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

학교 폭력의 새로운 패러다임: 공감·용서·회복·성장

발행사항
파주: 형설출판사, 2020
형태사항
452 p. : 삽도, 26 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9420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942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책을 통해 우리는 저자를 만나고 저자가 열어 보여주는 세상과도 만난다. 그리고 그 만남을 통해서 자신을 돌아보고 성찰하며 성장하는 계기도 얻게 된다.
모든 책이 그런 역할을 하지만 특히 좋은 책은 그런 만남과 성찰의 깊은 감동을 선사한다. 이 책이 그런 책 중 하나이다.
나는 이동갑 선생님과 저자들이 함께 집필한 이 책이야말로 “학교폭력예방법 이후”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상상력의 지평과 현실적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고 믿는다.
학교폭력예방법이 소위 학교폭력에 대한 사법적 처벌과 정의 구현이라는 법적 원리에 충실하다면 이에 못지 않게 교육자들이 주목해야 할 부분은 학생들이 이런 갈등을 교육적 성장을 통해서 극복하고 궁극적으로 더 나은 인간으로 나아가도록 조력하는 문제이다.
이런 지향이야말로 학교(괴롭힘) 문제를 다루는 교육적 좌표이자 북극성이라고 나는 믿는다.
그 점에서 필자들이 공감-용서-회복-성장의 모델을 창안해 낸 것이 너무나 반갑고 또 소중하게 느껴진다.
공감, 용서, 회복, 성장이 어디 좁은 학교폭력 문제에만 적용되겠는가?
자신을 마주하고 타자를 대하는 삶의 매 국면마다 우리가 자신과 타자에 대해서 온전히 공감하고 용서의 언어와 행동을 배우고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인격적 회복을 경험하며 이를 바탕으로 더 멋있는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겠는가?
그것은 교육의 장 어디에서나 깊게 뿌리 내려야 할 경험의 요체가 아닐까 한다.
나무가 자라 숲을 이루듯이 뜻을 같이 하는 동지들의 모여 더 큰 집단 지성을 이루고 더 튼실한 실천과 더 풍성한 이론을 계속 잉태하기를 소망한다.
그 결과 우리 학교와 우리 사회가 폭력에 대한 소극적 방어 조치를 넘어서 넘치는 평화를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세계가 부러워하는 공동체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학교 폭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읽는 내내 희망이 현실이 되는 날이 멀지 않았다는 예지몽을 꾸게 된다(청주교육대학교 총장. 이혁규).
학교폭력의 경험을 외상후성장의 기회로 전환하여 교육을 변화시키고 사회를 성장하게 하는 새로운 운동이 될 수는 없을까요?
이 책은 새로운 <학교폭력예방법>에 의해 교육지원청으로 이관된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와 「학교의 장에 의한 해결」에 대한 구체적인 답을 제안합니다.
학교폭력 현장에 대한 한국형 학교폭력 예방과 대처의 새로운 패러다임 공감·용서·회복·성장 모델은 BTS와 봉준호 감독처럼 세계에 우뚝 서는 인성교육의 한류가 될 것을 기대합니다.
목차
추천사 3 들어가는 말 8 1장 학교폭력과 공감.용서.회복.성장 모델 이해하기 19 1과 학교 폭력이란 무엇인가? 20 2과 학교폭력 정책 이해하기 36 3과 학교폭력예방법의 주요내용과 학교장 해결제 53 4과 학교폭력(괴롭힘)의 새로운 패러다임 76 5과 공감.용서.회복.성장 주요개념 이해하기 90 2장 에니어그램 주요 개념 이해하기 105 6과 에니어그램이란 무엇인가? 106 7과 힘의 중심 이해하기 120 8과 발달수준, 날개와 화살 이해하기 133 9과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역할극 144 3장 공감(Empathy) 수준의 학교폭력 159 10과 공감수준 학교폭력 양상 이해 160 11과 피.가해학생(학부모) 만나기 173 12과 피해(괴롭힘) 목록 작성하기.피해감정 표현하기 190 13과 가해목록 작성하기.가해감정 만나기 204 4장 용서(Forgiveness) 수준의 학교폭력 217 14과 용서 수준의 학교폭력 양상 이해 218 15과 가해 학생: 진심으로 뉘우치기.용서 편지쓰기 230 16과 피해 학생: 용서 표현 수용하기.용서 베풀기 243 17과 용서의 정원으로 253 5장 회복 수준의 학교 폭력 265 18과 회복 수준의 학교폭력 양상 이해 266 19과 회복목록.회복장애물 극복방안 만들기 276 20과 회복의 전제 조건: 진실된 용서 구하기와 용서 베풀기 289 21과 회복탄력성과 관계회복 300 6장 성장(Growth) 수준의 학교폭력 311 22과 성장 수준의 학교폭력 양상 이해 312 23과 방관자를 방어자로 만들기 325 24과 균형 있는 삶을 위한 날개의 개발 336 25과 성장하는 삶을 위한 화살(장점)의 개발 348 26과 학급헌장 만들기 358 27과 담임교사: 교사에서 스승으로 372 7장 자기 이해와 자기성장 389 28과 나의 감정 이해하고 타인감정 수용하기 390 29과 감정조절과 갈등해결 402 30과 마음챙김과 자기성장 416 참고문헌 427 부 록 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