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교사를 위한)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 판사항
- 개정판
- 발행사항
- 고양: 어가, 2022
- 형태사항
- 292 p. : 삽도, 25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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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0933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3093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저서는 유아교육을 포함하여 초등교육, 중등교육을 담당할 예비 교사들이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교직과목인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교과의 교재로 개발되었다. 여러 발달 단계의 학생들을 마주할 예비 교사들이 학교폭력에 대한 올바른 이해 및 가치관을 형성하여 학생을 이해하고, 학교폭력 상황을 관리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학교폭력이라는 현상이 어느 하나의 학문적 영역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복잡한 문제이므로, 교육학적 관점을 기본으로 하여 사회적·법학적 관점을 포함한 학습 내용으로 구조화하였다.
학교폭력은 다양한 요인으로 말미암아 여러 모습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학교폭력의 이론과 더불어 우리 주변에서 나타나고 있는 모습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저서는 학교폭력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과 더불어 학교폭력이 나타나는 여러 모습을 마주하고 고민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교육 현장에서 쓰이는 학교폭력 관련 서식을 각 절차에 따라 배치하여 현장성을 높이도록 구성하였다.
학교폭력은 다양한 요인으로 말미암아 여러 모습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학교폭력의 이론과 더불어 우리 주변에서 나타나고 있는 모습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저서는 학교폭력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과 더불어 학교폭력이 나타나는 여러 모습을 마주하고 고민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교육 현장에서 쓰이는 학교폭력 관련 서식을 각 절차에 따라 배치하여 현장성을 높이도록 구성하였다.
목차
PART 1 교사를 위한 학생의 이해
CHAPTER 01 한국의 교육 문화
1. 교육 문화의 이해
2. 한국 교육 문화 형성의 역사적 배경
3. 한국 교육 문화의 특징
CHAPTER 02 한국의 학생 생활 문화와 학교폭력
1. 한국 학생 생활 문화의 이해
2. 학생 생활 문화와 학교폭력
1) 학교폭력 이해의 기초
2) 학교폭력의 발생 요인
3) 최근 학교폭력의 양상
4) 학교폭력이 피해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3. 학생 생활 문화와 다문화학생의 이해
1) 다문화교육의 이해
2) 한국 다문화교육의 특징
3) 한국 다문화교육의 이중적(이데올로기적) 성격
PART 2 학교폭력의 이해 및 예방
CHAPTER 03 학교폭력의 현실
1. 현재 우리 사회의 학교폭력 현황
1) 학교폭력 피해 응답률
2) 학교폭력의 피해 응답 건수 및 피해 유형별 비율
3) 학교폭력 가해 응답률
4)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심의 현황
2. 학교폭력 예방 및 학교폭력 감소를 위한 전 국가적 노력
3. 학교폭력에 있어 교사의 개입의 필요성
CHAPTER 04 폭력에 대한 예비 교사의 준비
1. 폭력에 대한 이해
1) 폭력에 대한 이해의 정도
2) 폭력에 대한 자가 진단
3) 교사로서의 폭력에 대한 민감성 검토
2.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현실 진단
1) 학교폭력과 학교 내 갈등
2) 학교폭력으로 발생하는 갈등에 대한 바람직한 교사의 태도
CHAPTER 05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1. 폭력의 개념과 해결의 어려움
1) 폭력의 개념
2) 폭력의 유형에 대한 논의
3) 폭력의 전이, 재사회화
4) 고정관념과 편견으로 인한 폭력
2.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1) 학교폭력의 구체적 개념 지표
2) 학교폭력의 유형
PART 3 학교폭력의 대처 방안
CHAPTER 06 학교폭력 대처를 위한 준비
1. 학교폭력 예방과 대처를 위한 국가의 책무
1)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제4조)
2) 교육부 장관
3) 「학교폭력예방법」에 근거하여 설치된 위원회
4) 교육감
2. 학교폭력 예방과 대처를 위한 학교의 준비
3. 「학교폭력예방법」과 다른 법률과의 관계
CHAPTER 07 학교폭력 대처를 위한 1단계:
학교폭력에 대한 감지와 인지의 노력
1. 학교폭력 감지하기
2. 학교폭력 상황 인지하기
3. 피해·가해학생에 대한 학교장의 긴급 조치
CHAPTER 08 학교폭력 대처를 위한 2단계: 전담기구를 통한 사안 조사
1. 전담기구의 구성 및 역할
2. 학교폭력 발생 후 전담기구를 통한 사안 조사
1) 학교폭력 발생 사실 확인
2) 증거 자료 확보
3) 사실 파악
4) 피해학생·가해학생 학부모 면담
5) 전담기구 심의 및 사안 보고
3. 전담기구 사안 조사 과정 시 담임교사의 역할
4. 학교폭력 사안 관련자들의 ‘비밀누설금지의무
CHAPTER 09 학교폭력 대처를 위한 3단계: 학교와 교육청을 통한 문제 해결
1. 학교폭력 사안의 해결 방법
1) 학교장 자체해결 사안
2)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2. 조치에 대한 불복 절차 및 사후 관리
1) 심의위원회의 조치에 대한 불복 절차
2) 사후 관리
3. 분쟁조정제도
1) 분쟁조정의 관할권
2) 분쟁조정의 절차
4. 분쟁조정 시 유의사항
5. 학교폭력 대응 단계에서 필요한 각종 양식
CHAPTER 10 성폭력에 대한 대처
1. 성폭력의 유형
1) 행위 유형별 분류
2) 대상별 분류
3) 관계별 분류
4) 접촉행위 여부에 따른 구분
5) 법률상 분류
2.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과 성폭력
3. 성폭력에 대한 교사의 감지 노력
4. 성폭력에 대한 교사의 대처
1) 피해학생에 대한 신속한 응급 조치
2)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에 대한 격리 조치
3) 성폭력 사건 발생 인지 후 즉시 신고
4)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를 통한 조치
5. 비밀누설 금지
CHAPTER 11 학교폭력의 대처를 위한 학교의 책임과 역할
1. 학생에 대한 교사의 보호·감독 의무
1) 교사의 보호·감독 의무
2) 학교폭력에 대한 교사와 학교의 책임
3) 교사의 보호·감독 의무 위반 여부에 대한 판단 기준
2. 교사의 보호·감독 의무와 법
1) 교사의 보호·감독 의무 위반을 인정한 판례
2) 교사의 보호·감독 의무 위반을 인정하지 않은 판례
PART 4 교사를 위한 학교폭력과 인성교육
CHAPTER 12 학교폭력과 인성교육
1. 학교폭력과 인성교육
1) 학교폭력과 인성교육의 관계
2) 인성교육 도입의 논리
3) 인성교육 개념의 모호성
2. 인성교육 방법의 법적 근거: 「인성교육진흥법」의 이해
1) 「인성교육진흥법」의 개요
2) 「인성교육진흥법」의 이해와 쟁점
3. 인성교육 운영의 실제와 유의점
1) 단위 학교 인성교육 계획 수립의 실제
2) 단위 학교의 인성교육 계획 수립과 적용의 논리
부록: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