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문제 유형별 학교상담 매뉴얼
집단따돌림에 갇힌 아이들: 문제 유형별 학교상담 매뉴얼2
- 발행사항
- 서울: 학지사, 2010
- 형태사항
- p270 : 삽도, 24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 비통제주제어
- 상담교사 학교환경 따돌림 왕따체험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3524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352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목차
01 집단따돌림이란 무엇인가
1. 집단따돌림의 정의
2. 집단따돌림의 특징
3. 집단따돌림의 유형
4. 집단따돌림의 관련자별 특징
02 얼마나 심각한가
1. 집단따돌림에 대한 오해
2. 집단따돌림의 실태
03 왜 생기는가
1. 개인 내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학교환경적 요인
4. 사회문화적 요인
04 어떻게 알 수 있는가
1. 집단따돌림의 가해자 및 피해자 구별 질문지
2. 초등학생용 집단따돌림에 대한 방관적 태도 질문지
3. 중학생용 집단따돌림에 대한 방관적 태도 질문지
4. 관련자 역할 질문지
05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가
1. 학교 차원의 예방 방안
2. 전문상담교사의 예방 방안
3. 담임교사의 예방 방안
4. 학부모의 예방 방안
06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가
1. 학교 차원의 대처 방안
2. 전문상담교사의 대처 방안
3. 담임교사의 대처 방안
4. 학부모의 대처 방안
07 상담 사례
1. 개입 과정
2. 사건 개요
3. 피해자 상담
4. 소감 및 반성(평가)
부 록
1. 교우관계
2. 공 감
3. 학습 환경 구성
4. 왕따 체험
5. 자기주장 훈련
6. 합리적 사고 연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