 실현
제13장 학교상담 개입의 평가 = 393
1. 학교상담 맥락에서의 책무성 = 394
2.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평가 = 397
3. 증거-기반 실제를 위한 학교상담 효과성 평가 = 404
4. 학교상담자 수행평가 = 408
찾아보기 = 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