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한국아동청소년상담학회 교육사각지대 연구총서 2

교육 사각지대 학습자: 이해와 지원

발행사항
서울: 피와메이트, 2021
형태사항
196 p.: 삽도, 25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0382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0419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3038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3041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01_ 서설: 교육사각지대 학습자의 개념화와 지원 전략 Ⅰ. 글을 시작하며 1 Ⅱ. 왜 교육사각지대 학습자인가? 4 Ⅲ. 교육사각지대 학습자는 누구인가? 7 Ⅳ. 교육사각지대 학습자 지원을 위한 지원 체계구축 및 과제 20 Ⅴ. 결 론 28 02_ 교사용 교육사각지대 학습자 선별검사 및 활용 Ⅰ. 들어가는 말 31 Ⅱ. 교육사각지대 학습자 선별을 위한 교사용 평정도구개발 및 타당화 35 Ⅲ. 평정도구의 활용의 예 47 03_ 교육사각지대 학습자 지원을 위한 관련 법(안) 분석 Ⅰ. 들어가는 말 50 Ⅱ. 교육사각지대 학습자 관련 국내 관련 법(안) 52 Ⅲ. 교육사각지대 학생 관련 국내 법(안) 분석을 통하여 72 04_ 교육사각지대 아동과 청소년의 방학 중 학력손실 보완(Break the Gap over Break): 미국 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Ⅰ. 서론: 학교교육과 방학, 방학으로 인한 학력손실 가능성 77 Ⅱ. 여름방학효과(Summer Effects)와 교육사각지대의 학생들 80 Ⅲ. 여름방학효과로 인한 학력손실 보완 제도와 프로그램 89 Ⅳ. 요약 및 교육사각지대 학생들을 위한 시사점: 방학을 활용한 저소득층 학생들의 학습 보완을 위한 방향 92 05_ 제도권 내 사각지대 학습자로서의 학습장애: 진단 및 지원을 위한 과제 Ⅰ. 들어가는 말 97 Ⅱ. 학습장애 진단의 이슈와 과제 99 Ⅲ. 학습장애 지원의 이슈와 과제 109 Ⅳ. 결 론 121 06_ 다문화 학생 교육정책 사각지대: 한국인 부모를 둔 교차문화 아이들(Cross-Cultural Kids) Ⅰ. 한국의 “다문화 학생” 지원 정책 123 Ⅱ. “다문화 학생” 정의로부터 소외된 한국인 부모를 둔 교차문화 아이들 125 Ⅲ. 교차문화 아이들의 특성 132 Ⅳ. 교차문화 아이들의 심리사회적 이슈와 상담 개입 136 Ⅴ. 교차문화 아이들의 학업 이슈와 교육적 개입 149 Ⅵ. KP 교차문화 아이들을 만나는 교육자와 상담자의 기본 문화적 역량 150 Ⅶ. 결 론 151 07_ 교육사각지대 학습자를 위한 스마트교육의 적용 가능성 Ⅰ. 스마트교육의 필요성 155 Ⅱ. 교육사각지대 학습자를 위한 스마트교육의 효과성 163 Ⅲ. 교육사각지대 학생들을 위한 스마트교육 활용가능성 167 Ⅳ. 결 론 172 참고문헌_174