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

학교삼당과 생활지도: 학교폭력의 예방

저자
최윤정
발행사항
서울: 학지사, 2020
형태사항
422 p: 삽화, 도표, 26 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 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9734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973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머리말 = 3 이 책의 구성 = 5 제1부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기초 제1장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개관 = 15 1. 철학적 배경 : 우리나라 전통의 마음 교육 = 16 2.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개념 = 20 3.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필요성 = 24 4.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목표 = 26 제2장 우리나라 학교상담 제도 = 33 1.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발달과 역사 = 34 2. Wee 프로젝트 = 37 3. 학교상담 관련 법규 = 42 4. 학교상담 인력과 역할 및 직무 = 45 5. 학교상담의 윤리 = 53 제3장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이론적 배경 = 65 1. 이론의 필요성 = 66 2. 종합적 학교상담 프로그램 = 66 3. 예방상담학적 관점 = 74 4. 청소년기의 발달적 이해 = 81 제2부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방법 제4장 학생과 환경 평가 = 101 1. 학생평가 = 102 2. 환경평가 = 114 제5장 집단지도와 집단상담 = 121 1. 집단지도와 집단상담의 의미와 유형 = 122 2. 집단상담의 목표와 원리 = 124 3. 집단상담의 과정 = 131 4. 집단지도와 집단상담의 실제 = 137 5. 집단지도와 집단상담 프로그램 = 144 제6장 개인상담의 기초 = 157 1. 상담의 의미와 구조 = 158 2. 상담의 목표 = 162 3. 상담의 원리와 과정 = 164 4. 상담 대화의 방법 = 167 5. 단기 개인상담 = 182 제7장 자문과 협력 = 185 1. 자문과 협력의 정의 = 186 2. 자문의 방식과 기술 = 188 3. 자문의 단계와 과정 = 189 4. 교사 자문 = 193 5. 학부모 자문 = 195 6. 지역사회와의 협력 = 200 제3부 영역별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실제 제8장 인성과 사회성 발달을 위한 상담이론과 실제 = 207 1. 정신분석 상담 = 208 2.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 214 3. 인간중심 상담 = 222 4. 행동주의 상담 = 228 5. 현실치료 = 236 6. 인지행동 상담 = 241 제9장 학업 발달을 위한 상담과 생활지도 = 263 1. 학업 문제의 진단 = 264 2. 학업 문제의 원인 탐색 = 267 3. 학습상담 개입 = 277 4. 평가와 종결 = 281 제10장 진로 발달을 위한 상담과 생활지도 = 283 1. 진로 문제의 진단 = 284 2. 진로 문제의 원인 탐색 = 290 3. 진로상담 개입 = 296 4. 평가와 종결 = 303 제11장 정서ㆍ행동 문제 유형별 상담과 생활지도 = 307 1. 정서ㆍ행동 문제의 진단 = 308 2. 우울장애 = 314 3. 자살행동 = 318 4. 불안장애 = 323 5.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 332 6. 공격성 = 337 제12장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상담과 생활지도 = 353 1. 학교폭력의 이해 = 354 2. 학교폭력의 원인 = 362 3. 학교폭력 3단계 예방 접근 = 368 4. 학교폭력 사안 처리 = 378 제4부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책무성 실현 제13장 학교상담 개입의 평가 = 393 1. 학교상담 맥락에서의 책무성 = 394 2.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평가 = 397 3. 증거-기반 실제를 위한 학교상담 효과성 평가 = 404 4. 학교상담자 수행평가 = 408 찾아보기 = 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