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학교 폭력을 넘어: 외상 후 성장으로
- 발행사항
- 서울: 형설출판사, 2019
- 형태사항
- 228 p.: 삽도, 23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9198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9198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chapter 01 학교 폭력은 유령이다
유령을 만난 사람들 23
학교 폭력은 가정 파괴범이다 25
학교 폭력은 공중 보건의 문제다 29
폭탄 돌리기 게임 31
상류를 맑게 하면 하류는 저절로 맑아진다 34
chapter 02 괴물이 된 자치(심의)위원회
판도라의 상자 39
전문 인력과 전담 조직은 어디에? 40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심의위)는 단위 학교에 45
전문가들의 판단: 그 오류의 가능성 47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심의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49
학교의 것은 학교에게 51
chapter 03 가장 큰 악법: 학교폭력예방법
폭력 없는 학교는 헌법적 권리 55
학교폭력예방법의 문제와 주요변경 내용 56
전담기구 역할 강화 59
학교 폭력 예방법: 이렇게 바꾸자 62
chapter 04 3D 중의 3D: 학교 폭력 업무
‘학교 폭력’이라는 코끼리 냉장고 넣기 73
시?도 교육청의 학교 폭력 담당자 75
3D 중의 3D 학교 폭력 업무 80
한국 학교 폭력 예방ㆍ교육ㆍ상담원 82
개인의 문제? 구조적 문제? 84
chapter 05 전문가 양성
학교 폭력의 문해력(literacy): 교사 양성 기관의 문제 89
임용 과정에서의 문제점 93
인턴 교사제 도입 98
전문가 연수에 대하여 100
학교 폭력 전문가의 조건 105
학교 폭력 대학원(석ㆍ박사 과정) 110
chapter 06 학교 폭력과 학부모 상담
요즘 학부모는 누구인가? 117
몬스터 패런츠(Monster Parents) 119
학교 폭력에 노출된 학부모 123
학교 폭력 학부모 상담의 심폐 소생술 126
학교 폭력 학부모 상담: 실패하는 방법 130
학교 폭력 학부모 상담 준비하기 131
학교 폭력 학부모 상담: 온 학교가 함께하는 것 132
학부모 상담을 넘어 학부모 교육으로 135
chapter 07 에니어그램과 학교 폭력
모든 학교 폭력은 개별적이다 141
에니어그램과 학교 폭력 144
기억의 신기루: 초기 정보의 왜곡에 대하여 145
힘의 중심(머리-가슴-장)과 학교 폭력 147
맞춤형 학교 폭력 처방이란? 149
학교 폭력에서의 ‘평균의 종말’ 151
chapter 08 새로운 패러다임: EFRG 모델
학교 폭력 예방과 대책의 새로운 패러다임 155
공감의 문을 열고 160
용서의 정원을 지나 164
회복이 숨을 쉬는 168
성장의 숲으로 가자 171
학교 폭력을 너머: 외상 후 성장으로 179
부록 183
1. EFRG 모델 185
2. EFRG(공감-용서-회복-성장) 프로그램 진행표 186
3. EFRG 청소년 인성교육(학교폭력) 프로그램 운영(안) 189
4.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약칭: 학교폭력예방법) 195
참고문헌 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